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 걷기여행 - On Foot Guides 걷기여행 시리즈
프랭크 쿠즈니크 지음, 정현진 옮김 / 터치아트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마냥 나에게는 잡히지 않을 것 같았던 곳으로의 여행을 할 생각에 책을 받아들고 한참이나 가슴이 설레였었다. 드라마 『프라하의 연인』에 푸욱 빠져 무작정 동경했던 곳 프라하. 그곳에 가면, 숨이 탁 트일 것만 같고 한없이 두근거리는 심장을 주체할 수 없을 것 같고 마치 동화 속의 주인공이라도 된 냥 팔짝 팔짝 뛰어다닐 것 같다.  『프라하의 연인』 첫 회에 카를교에서 눈물의 이별을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 슬픈 대사와 어우러진 풍경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 카를교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밤의 조명을 맞으며 꼬옥 안고 있을 수 있다면 세상 그 무엇하나 부러울 것이 있을까. 줄곧 생각해왔다. 프라하에 첫 발을 내 딛는다면, 프라하 성 광장에서 두 팔 쫘악 벌리고 하늘을 우러러 보며 크게 숨을 들이마셔보고 싶다. 온 몸이 정화되는 기분, 뭔가 특별한 곳에서 자유를 만끽하는 기분이 들지 않을까.

 

 





 


 

 

  드라마와 나의 환상이 합쳐진 가운데 이 책을 마주했다. 보통은 사진으로 된 지도를 많이 사용하는데, 항공촬영사진을 바탕으로 제작했다는 지도가 나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건물을 이렇게 정교하게 그려넣을 수 있는지. 마치 인형의 집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 지도안을 팔랑팔랑 뛰어다니는 내 모습을 상상하니 절로 웃음도 나왔다.

 

 

  책을 들여다보면서 실제 촬영사진을 활용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많이 했다. 여행이라는 것이 사실 현실성도 매우 중요하다. 사진을 함께 수록해놓으면 실제 그곳에 갔을 때 사진만으로도 제대로 여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반해 글에 설명되어 있는 부분에 사진이 있었으면 하는 곳에서 사진이 없는 것이 꽤 많아 조금은 보기 불편했다. 걷기에 관한 책이기 때문에 실제 여행하는 사람이 여유를 갖고 둘러보았으면 해서 사진보다 설명이 많은지는 모르겠지만, 지도와 함께 물려있는 사진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이정표 확인용으로는 조금 불편하지 않을까 싶다.  

 

 

  프라하로 오십시오! 하는 과대한 홍보글보다는 진짜 프라하를 이해했으면 하는 바람이 강해보이는 책이었다. 좋은 점만 언급하기보다 이런 모습이 되기까지의 배경을 함께 알려줌으로써 건물이나 조각상에 깃들어있는 정보를 많이 알 수 있었다. 실제 가더라도 들어갈 수 없고 (구조물이 약하기 때문) 옆으로 슬쩍봐야 하는 도서관 등의 정보를 볼 때는 마음이 아프기까지 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인지라,  몰랐다면 들어가고 싶은 욕구가 당연히 생겼을텐데 실제 알아야할 안타까운 정보들도 많이 알려주고 있어서 이런 점에서는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유명하게 알려진 곳도 좋지만, 걷기 좋은 코스로 소개하다보니 알려지지 않은 곳들도 볼 수 있다는 점은 좋았다. 웅장한 건물사이로 전차의 오고감도 볼 수 있었는데, 우리나라와는 건축양식도 다르고, 풍경 자체가 달라서 그런지 발 디디고 싶은 곳이 정말 많았다. 특히나 낮보다 밤에 그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니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나라가 될 것 같다.

 

 

 

  예쁜 건물들과 작은 숲이 우거진 사이로 배를 타고 블타바강을 지난다면, 얼마나 낭만적일까. 건물들 사이에 흐르는 개울 또한 너무 낭만적이었다. 운동을 즐기지 않아 저질체력인 나에게있어 프라하는 이 책의 코스로만 걸어도 (보통 한 두시간 코스로 구성 되어 있다) 많이 지치지 않고 걸어다닐 수 있을 것 같다. 걷기 코스라서, 메트로에 대한 설명이 좀 부족한 감이 없지 않아 있다. 책 표지 앞과 뒤에 지도와 메트로 상세 설명이 있긴 하지만, 좀 어렵더라. 공연을 볼라쳐도 영어로 공연하는 것도 거의 없다고 하니 프라하를 가려면 말을 배워야 할 판이다. 그런데 이 점이 매우 부럽다. 미국 사람이 우리 나라에 와도 한국말로 안하고 영어로 하지 않는가. 영어 울렁증이 있는 사람이면 외국인이 뭐 물어볼까봐 눈을 피하기 일쑤인데, 자신들의 말을 떳떳하게 지킬 줄 아는 모습. 우리도 우리나라에서 당당한 국민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 나라에 갔으면 그 나라 법을 따라야지!

 

 

  웅장하면서도 아기자기, 오밀조밀한 프라하를 걷고 싶다면 이 책의 코스를 참고해보자. 복잡하다고 생각할 필요없는, 걷기 좋은 곳 프라하.

프라하의 역사와 문화를 공부하기에 더할나위없이 좋은 책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