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된 근육과 뇌는 출발을 알리는 총소리를 기다리는 운동선수처럼 자발적으로 긴장했다.
행복을 위해 태어나고 길러진 여자가 행복을 거부해버린 남자에게 묶여 살아야 하다니 개탄스러웠다.
거대한 종려나무 화분에 가려 자칫하면 보이지 않았을, 관처럼 생긴 전화부스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그레이스 오루크는 굴욕을 참으며 잠시 섰다가 울음을 터뜨리며 출구로 갔다.
미스 저스트는 길길이 날뛰며 화를 냈다. 반 아이들이 없었다면 미스 펜더개스트에게 화풀이를 했을 것이다.
뉴욕의 어떤 면모가 그에게서 주도적 의욕을 모조리 앗아가버린 걸까?
몹시 추운 날이었지만, 방범 철망 뒤의 키 큰 창문들은 방문객들에게 학교의 훌륭한 위생 습관을 과시하고자 활짝 열어 젖혀져 있었다.
불길은 처음에 흐리고 열렬하다가 붉은빛이 감도는 노란색으로 변했다
미스 저스트는 호루라기로 귀가 찢어지는 굉음을 불고 잘못한 아이들을 매섭게 노려보았다. 대열은 정 위치로 얼어붙었다.
여자아이들이 자기 명령에 반응하는 모습을 바라보며 음침한 쾌감을 느꼈다
미스 저스트는 반 학생들의 수행에 완벽한 혐오감을 표시했고, 월요일 방문객 참관 때 발전에 없다면 무서운 벌을 받을 거라고 협박했다.
그녀가 투영하는 삶의 방식이 연금술처럼 세계를 완전히 딴판으로, 그러니까 훨씬 더 아름다운 공간으로 바꿔버렸다.
끔찍한 호루라기 소리가 또다시 비명을 올렸고, 미스 저스트가 반의 이 구석 저 구석을 돌아보며 험상궂게 인상을 쓰자 아이들의 표정이 다시 차분하게 가라앉았다.
저녁이면 아내와 친구들과 마음 편히 즐기며 에너지를 얻어 이른 새벽까지 더 많이 일하고 더 많이 읽을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