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 진리. 역사 현대사상의 모험 9
힐러리 퍼트넘 지음, 김효명 옮김 / 민음사 / 200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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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7, 형이상학적 실재론이라 할 수 있는 진리모사설과 전체적 상대주의라 할 수 있는 주관주의적 진리설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아마 번역과정에서 누락 되었을 듯한 실수로 인해) 일부 문장이 누락 되어, 두 이론에 관한 설명이 섞이는 바람에 내용이 뒤죽박죽 엉망이 되었다. 아래에서 셋째 줄 이 부류에 속하는 철학자들은다음에 아마도 절대주의적이고 객관주의적인 입장을 지지한다. 반면에 다른 부류에 속하는 철학자들이 있는데, 이들은정도의 문장이 추가되어야 내용이 분명해진다. 3쇄가 나올 동안(16년 동안)이나 이런 내용이 정정되지 않고 있었다는 게 놀랍고 씁쓸하다. 정말철학 전공자들은 애매모호한 담론을 그리도 즐기는 걸까? 스스로도 모호함 속에서 허우적대면서도 결코 질식하지 않는 대단한 정신력!

저자는 앞의 두 가지 이론들에 대해 대부분 기본적으로 타당하지 않은 해석을 전제로 비판을 하면서도, 정작 자신의 새로운 이론이라는 내재적 실재론은 알맹이가 없다. 마치 풍차를 향해 돌진하는 돈키호테가 연상되는 건 아마 내가 지독히 오독한 탓일 게다.

2016년까지 생존하였으니 기계학습이나 인공지능에 관한 최신 이론들을 참조했다면 튜링기계에 대한 부정적 견해도 좀 더 달라졌을 법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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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수 2023-08-08 2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러 군데 아쉬운 점이 있지만 여기서 지적하신 7쪽의 문장은 오역이나 누락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문장을 다시 풀자면 ‘이 부류에 속하는 철학자들은 [자신들이 믿는] 진리 모사설에 [맞설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진리의 객관성을 부인하고 일체의 사고 방식과 일체의 관점이 모두 주관적이라는 주장에 복종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입니다. 이것만이 대안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얼핏 보면 이 부류의 철학자들이 진리의 객관성을 부인한다고 읽을 수 있는데 전체 문장을 따져보면 그 뜻은 아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