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밀실살인게임 - 왕수비차잡기 ㅣ 밀실살인게임 1
우타노 쇼고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정발 된 절망노트(絶望ノ―ト)로 처음 접하게 된 우타노 쇼고(歌野晶午)의 밀실살인게임(密室殺人ゲ-ム)을 구매해서 읽었습니다. 절망노트(絶望ノ―ト)는 물론 메시지가 있는 소설이었지만 재미에서는 많은 아쉬움을 느꼈었기 때문에 유명 작가임에도 취향에는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그의 책을 손에 잡게 된 것은 역시나 '살인게임'이라는 소재가 흥미를 당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벌이는 게임은 지금 예를 든 기존의 미스터리 엔터테인먼트와는 한 가지 결정적인 차이가 있었다. 그들은 가상의 살인사건을 추리하는 것이 아니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살인은 전부 실제로 일어난 일이다. 그들 각자의 손으로 직접 저지른 사건에 대한 이야기다. 밀실살인게임(密室殺人ゲ-ム)에서는 다섯명의 주연이 등장합니다. 화상채팅으로 전송되는 서로의 얼굴을 모니터 너머로 마주보지만 각각 특이한 분장을 하고있어서 정체를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스베이더 마스크를 쓰고 있는 주인공 두광인, 제이슨처럼 하키 마스크를 쓰고 있는 aXe, 노란 아프로 모양의 가발과 소용돌이 모양 렌즈의 안경을 써서 분장한 반도젠 교수, 자신의 얼굴 대신에 늑대거북을 비추는 잔갸, 맨 얼굴을 드러냈지만 웹캠을 흐리게 만들어놓아 초점이 제대로 잡히지 않고 뿌옇게 나오게 만든 콜롬보(044APD). 표지만 보더라도 개성적인 그들은 화상채팅 모임에 매일같이 모여서는 추리게임을 펼쳐냅니다. 단순한 추리게임이 아니라 순번이 돌아가면서 선택되는 출제자가 자신의 손으로 범행을 저지르고 '내가 범인이니 이 사건의 트릭을 맞춰봐라. 어떻게 죽였는가? 왜 죽였는가? 다음 피해자는 누구인가?'를 맞추는 섬뜩한 살인 게임을 펼칩니다. 하지만 이건 우리 다섯 명이 수수께끼 풀이를 즐기기 위한 게임이지. 세상에 뭔가를 내세우려고 하는 행위는 아니야. 하지만 이 책에서 등장하는 살인 게임들은 독특하거나 충격적인 재미를 안겨주지는 못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각각의 출제자가 출제하는 여러개의 문제가 등장합니다. 연쇄 살인사건을 펼쳐서 피해자들간의 공통점을 찾는 문제를 내는 aXe부터 시작해서 순식간에 간파당한 반도젠 교수의 시시한 트릭이나 잔갸의 예술적이면서도 독특한 살인, 콜롬보의 밀실 살인 트릭. 그리고 마지막 주인공 두광인의 범행까지 이어집니다. 본격 미스터리 소설인만큼 각각의 트릭들은 여타 소설에도 자주 등장하는 대표적인 트릭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추측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아쉽게도 답이 등장하더라도 놀랍다고 소리칠만한 트릭이나 문제는 없습니다. aXe의 연쇄 살인은 소설에 흥미를 가지게 하기 위한, '이 인물들은 이런 게임을 하고 있다'를 보여주기 위해 여러 순서 트릭을 뭉쳐놓았을 뿐이었고, 반도젠 교수의 트릭은 언급할 필요도 없이 시시했고, 그나마 잔갸의 살인은 예술적이면서도 독특했지만 충격적이지는 못했고, 콜롬보의 밀실 살인 트릭은 너무 뻔했습니다. 오히려 범행 자체보다도 개성적인 캐릭터들이 서로 유쾌하게 대화해가며 추리를 해나가는 모습에서 본격 미스터리보다 엔터테인먼트 소설이나 캐릭터 소설에 가까운 재미를 얻었습니다. 심지어 그들은 한 게임을 끝내고는 웹캠 앞에서 술을 마시며 가상 쫑파티를 벌입니다. 다스베이더 투구를 쓰고있는 두광인은 술을 빨대로 빨아먹는 유쾌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럼 왜 죽였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야. 죽이고 싶은 인간이 있어서 죽인 게 아니라, 써보고 싶은 트릭이 있어서 죽였지." 사실 앞의 범행들은 준비 운동일 뿐이고 이 책은 마지막. 주인공인 두광인이 출제하는 살인 게임에 포커스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 역시 충격적이거나 의표를 찌르지는 못합니다. 대부분의 독자들은 초반부터 '이 사람은 죽겠구나.'부터 시작해서 '희생자의 정체'나 '두광인 범행의 트릭'까지 모든 것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광인의 정체가 드러나는 순간은 꽤 의표를 찔렀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받은 영향은 내 몸 속 깊은 곳에 스며들어 있었어. 내가 할 만한 일을 녀석이 한다고 해도 전혀 신기할 것 없어. 아, 반대다. 녀석이 할 만한 일을 내가 한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아." 그리고 두광인 범행은 왠지 모를 여운을 전해줍니다. 분명 곰곰히 생각하면 잔인하고 심각한 범행인데도 감동과 비슷한 여운을 만들어 냅니다. 그러면서도 싸이코패스 적인 두광인의 모습에 오싹한 재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섯 명의 멤버는 기묘한 신뢰관계로 엮여 있다고 두광인은 늘 생각한다. aXe의 본명이 무엇이든, 반도젠 교수의 직업이 무엇이든, 잔갸군의 나이가 몇 살이든, 044APD가 지구상의 어디에 살든, 그런 것은 두광인에게 아무래도 상관없다. 두광인은 멤버들의 정체를 모르기 때문에 이런 놀이가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네 명도 마찬가지 생각일 테고, 그런 부분에서 마음이 일치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모여 거부감 없이 이런 놀이를 하게 되지 않았을까? 심지어 두광인은 살인 게임 중간 중간에 멤버들간의 기묘한 유대감을 묘사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유대감이 낳은 마지막 마무리는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충격적인 결말과 그것에서 전해져오는 여운과 싸이코패스가 좋았습니다. 그리고 멤버들의 정체가 드러나면서 다시 이전 범행들을 돌아보며 깨닫게 되는 치밀한 구성에는 감탄했습니다. aXe는 어떻게 범행을 펼치고 경시청 가까이에서 대담하게 범행을 저질렀는지, 반도젠 교수의 범행은 어떻게 일어났는지 다시 생각할 수 있게 만듭니다. 이 밀실살인게임(密室殺人ゲ-ム)은 제8회 본격미스터리 대상 후보작에도 선정된 작품이지만 본격 미스터리 요소가 들어있는 범행 자체에서는 큰 재미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만큼 뻔하고, 예측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 범행을 저지르는 다섯명의 개성적인 등장 인물들과 그 등장 인물들이 만들어내는 마무리는 재미있었습니다. '살인 게임'소재의 소설이지만 크게 오싹하거나 무섭다기보다 유쾌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엔터테인먼트 소설이었습니다. 절망노트(絶望ノ―ト)에서는 실망스러웠던 우타노 쇼고(歌野晶午)에 대해 다시 평가하게 되는군요. 각각의 등장 인물들을 유쾌하게 그려낸 표지가 정말로 마음에 듭니다. 팔과 다리만 살짝 보이는 044APD(콜롬보)의 모습까지 센스넘치게 그려냈습니다. 후속작이라고 할 수 있는 밀실살인게임(密室殺人ゲ-ム) 2.0은 제10회 본격미스터리 대상까지 수상한 작품이니 다음 권은 더욱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