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굿바이, 욘더
김장환 지음 / 비채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우리가하고 있는 짓을 아는가?
아니면 그저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는가?
Do we know what we do?
Or do we do it justbecause it is possible‘
장진호 씨는 방향을 전환했던 겁니다.
알 수 없지만 할 수 있는 일을 하기로. - P299

저 먼 지평선으로부터 기찻길이 이어지고 있었다.
저 기찻길을 따라 끝까지 나가본다면 무엇을 만날까?
욘더의 끝이 나올까? 그 욘더의 끝은 저 세상과 이어질까? 내 상상은 그 이상을 허락하지 않았다. 거기엔실제로 끝이란 게 있을 수 없다. 그것이 공간이 아니므로. - P392

육체가 정신의 감옥이란 말이 있지만 나는 정신이야말로 나의 감옥일 것이란 생각을 했다. 내가 아무리걸어도 욘더는 끝나지 않는다. 나는 내 정신이라는 무한한 테두리를 벗어날 수 없다. - P393

우리에게필요한 것은 자꾸만 되풀이되는 기억이아니라 진짜 망각, 진짜 오블리비언oblivion 일지 몰라. - P4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