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자존감 수업 - 암기식 수학은 어떻게 아이를 망치는가
샬리니 샤르마 지음, 심선희 옮김 / 앵글북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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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학기 중 부진했던 수학 과목,

여름방학에 손보겠다 하는 부모님 많으시죠?


"우리 아이는 수학을 어려워해요."

"문제만 보면 읽어보지도 않고 겁부터 먹어요."

학부모 모임에서 한 번쯤은 들어본 말이에요.

저 역시 같은 고민을 하다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요,

'샬리니 샤르마'의 『수학 자존감 수업』은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데에 도움을 주는 책이었어요.




틀려도 괜찮아!

자존감을 되찾으면

수학 실력이 자란다.



책의 핵심은 이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어요. 수학 실력은 '머리'보다 '마음'에서 자란다는 것을 말이죠. 샬리니 샤르마도 어릴 적 수학에 자신이 없었지만 선생님의 격려로 자기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고 해요. 수학 교육의 현실을 보면서 비영리 수학 교육 플랫폼까지 창립하게 되었고 수학 교육 현실을 바로잡아 보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저자가 현재 수학 교육 방식은 은연중 암기과목처럼 학습을 시키고 있음을 꼬집어요. 사교육 과열 양상을 띤 우리나라만의 이야기인 줄만 알았는데 다른 나라도 '속도', '암기'에 치우친 방식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사교육에 의존하는 파이가 커서 제한된 시간 내에 아이들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밖에 없으니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속도'를 강조하고 '요령'을 터득하는 위주로 가는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다른 나라의 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이런 교육 현실에서 아이들이 수학을 힘들어하는 이유는 너무 자명한 일이에요. 단순히 어려운 개념 때문이 아니라 상황상 수학을 깊게 생각하지 못하고 자기 역량 것 펼치지 못하니 "나는 수학을 못해."라는 생각이 쌓여 부정적인 자기 인식이 자라나고, 그게 진짜 실력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거죠.


이 책은 수학에 대해 아이들이 느끼는 두려움을 이해하고, 그 마음을 회복시키는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이 책이 전해주는 3가지 핵심 메시지

1. 수학 소속감 키우기

우리는 본능적으로 수학의 핵심을 이해하고 능숙하게 풀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해요. 여기에 배우는 과정에서 시도와 실패, 작은 성공을 경험하며 조금씩 성장하는 과정을 보냅니다. 그리고 여기서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소속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라고 해요. 소속감을 느끼면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회복력을 발휘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접근 방법을 시도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학 영재도 늦게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이죠.



2. "할 수 있다"라는 긍정적 메시지

아이가 실수하거나 틀렸을 때, 비난보다는 과정을 인정해 주는 태도가 중요하지요. 문제를 맞히는 것보다 어떻게 접근했는지를 함께 이야기해 보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넌 할 수 있어"라는 말을 자주 해주어 자신을 믿는 연습을 하게 해주세요. 반복되는 긍정적인 메시지가 수학을 대하는 자신감으로 연결된다고 해요.






3. '목적을 가진 의도적 연습'으로 성취감 맛보게 하기.

단순한 공식 암기보다는 왜 그렇게 되는지 생각하게 하는 수업이 아이의 흥미를 끌고, 흥미가 붙으면 아이 스스로 수학에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더라고요. 

책에는 지양해야 할 점들을 설명해 자칫 수학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는 요소를 차단하도록 돕습니다.


* '시간을 낭비하는 학습'의 주된 원인 

학습을 설계할 때 학습 목표와 동떨어지지 않게 하여 부수적 활동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도록 해야 해요. 그리고 단순히 연습량만 늘리는 맹목적 접근도 줄여야 하고요. 진정한 성장을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향상이 필요한 특정 구간에 집중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결국 효과적인 학습 비결은 발전을 위해 집중해야 할 정확한 지점을 찾아내는 안목을 가지는 데 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특성이 발현되고 자신감과 성취감으로 연결된다고 합니다.


* 부정확한 수학 개념 재학습 과정 지양

저는 아이가 수학에 흥미를 느끼기 위해 여러 방법들도 접근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책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은 좋지만 하나 주의해야 할 점은 부정확한 수학 개념을 재학습하는 과정은 처음 새롭게 배우는 것에 비해 훨씬 어렵고, 학습 과정에 의미 없는 재미요소가 추가되면 학습자는 실제 학습 내용에서 벗어나 산만해져서 인지적 부담을 주고 실질적 학습을 방해가 된다고 하더라고요. 

이 부분은 엄마표 학습자로서 가장 와닿는 부분이었어요. 혹시 개념 설명이 필요할 때 부정확한 개념으로 혼동을 주지 않았나 싶기도 해서 앞으로 개념 학습에 대한 설계를 더 명료하게 세울 수 있을 것 같아 도움이 되었어요.






수학 자존감 수업을 읽기 전부터 변화의 필요는 느꼈지만 책을 읽은 후 저부터 변하려고 노력 중이에요. 아이의 수학 학습을 점검하며 "이걸 왜 몰라?", "왜 틀렸어?" 대신 "이건 왜 이렇게 생각했어?"라고 물어서 아이의 생각을 역으로 살펴보고, 풀이 과정이 다른 경우에는 너의 방법도 훌륭하며 배운 내용을 이렇게 적용해 보자는 말로 격려를 하고 있어요. 엄마 멘트가 바뀌어서 그런지 아이의 수학을 대하는 자세가 요령보다는 알고리즘을 하나씩 풀어가려는 노력을 더 보이는 모습이에요. 


수학을 강조하는 이유는 학업과 직업적 성공을 예측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되었기 때문이에요. 좋은 일자리와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삶에 도움을 준다는 점이죠. 그래서 아이의 수학 공부에 고민이 깊어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름방학,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이 시간에 아이의 학습적 목표도 중요하지만 아이 내면에 담긴 가능성과 자존감을 먼저 회복해 주면 어떨까 합니다. 아이에게 "공부 열심히 해."라는 말보다 아이 수학 자존감을 세워주는 말을 먼저 건네 보세요. 문제 풀기가 아닌 마음으로 헤아려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수학에 움츠렸던 아이의 마음이 조금씩 펴질지도 모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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