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자 X의 헌신 - 제134회 나오키상 수상작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3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현대문학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시가미는 좌절했던 삶을 한 순간에 구원해 준 그녀. 야스코에게서 삶의 희망과 동시에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어느 날 그녀에게 전 남편인 도미가시 신지가 찾아와 항상 그렇듯이 딸을 빌미로 협박하며 그녀에게서 돈을 가져갑니다. 계속되는 고통에 참지 못한 모녀는 우발적으로 그를 살해해버리게 됩니다. 어쩔 줄 모르는 그녀의 집 안에 무표정한 얼굴의 이시가미가 들어와서 말합니다.
 "나를 믿어주세요. 나의 논리적 사고를 믿고 그냥 맡겨주세요."

 한, 일 양국에서 영화화 될 정도로 유명한 히가시노 케이고(東野圭吾)의 대표작이지만 이제야 읽게 되었습니다. '미스터리 유명 작가'라는 것에 큰 선입견을 가지고 있어서 고리타분하고 복잡할 것이라고 생각했었지만 얼마 전에 그를 처음 접하게 만든 매스커레이드 호텔(マスカレ-ド.ホテル)을 통해 그의 대중성과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매스커레이드 호텔(マスカレ-ド.ホテル)에서는 형사와 범인이 등장하지만 추리 소설이라기보다 복잡하지 않은 재미 위주의 엔터테인먼트 휴먼 드라마를 그려냈고 그 후에 읽게 된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ナミヤ雜貨店の奇蹟)에서는 추리 작가라고 믿기지 않을 새로운 시도를 해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두 작품 모두 세계적으로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했죠. 사실 히가시노 케이고(東野圭吾)하면 현재 일본에서 가장 잘 나가는 작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까요.

 하지만 이 용의자 X의 헌신(容疑者Xの獻身)은 과연 유명세에 걸맞는, 기대 이상으로 재미있는 책이었습니다. 매스커레이드 호텔(マスカレ-ド.ホテル)처럼 겉으로는 범인을 찾아내는 형사의 모습을 그리면서도 결코 고리타분한 경찰 소설이나 정통 추리물이 아닌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법한 대중성을 담았습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가벼운(내용이 가볍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엔터테인먼트에 히가시노 케이고(東野圭吾)의 소설이 항상 그렇듯이 감동을 전해주는 한 편의 휴먼 드라마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매스커레이드 호텔(マスカレ-ド.ホテル)에서는 프로페셔널한 호텔리어가 된 듯, 이번 용의자 X의 헌신(容疑者Xの獻身)에서는 한 명의 수학교사가 된 듯. 작품마다 보여주는 새로운 모습이 놀랍하기도 하고 재미있습니다.

 그래도 좋다. 사람은 때로 튼실하게 살아가는 것 자체만으로 다른 사람을 구원해줄 수 있는 것이다.

 히가시노 케이고(東野圭吾)는 주인공인 이시가미의 모습을 뚱뚱하고, 머리가 벗겨져있으며, 항상 무표정하고, 가늘게 눈을 뜬 모습으로 묘사합니다. 그리고 진범인 야스코는 자신이 일으킨 살인을 숨겨주는 그의 모습에 처음에는 고마움을 느끼면서도 점점 집착과 공포, 억압을 느끼게 됩니다. 그 모습에 독자들은 눈살을 찌푸리며 이시가미를 마치 스토커인양 생각하게 되지만 결국 모두 읽고 나서는 순수한, 깊은 사랑을 느끼게 만드는 작가의 테크닉에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자네는 먼저 답을 제시했어. 다음은 남이 낸 답을 들어줄 차례야."

 이야기의 진행 역시 대단히 독특하고 신선합니다. 히가시노 케이고(東野圭吾)의 많은 작품들 중에서도 천재 물리학자인 유가와 마나부가 등장하는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에 포함되는 용의자 X의 헌신(容疑者Xの獻身)인만큼 이 작품에도 형사인 구사나기와 천재 물리학자인 유가와가 등장하지만 그들의 이야기는 이 책에서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는 그들보다 이시가미와 야스코의 이야기에 조명이 맞춰져있습니다. 형사와 천재 물리학자는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이시가미이 논리적 사고에서 만들어진 트릭에 이기지 못합니다. 경찰은 계속해서 엉뚱한 곳을 조사할 뿐이고, 천재 물리학자는 마지막에 진실을 알게 되지만 진실을 깨닫고 나서도 무너뜨릴 수 없는 트릭에 좌절합니다.

 '당신이 행복해지지 않는다면 나의 노력은 모두 무의미하게 되고 말 것이므로.'

 이 책에서는 처음부터 살인 사건이 일어나게 되는 장면과 그것을 은폐하는 이시가미의 모습을 모두 보여줍니다. 한마디로 처음부터 범인을 독자의 눈앞에 들이밀어 버립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재미있었지만 특별한 충격은 없을 줄 알았던 소설은 마지막에 가서야 본 모습을 드러내며 독자들에게 충격을 안겨주고 마침내 엔터테인먼트 소설로서도 미스터리 소설로서도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며 마침표를 찍습니다.

 히가시노 케이고(東野圭吾)는 이 책으로 제134회 나오키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기도 했습니다. 다른 갈릴레오 시리즈도 빨리 읽어보고 싶어지는군요. 


출처 : http://tlqtown.blogspo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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