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나만의 첫 책쓰기
양정훈 지음 / 판테온하우스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블로그를 개설해놓기는 했지만 아직 뚜렷한 테마가 없다. 그래서 늘 고민이다.

어떻게 보면 내가 정말 잘할 수 있고, 온 관심을 쏟을 수 있는 분야가 없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기에

이 책을 통해서 내가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이라도 잡을 수 있다면
80%이상은 성공일 것이라는 바램아래 책을 펼쳐들었다.

 

나만의 책을 쓰고 싶은 열망 때문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지만, 표지가 나를 확 끌어당기지는 못하였다.

어딘가 모르게 조금 딱딱해보인다거나 너무 보편적이랄까.

 

내가 쓴 글이 종이로 인쇄되고 예쁜 표지라는 옷을 입고 여러 사람들의 눈에 보여지게 된다면
그것만으로도 무척 설레고 떨리는 일일 것이다.

그런 느낌을 좀 반영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잠시 해보았다.

무언가, 자신에게 어울리는 책을 고르는 느낌일지 내가 쓴 책이 저만큼 방대한 양이 되고,

또 한권의 책을 완성시켜 꽂는 느낌일지는 보는 이에 따라 다를 수 있겠다. 나의 경우에는 전자이다.

책을 덮고 나서 들었던 생각은 좀 막연하다는 것.

그것은 내가 아직 작가가 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고 막연히 해볼까?

하는 약간의 망상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나처럼 아직까지 구체적인 꿈을 꾸지 못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그저 막연한 느낌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꼼꼼하고 체계적인 글이라기 보다는
어딘가 모르게 우쭐대는 느낌의 뉘앙스 때문에 조금 심기가 불편했다.

내가 이루어 놓은 것이 없는 입장에 서 있다보니 거부감 혹은 거리감이 밀려왔을 수도 있다.

하지만 분명 쉽게 씌여진 글은 아닐테지만 그렇게 어렵게 씌여진 것 같은 느낌도 없다는게
전반적인 생각이다.

 

책을 낸 사람이 이웃집 아저씨인 것 마냥 편한 느낌도 있다. 그래서 대충 묻어가는 느낌이 들어버렸다.

개인적으로 나도 이렇게 될 수 있다, 고 의지를 불끈하게 만들어주기를 바랐는데 
못하겠으면 포기해라, 는 식의 할려는 사람의 마음이 쉽게 풀어버리는 것 같아
북돋아주는 역할은 해주지 못했던 것 같아 아쉽다.

 

하지만 분명, 내가 쉽게 생각했던 출판 시스템에 관한 내용은 도움이 많이 되었다.

마냥 쓰고 제출할 생각만 했지 구체적으로 어떤 디테일 가지고 접근해야 하는지는 좀 막막했는데
생각보다 어려워서 망설여진다.

아마도 이런 마음을 가질 독자들 때문에 강하게 이야기를 끌어나갔는지도 모르겠다.

작가가 쉬워보이지만, 막상 뛰어들면 노력, 눈물없이는 절대 이룰 수 없는 결과물이니까 말이다.

무엇이든 좀 대충 배우고
이것저것 훑기를 반복만 하는 나에게는 어쩌면 작가라는 타이틀은 힘들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이 책은 오기를 발동하게 한다. 일단 저지르고 보자, 라는 무대뽀 정신이랄까?
막무가내로 만들어 주는 기질이 있는 책이다.

그래서 나에게는 필요한 책이다.

 

그만큼 이 책은 참으로 현실적이다. 막연한 꿈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너도 덤벼봐~ 하고 읽는 사람을 쿡쿡 찌르는 재주가 있다.

나같은 경우는, 일단 테마 잡는 것부터 차근차근 해보기로 했다.
내가 오래 붙잡고 앉아 있어도 절대 지치지 않는 그런 테마를.

내가 정말로 좋아하는 그런 테마를 찾는 것이 급선무라는 생각이 든다.
나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화이팅!!

 

[수정했으면 하는 부분 혹은 오타]

 

작가의 말 _ 전영철 _ <꿈꾸는 만년필 회원> 저도 지금 책을 쓰고 있습니다  중에서

-작가가 된다는 건 생심 꿈도 못 꿀 일이었습니다.
--> 작가가 된다는 건 생심 꿈도 못 꿀 일이었습니다.



-봄에 파종을 한 후 한동안 자주 찾았는데 어느덧 귀찮아지군요
--> 봄에 파종을 한 후 한동안 자주 찾았는데 어느덧 귀찮아지군요.

 

68쪽

보통 인세는 책을 처음 저자의 경우 --> 보통 인세는 책을 처음 저자의 경우



88쪽

실제로 '실천'해 본 내용을 뒷받침해아 한다. --> 실제로 '실천'해 본 내용을 뒷받침해야 한다.



163쪽

사람들은 자식을 하나 더 나은 기분이라고도 하는데
--> 어 사람들은 자식을 하나 더 나은 기분이라고도 하는데


241쪽

독자가 어떤 방법으로 해올까요? --> 독자가 어떤 방법으로 해올까요?

 



맞춤법 검사사이트까지 참고로 적어놓아주셨는데 출판시에 확인을 좀 덜하셨나보다.

원래 많이 민감하지는 않지만, 눈에 띌 정도의 오타들로 책에 대해 기대치가 좀 떨어진 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것도 나중에 나의 책을 낼 때 즈음이면 더욱 더 조심하게 되는 부분이 아닐까 한다.

 

출판사 컨택 및 프로세스, 작가 프로그램에 대해 알고 싶다면

혹은 마음씨 좋은 아저씨가 코칭해주는 느낌을 받고 싶다면,  이 책을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단, 어느 정도 구체적으로 글에 대해 체계가 잡힌 사람이면 의욕을 쉽게 불태울 수 있다.

막연히 해볼까 하는 정도로의 생각을 가진 분이라면 크게 자극제가 되지는 않을 듯 하다.

제목처럼 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작가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겉포장은 전혀 되어 있지 않다.

꿈을 꾸고 있는 사람에 대한 글보다 이루고 난 뒤
혹은 계약 직전의 느낌을 많이 보여주고 있어서 실제 동떨어지는 느낌도 있기 때문이다.

희망을 부풀리는 책은 아니니 참고하기 바란다.
실제 뛰어들 준비가 되어 있는 분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밑줄긋기

 

104쪽

"보통 사람들보다 10배, 100배의 일을 해낸 사람들의 시간도 놀랍게 하루 '24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