갱도는 종종 무너졌고, 갱도 안의 공기가 가스로 인해 폭발하기도 했으므로, 광부들은 깔려 죽거나 불구가 되거나 산산조각이 나거나 심한 화상을 입거나 땅 위 세상과 차단된 채 구조될 가능성 없이 갇힐 수도 있었다. 또는 나쁜 공기에 질식사하기도 했다. 땅속 깊은 곳은 때로 너무 더워서 여자들과 아이들은

오늘날 보기에 충격적인 것은 그 사람들이 그 거칠고 해로운 지하 세계에서 자신들을 보호할 장비가 거의 전무했다는 사실이다

탄광에서 그런 여건에 질린 이들은 파업을 하고 힘을 합쳐 노동 여건을 폭로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여자와 아이를 지하 세계에 들이지 못하게 하는 법을 통과시켰다.

이런 충격적인 참상이 영국의 번영이 이루어진 터전이었으니, 그 철도와 증기선과 전투함과 제철소와 방직공장과 대도시가 모두 석탄으로 돌아갔다

영국의 새로운 풍요로움을 가능케 한 것은 식민지의 노동력 및 자원 수탈과 함께 자국 내의 그런 착취였다.

"스페인전쟁과 1936년과 1937년에 일어난 다른 일들이 저울을 한쪽으로 기울게 했고, 이후로 나는 내가 어디 서 있는지 알게 되었다. 1936년 이후 내가 쓴 진지한 작품 어느 한 줄도 직간접적으로 전체주의에반대하지 않는 것이 없고 내가 이해하는바 민주적 사회주의를지지하지 않는 것이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