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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암 허준
이재운 지음 / 책이있는마을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허준의 동의보감을 모르는 이가 없다. 그러나 인간 허준(許浚 1539~1615)의 삶에 대해서는 정확히 아는 이가 별로 없다. 그 이유는 역사적 기록이 많치 않기 때문일 것이다. 인터넷을 뒤져봐도 그의 유년 시절이나 어떻게 의원이 되었는지 자세히 나와있지 않다. 소설 속에 나오는 유지태란 스승도 허구적 인물이라고 한다. 하기는 역사라는 것이 처음부터 위대한 사람을 알아보고 스스로 그것을 기록할 리가 없으니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어떤 위인들은 자신의 삶을 회고하면서 자신과 자기 주변의 사람들의 발자취를 남기기도 하지만 그 나머지 사람들은 역시 후세 사람들의 사료분석과 상상력에 의존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나 또한 허준의 호가 구암(龜巖)이란 사실과 그가 서자(庶子)였다는 사실을 이 책을 보고 알게 되었다. 물론 의원이란 신분이 양반 신분이 아니니 중인정도의 신분정도라고 짐작은 하고 있었으나, 이 소설을 읽고 또 다른 정보들를 검색하여 그가 서자였음을 확실히 알 수 있었고, 그의 청년시절을 짐작할 수 있었다. 그런 면에서 역사소설은 다른 소설과 다른 의미를 지닌다.
이 책을 읽기 전 작가의 다른 역사 소설인 <토정비결>를 30대 중반에 읽은 적이 있다. 그 때 그 감동은 이 책과는 전혀 다랐다. 토정 이지함이란 사람의 일생을 상중하 세권의 책에 걸쳐 흥미롭게 묘사하면서, 동시에 사주와 육효에 관한 전문적인 내용을 부드럽게 곁들인 작가의 문장을 보고, 이 작가가 과연 소설가인지 사주쟁이인지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로 강한 매력을 느꼈다. 그리고 그 때 그 책을 통해 육십갑자의 의미를 처음 알았고, 그 이후로 순수 문학소설책만 고집하던 시각에서 벗어나 다른 장르의 소설도 인정하게 되었으며, 기타 사주명리와 주역 등 동양철학들을 접하는 계기가 되었다. 사실 이 책을 읽은 것도 혹시 한의학에 대한 작가의 미친 듯한 지식이 있지 않을까 기대하였다. 그러나 단권이라 지면이 부족해서 그랬는지 아니면 작가가 이제 나이를 먹어 겸손해져서 그랬는지, 혹은 나의 이해력이 예전과 달리 많이 상승되어서 그랬는지, 이 소설은 의외로 너무 쉽게 읽혀졌다.
요즘은 예전에 비해 의과대학의 인기가 많이 수그러진 듯하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나라 교육현실에서 의과대학은 이과계열 최고의 엘리트들이 가는 대학임에 틀림없다. 아무리 지방의대가 약하다고 해도 서울대를 포기하고 가는 학생들이 있는 것을 보면 그 위상을 가히 짐작할 수 있다. 내 자식 놈 하나가 공부 좀 한다고 의대를 가겠다고 작년까지 고집을 피웠다. 그런데 고삼이 되면서 의대간다는 애기가 쑥 들어갔다. 다른 애들은 중학교때 미리 고등학교 수학을 선행학습했는데 아들 놈은 선행학습을 하지 않아 수학성적이 뒤받침되지 않아 자의반 타의반 포기한 모양이다. 제대로 뒷받침을 못해줘서 미안하기도 하고 섭섭하기도 하지만 차라리 잘된 결정인지도 모르겠다. 이 소설을 읽어 봐도 의원이란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라 봉사정신 및 헌신하는 인문적 소양과 자질이 필요한데, 요즘 의사란 직업은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일부 전환되었어도 그저 고소득 출세지향적인 직업으로 전락해 버렸다. 아무리 공부를 잘한다고 허준과 같은 의성이 되기가 어디 쉽겠는가. 설령 허준과 같은 의성이 존재한다 해도 그런 분들을 제대로 인정해 주지 않는 세태도 문제이지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