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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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가시노 케이고, 미야베 미유키와 함께 본격문학과 대중문학을 넘나드는 크로스오버(Crossover) 작가로 손꼽히는 오쿠다 히데오(奥田英朗)는 특유의 간결하면서도 유머러스한 문체가 특징인 작가입니다. 오쿠다 히데오(奥田英朗)는 이 책. 공중그네(空中ブランコ)로 제131회 나오키상을 수상했습니다.


 공중그네(空中ブランコ)는 강박증 등의 심리적인 압박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정신과에 찾아가 상담을 받고 치료해가는 일종의 힐링 소설입니다. 하지만 지루하기 쉬운 다른 힐링 소설과 다르게 오쿠다 히데오(奥田英朗)는 코믹스러운 요소를 더해 굉장히 재미있으면서도 감동과 동감이 있는 힐링 소설을 써냈습니다.

 공중그네(空中ブランコ)에서는 다섯 명의 사람들이 심리적인 압박을 해소하기 위해 말설이며 신경과를 찾아갑니다. 대부분 자신이 정신상담을 받았다는 것을 숨기고 싶어하기 때문에 모두들 잘 알려지지 않은, 지하에 위치한 신경과로 들어갑니다. 하지만 그곳에서 만나게 된 것은 엄청난 거구에 환자에게 일단 비타민 주사를 놓고 보려는 엽기 정신과 의사 이라부와 1년 내내 미니스커트와 핫팬츠만 입고 다니는 엽기 정신과 간호사 마유미! 엽기적인 행동을 펼치는 그들을 만난 사람들은 당황하여 어쩔 줄 모르지만 왠지 모르게 다시 발길이 그곳으로 향하게 됩니다.

1. 고슴도치
 몇 년 후. 자신은 평범한 쥐로 돌아갈지도 모른다. 헌데 그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야쿠자인 세이지가 어느 날 선단공포증에 걸리게 되어 날카로운 물건만 보면 극심한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신경과에 찾아가지만 가자마자 온 몸을 구속당하고 선단공포증인 그의 팔에 주사기를 꽂아버립니다.

 '고슴도치'라는 제목이 정말 절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야쿠자로 살며 어릴 적부터 지금까지 남들에게 강하게 보이고, 까칠하게 행동하며 살아야 했던 세이지가 심리를 치료받는 과정, 그리고 마무리가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2. 공중그네
 "다른 사람 가슴 속으로 뛰어들 수가 없어요."

 서커스단에서 공중그네 연기자를 하던 고헤이는 점점 세월에서 밀려나 서커스단의 젊은이들에게 소외감을 느끼며 외부에 대한 경계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전에는 잘 연기하던 공중그네를 어느 날부터인가 점점 실패하게 되고 고헤이는 그것을 자신의 몸을 받아주는 캐쳐의 탓으로 돌립니다. 점점 지쳐가는 자신을 느끼며 고헤이는 정신과를 찾게 되는데...

 표제작입니다. 하지만 표제작치고는 개인적으로 이 책에 실린 단편들 중 가장 재미가 별로였습니다. 서커스단이라는 고헤이의 말에 어린아이처럼 눈을 반짝이며 서커스단에 찾아가 고헤이의 말은 들어주지 않고 자신이 서커스단에 섞여 100kg이 넘는 거구로 공중그네 연습을 하는 이라부. 그리고 그런 이라부를 보며 점점 치료되어가는 고헤이의 모습을 그렸습니다.

3. 장인의 가발

 의학부의 화근이라 불리던 이라부 이치로가 아자부가쿠인 대학 의학부 동창회에 6년만에 참석하게 됩니다. 동창회에 참석한 다쓰로라는 의사는 아무에게도, 심지어 가족에게도 알리지 않았지만 장인의 티나는 가발을 볼때마다 벗겨버리고 싶은 강박증, 테이블을 엎어버리고 싶거나 엽기적인 짓을 하고 싶은 충동을 참기 힘들어합니다. 이라부에게는 알려도 상관없을 것이라 생각한 타쓰로는 이라부의 신경과에 가게되는데...

 너무 웃겼습니다. 다쓰로의 증상을 보고는 하고싶은 일을 해서 해소하는게 최고라고 단언한 이라부는 다쓰로와 함께 공공기관이나 건물의 이름을 바꾸고 다니는 엽기적인 짓을 저지릅니다. 그에게 끌려다니던 그는 결국 넘지 말아야할 선을 넘게 되죠. 아이 같고 엽기적인 이라부의 모습이 빛난 단편이었습니다.

4. 3루수
 공을 잘 던지지 못하게 된 프로 야구 선수 반도 신이치가 자신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이라부에게 찾아갑니다. 프로 투수라는 말에 역시나 눈을 빛내며 야구를 하자고 달려드는 이라부. 그와 함께 어울리며 다시 회복해가는 신이치입니다.

 이 공중그네에 실린 다섯가지 단편 중 가장 평범하고 일반적인 에피소드군요. 전형적인 힐링소설이라고 말할까... 잘 하던 일을 못하게 되는 입스(IPS)에 걸린 환자와 함께 그 일을 함으로서 치료해가는 이야기입니다.

5. 여류작가
 사라진대도 상관없다.
 바람에 날려가도 괜찮다.
 그때그때 한순간만이라도 반짝일 수만 있다면.

 유명 여류작가인 호시야마 아이코는 최근 구토증에 시달리며 소설을 쓰다보면 전에 썼던 소재가 아닌지 불안해합니다. 결국 한동안 새로운 소설을 쓰지 못하고 생활이 망가지게 된 아이코는 이라부를 찾아가게 됩니다.

 공중그네에 실린 이야기들 중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아이코라는 여류 작가의 이야기지만 이 이야기 속에는 오쿠다 히데오(奥田英朗) 자신의 이야기와 생각이 담겨있습니다. 공들여 쓴 책이 기대만큼 흥행하지 못했을 때의 실망과 좌절, 그리고 자금 부족이나 마케팅의 실패로 묻혀버리는 안타까운 재능. 작가가 작가의 이야기를 다루어서 그런지 다른 이야기보다 그 안타까움과 감동이 한층 다가왔습니다.

 다른 이야기들과 다르게 이라부가 아니라 책 전체를 합쳐도 열마디의 대사가 나올까 말까한 쿨 간호사 마유미가 아이코의 회복에 기여했다는 점도 특이합니다. 말 한마디 하지 않던 마유미의 귀여움과 매력이 이번 이야기에서 폭발합니다.

 이라부와 마유미가 등장하는 이 다섯가지 에피소드를 읽다보면 내심 깜짝깜짝 놀랍니다. 어찌보면 모두 평범한 이야기지만 마치 제 이야기, 혹은 주변 사람의 이야기가 된 듯 공통점이나 동감이 느껴지기 때문이죠. 오쿠다 히데오(奥田英朗)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만한 인물상을 각 에피소드마다 그려 넣고 그 등장인물의 심리를 치유함으로서 독자들에게 해결책을 전해줍니다. 힐링 소설이 이렇게 재미있을 수 있다니. 책을 읽으면서 웃음을 터트리기는 오랜만이었습니다. 글로 사람을 웃게 만들다니. 대단하군요.

 정말로. 이런 의사와 간호사가 있다면 세상은 더 살만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출처 : http://tlqtown.blogspo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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