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종이접기 : 실력편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종이접기
종이쌤(이번찬)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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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너무 좋아하는 종이쌤의 종이접기책!
실력편을 보더니 눈이 휘둥그레지더라고요.
자기가 보고 접는 채널이 종이쌤 유튜브 채널이었다면서
책을 받아보고 지은이 이름을 보더니 와~ 종이쌤 책이다 하면서 너무 좋아했어요.^^

아이가 사부작사부작 종이접기 할 땐 아이만의 시간이라 방해가 될 것 같아
결과물을 가져올 때에만 칭찬해 주었는데요,
그간 종이쌤 채널을 보고 열심히 접었을 거 생각하니 아이가 기특해지더라고요.
이 책도 그래서 우리집 베스트셀러에 단번에 등극하게 되었어요.^^




실력편에는 기본 종이접기 기호와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서 시작하기 전에 한 번 훑어보면 좋아요.
그리고 내가 접어보고 싶은 것을 차례의 이미지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어 바로 페이지를 넘기기 굿굿~!




저희 아이는 남자아이라 다양한 비행기, 신나는 장난감 파트를 바로 펼쳐보더라고요.
벌써 제비 비행기, 드래곤, 브라키오사우르스, 단검, 엑스칼리버를 뚝딱 접었어요.




아이가 공부하다 쉬는 시간에는 그림을 그리거나 피아노를 쳤는데요,
요즘은 종이쌤 실력편 덕분에 저녁 늦게도 자기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만족스러워 하더라고요.
어제도 밤늦게 혼자 끙쯩 종이접기 하느라 취침 시각이 늦어졌지만 아이만의 골똘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니 방해하지 않으려고요.

아이가 웬만하면 종이쌤 채널을 아니까 영상을 참고할법한데
책에 나온 그대로 스스로 해보겠다고 하더라고요.
간혹 엄마에게 알려달라는 부분은 QR로 유튜브를 참고해 혼자 해보는게 낫겠다고 얘기했어요.
엄마가 개입하게 되면 어느새 엄마가 접고 있는 현실.. ㅎㅎ

아이가 즐기는 종이접기.
종이접기는 저 어릴 때에도 많이 접고 놀았지요.
유아기에는 손 협응력도 늘려주고, 
시기마다 창의력, 두뇌발달에도 도움이 되니까
연령대 구분없이 두루 즐기기 좋은 것 같아요.

기본편에 이은 실력편!
친절한 종이쌤 덕분에 종이접기 실력이 금세 쑥쑥 늘어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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댕글댕글~ 상어, 어떻게 구별할까? 댕글댕글 7
최윤.김재구 지음 / 지성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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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독자들에게 유익한 댕글댕글 시리즈!


지성사의 댕글댕글 시리즈는

초등 교과 과정과 연결된 흥미로운 이야기들과 함께

모든 세대들이 즐길 수 있는 내용이 가득해요.





저희 집에 있는 기존의 댕글댕글 시리즈에

흥미진진한 바다의 포식자 상어 편이 추가되어

지구촌의 이모저모를 더 생생히 즐길 수 있게 되었어요.^^



알고 있는 상어를 나열하자면

백상아리, 청상아리, 망치상어, 고래상어에서 끝~

어디서 보고, 읽고, 들어본 것도 같은데

딱히 기억이 나질 않더라고요.

혹시나 하고 아이에게 물었더니

딱, 제가 생각하고 있는 순서대로 읊어주더라고요. ㅎㅎ

평소 많이 안다고 생각했는데

정작 떠올려보자니 딱히 기억이 나지 않아서

바닷속 최강 포식자로 불리는 상어에 대해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아보자 했지요.


'상어(Shark)'라는 단어의 어원은 불확실하지만, 네덜란드어 'schurk'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며, 그 뜻은 '포식자, 다른 사람을 잡아먹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우리말 '상어'는 16세기 기록에 나타나며, 한자어 '사어(沙魚)'에서 비롯되었답니다. 이는 피부가 미세한 돌기 구조라 껍질이 모래처럼 거칠어서 붙인 이름입니다.

댕글댕글~ 상어, 어떻게 구별할까? 작가의 말

상어의 이름 유래부터 분류 특징들을 살피면서

상어의 다양성을 다시 보게 되었어요.





9목 34과 106속 510종에 달하는 상어.

산란상어목, 가시비늘상어목, 톱상어목 등

크게 9목으로 분류가 되는데요,

이 종류들을 어떻게 다 분류하는 걸까요?


상어를 크게 구별하는 주요 특징을 보면

1) 뒷지느러미의 있고 없음

2) 몸의 형태

3) 주둥이 모양

4) 등지느러미 개수와 위치

5) 아가미구멍의 수 등

여덟 가지 특징으로

상어를 구별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상어에 대한 정보는

이빨, 지느러미, 피부, 번식 방법, 그 밖의 특징 등

생김새로 알 수 있는 것과

 IUCN <적색목록>표기로

생물 다양성과 생물종 상태에 관해 알려주고 있어요.






제일 첫 장에서 만난 '칠성상어'예요.


아가미구멍이 무려 7개이고

등지느러미 1개,

무늬가 흩어져 있는 특징으로 구별!






지도에는 주황색으로 주 서식지도 알려줍니다.

우리나라 삼면의 바다에서 모두 볼 수 있는 상어라니

바다에서 만날 수도 있겠구나 싶었는데요,

글쎄! 사람에게 공격적인 행동으로

가벼운 상처를 입힌 사례도 있다니까

영상에서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겠어요. ^^





정면에서 만난 칠성상어는 두터운 턱을 보면

가히 위협적이란 생각이 듭니다.

아니, 사람을 위협한다고 해서 두려운 걸까요?

오른쪽 이빨을 보니 더 ㅎㄷㄷ하네요.

보통 상어는 이빨이 뒤에서 앞으로 밀고 나오며

평생 자라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평소 다큐에서도 못 보던 이빨의 생김새가

얼마나 신기하고 흥미로웠는지요~




마침 집에 갖고 있는 상어 이빨 화석이 생각나

어느 상어 이빨일까 찾아보았어요.

집에 있는 이빨 화석은 백상아리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이빨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이 아니더라고요.





또 다른 이빨 화석은

무시무시한 청상아리 이빨과 비슷하게 생겨서

아이가 흥분을 감추지 못했어요.

ㅎㅎ


상어가 평생 이를 갈아끼우니까

아마 바닷속 바닥에 상어 이빨이 잔뜩 있지 않을까 싶어요. ^^





책에는 총 51종의 상어를 소개해요.


 입모양이 구불구불 오징어 다리가 떠오르는 괭이상어, 

메기처럼 생긴 토니보모상어,

가오리처럼 생긴 제브라상어,

아구처럼 생긴 인도네시아수염상어,

뱀장어처럼 생긴 수마트라두툽상어,

박쥐가 떠올려지는 레오파트두툽상어,

그물무늬가 있는 버지니아두툽상어 등


평소 상어의 생김새라고 알고 있던 것 외에

바닷속에서 만나면 상어인지도 모르겠다 싶을 정도로

다양한 외형의 상어들을 알게 되었어요.


백상아리, 청상아리보다 작고 공격적이지 않지만

생김새만은 무시무시한 상어들도 만나며

학습적으로도,

보호종을 공부해 보전 역할을 배우는 것으로도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었답니다.


각양각색의 생김새와 특징을 가진 최강 어류 상어.

[댕글댕글~ 상어, 어떻게 구별할까?]에 담긴

생태와 분포, 세세한 정보와 생생한 사진으로

지구촌 상어의 이모저모를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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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민석의 그리스 로마 신화 대모험 7 - 태양의 신 아폴론 설민석의 그리스 로마 신화 대모험 7
설민석.남이담 지음, 이미나 그림, 김헌 감수 / 단꿈아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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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고전으로 유명한 그리스로마신화!
설쌤의 상상력을 더해 재미와 유익을 동시에 주는 설민석의 그리스로마신화 대모험 7권에서
쌍둥이 신의 탄생과 태양의 신 아폴로를 만나보았어요.

아직 서양 고전이 낯설다면, 설쌤의 그리스로마신화 대모험에 담긴 재미요소로
고전 속에 담긴 지혜를 만나보시길 먼저 추천드립니다.
아이가 먼저 작품 감상을 드러내어 말할 정도로 입체감있고 풍성한 스토리가 가득하거든요~
7권만에 어느덧 신화박사가 되었으니 말 다했지요~ ! ^^




우리 전래에 해와 달이 된 오누이가 있듯, 그리스로마신화에도 태양의 신과 달의 신 쌍둥이 신이 있어요.
이번 화에는 태양의 신 아폴론에 대해 먼저 알아봅니다.




엄마는 설쌤의 신들의 사생활 방송과 책을 통해 이 쌍둥이 신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어요.
아이가 학습만화를 읽을 때 저는 신들의 사생활을 읽으며 더 이 이야기들을 연결 시켜주고 있답니다.
초등학습만화에서 줄글 책으로 바로 연결해 주기도 딱이지요~ ^^




그리스신화를 보면 신들의 신인 제우스의 행실이 참 탐탁치 않아요.
헤라와 결혼을 하고도 다른 여인들에게 사랑을 나누어 주려 했으니까요.

저희 아이는 
"제우스가 자손을 번성시켜 신들을 늘리게 되면 지상이 편해지니까 제우스가 생각한 나름의 사정은 이해해요.
하지만 제우스의 욕심이 과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라고 말하더라고요.
아무리 신이라도 합당한 이유가 없다면 결국 누군가에게 화를 입히겠지요~




헤라가 오죽했으면 무시무시한 질투를 했을까 싶어요.
그래서 제우스의 아이를 가진 레토의 출산을 방해 하지만,
제우스의 도움을 받는 그녀를 보며 얼마나 헤라의 절망이 어떠했을지 그 심정을 누가 알까 싶어요.

결국 쌍둥이 신을 낳게 된 레토.
그리고 헤라의 부탁으로 가이아의 자식이자 예지능력이 있는 뱀, 피톤에게 쌍둥이 신은 쫓기는 신세가 되고 맙니다.




피톤의 추격을 알고 두려움에 떠는 아폴론은 무시무시한 피톤을 무찔러 그 공포를 극복하고자 하는데요,

아폴론의 이런 모습을 통해 자신 앞의 한계를 극복하는 삶의 태도는 아이들에게 많은 교훈을 주겠다 싶었어요.

살면서 두려움에 맞설 때도 있고, 피할 때도 있는데 아폴론처럼 직접 돌파하려는 용기는 사실 쉽지 않은 것 같거든요.





아폴론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에로스의 등장도 눈여겨 봅니다.

아폴론은 피톤을 물리치고 당당한 신이 되지만 너무 오만한 태도를 가지게 되어 에로스로부터 미움을 사게 된답니다.


결국 에로스의 황금 화살을 맞아 다프네에게 한 눈에 반해 사랑의 열병을 앓게 되는 아폴론이에요.

반면, 에로스는 다프네에게 마주친 이를 증오하게 만드는 납 화살을 맞춰 아폴론을 증오하게 만든답니다.

첫사랑의 아픔이 이렇다면 아폴론에게 너무 가혹한 것 같아요. 아폴론이 좀더 겸손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 봅니다.


설민석의 그리스로마신화는 학습만화로 신화를 재미있게 이해하고, 전문 감수를 통해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짚어볼 수 있어 좋아요.


[ 신화 알기 / 등장인물과의 만남 / 꼬꼬의 신화 투어 ] 에서 그리스로마신화의 어제와 오늘, 인물간의 관계, 등장인물 이야기, 지금도 보존되고 있는 장소를 찾아가 봅니다.






다 읽고 재미있는 액티비티도 해야지요~ 

[ 도전! 신화 박사 ]에서 OX 퀴즈, 다른 그림 찾기, 그림 퍼즐, 초성 퀴즈, 낱말 퍼즐, 색칠하기 등 

재미난 놀이로 설민석의 그리스로마신화를 두루 표현하고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설민석의 그리스로마신화는 내용이 입체적이고 캐릭터도 실감나서 내용이 쏙쏙 들어와요!"


ㅎㅎ 밋밋하지 않고 인물들이 멋지다는 아이의 후기가 들려오는 걸 보면 엄마가 그리스로마신화를 권해주기 잘 한 것 같아요. ^^


벌써 다음 권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태양의 신 아폴론에 대한 내용만 나와서 다음에는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의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까 궁금해 하고 있답니다. 

​생생한 명화를 감상하듯, 설민석의 그리스로마신화 대모험을 통해 아이들의 고전 속 가치를 잘 배워가면 좋겠습니다. 







#설민석 #설쌤 #그리스로마신화 #초등학습만화 #학습만화 #태양의신아폴론 #레토 #다프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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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한 살의 벚꽃 엔딩 초등 읽기대장
이규희 지음, 이지오 그림 / 한솔수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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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풍성한 나무를 보는 것도 잠시

바람에, 비에 흩날리는 벚꽃비를 보는 것은

멋진 장관이란 생각보다는

아쉽다는 마음이 먼저인 것 같습니다.


어릴 때는 벚꽃에 별 감흥이 없었는데요,

나이가 찰 수록

왜 벚꽃에 미련이 남는 걸까요?

꽃샘추위에 잠시 잠깐 화려한 자태를 뽐내고는

바람에 아스라한 흔적만 남기고 가서

더 그런가 싶기도 합니다.




연인과, 가족과 함께

벚꽃 나들이를 다녔던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서

문득 부모 손에 이끌려 벚꽃 놀이를 가는 아이들의

벚꽃 추억은 어떠할는지 궁금해졌는데요.

한솔수북의 신간 초등읽기대장 시리즈,

[열한 살의 벚꽃 엔딩]에서

작가의 어릴 적 바람을 통해

그리고 저의 유년 시절을 회상하며

이 즈음 아이의 시간을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었습니다.



- 줄거리 -


서울에서 살다 시골 달래마을로 이사를 온

이준이네 가족.

엄마, 아빠는 아토피로 고생하는 이준이를 위해

폐교였던 분교를 개조해 이주했다고 했지만,

이준이는 화가인 엄마와 조각가인 아빠의 작업실이

필요해서 그런 거라며

좀처럼 불만이 가시질 않습니다.

교실로 쓰던 곳을 방으로 만든 이준이의 방은

너무 넓다 못해 무서울 지경이라

귀신이 나온다 해도 믿을 참이었는데요.

어느 날 이준이 앞에 나타난

달래마을 큰 기와집에 산다는 소녀 해나.

큰 기와집은 한옥 카페를 말하는 것인데요,

친구 한 명 없던 이준이에게 해나는

그렇게 시골 삶에 적응을 도와줍니다.




해나는 폐교가 되기 전

운동장에 있는 벚꽃나무에 추억이 많았다며

매일같이 이준이네 집 운동장에 있는

벚꽃 나무에 찾아옵니다.

그리고 이준이는 그런 해나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되지요.





자전거도 타고, 유치하지만 소꿉놀이도 하며

해나가 친구들과 놀다 숨겨 놓은 구슬을 찾으러

오래된 마룻바닥 밑에도 기어가는 등

해나가 같이 했으면 하는 것들을 함께하며

즐거운 추억을 남깁니다.


어느 날, 벚꽃이 흩날리고, 연둣빛 새순이 올라오면서

해나는 슬픈 표정을 지우지 않는데요,

해나를 늘 맞춰주던 이준이는

자기 이야기에 좀처럼 관심 없는 해나가 야속하기만 했지요.


어느덧 마음속에 해나가 꽉 차오르던 이준은

시내에 나가면 해나와 낄 커플 반지를 살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해나는 갑작스러운 작별 소식을 알리며

벚꽃이 필 무렵 다시 온다는 약속을 남기고 사라지고 맙니다.

이준이는 해나에 대한 그리움에

큰 기와집 한옥 카페에 찾아가는데요,

한옥 카페에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 이준!

과연 이준이는 큰 기와집 한옥 카페에서

어떤 사실을 알게 되었을까요?

이준이와 해나는 내년 벚꽃 꽃망울이 트일 때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해나가 이준이에게 자신의 추억을 하나씩 꺼내어 보여줄 때는

저도 그와 비슷한 추억들이 새록새록 떠올랐답니다.

벚꽃이 피던 따뜻한 봄 즈음,

언젠가 놀러 갔던 가족 소풍도 기억나고,

또 새로이 사귄 친구들과

산으로, 들로 나가 뛰어놀았던 일,

 자전거를 타고 온 동네를 누비고 다녔던 일 등

해나가 전해준 추억처럼 생생했습니다. ^^


알렉스는 열한 살의 벚꽃 엔딩을 읽고

해나가 순식간에 사라진 점,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준이에게 해나의 존재가 커졌다는 점,

그리고 함께 벚꽃 나무를 감싸 안은 장면과

해나가 엄마에게 벚꽃잎을 수북이 놓고 간 점이

인상 깊었다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저도 읽으며 울컥하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이들의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통해

현 시간의 소중함을 깨달은 시간이었습니다.


우리가 흔히 회상하는 추억 속에는

그 시간과 공기,

함께 한 사람들과 분위기 등이 가득합니다.

그중 어느 하나가

그 추억을 더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

매개가 되기도 하지요.

열한 살의 벚꽃 엔딩에서도

그 추억의 특별함과 애틋함을 전해준 것은

벚꽃 나무였습니다.


벚꽃이 피었던 그때,

해나가 간직하고자 했던 추억이

이젠 이준이의 애틋한 첫사랑의 추억으로 떠올려질

열한 살의 벚꽃 엔딩



여러분의 추억을 소환하는 매개는 무엇인가요?


시샘하는 바람결에 

꽉 붙든 꽃잎끼리 유난히 바스락거리던 봄의 어느 날,

#열한살벚꽃엔딩 을 통해

저도 그 즈음의 추억을

오랜만에 끄집어 내어 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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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
최종엽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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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말씀을 담은 논어는

인생 전반을 살피는 가르침으로

대상에 따라 수많은 해석을 남기며 시대를 이어왔습니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도 몰랐던 어린 시절,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 논어를

꼭 한 번은 읽어야겠다 생각했었던 것도

자기 성찰과 수양의 중요성을

막연하게나마 알았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논어는 하나지만 정치가의 논어, 경영자의 논어, 예술가의 논어가 있다. 자신만의 시각에서 논어를 읽고 해석하고 적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50대를 위한 논어가 필요하고, 청소년을 위한 논어도 필요하다.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 작가의 말 中에서


각자의 해석에 맞게 논어를 읽어왔듯,

10대를 위한 논어가 필요하다는 저자의 뜻에 공감이 되었습니다.



책의 구성은 [ 선택 / 변화 / 학습 / 기회 / 도전 ]의

다섯 가지 가치 안에 논어의 50개 어구를 찾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게 풀어내었습니다.






[1일 1페이지 논어 50]에는

논어의 첫 부분인 「학이」 1장의 내용이 아닌,

'청소년이 건네는 최초의 인생 질문'으로

「위정」 4장으로 시작을 알립니다.


 읽기가 까다로울 것 같았던 논어를 접한 후

일찍 접했으면 더 좋았겠다는

개인적 아쉬움이 있었기에

뜻을 세우기 위해 노력하는 청소년기에

'적극적인 질문으로 미래를 그려가라'라는 의미로

첫 장에 담은 것이겠구나 사료되었습니다.

나는 열다섯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서른에 일어섰으며, 마흔에는 흔들림이 없었고, 쉰에는 천명을 알았으며, 예순에는 귀가 순해졌고, 일흔에는 마음이 하고자 하는 대로 따라도 법도를 넘지 않았다.

p.19

중고등학교 6년은

20세부터 80세까지의 60년을 좌우한다고 합니다.


청소년기에 현재를 궁리하고

삶의 방향을 세워간다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만,

공자가 자신의 인생을

마흔 글자로 된 여섯 문장으로 명료하게 정리했듯이

삶의 중심을 얼마나 잘 지키고

정진했는가를 생각해 보면

이 시기에 치열한 고민과 노력이

중요하다 생각할 수 있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책이니만큼

우리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아이 상황을 살피게 되었는데요.

'청소년기에 해야 할 10가지 일'을 통해

아이 일상을 돌아보고

부모로서 어떠한 도움을 주고 있는지 살피게 되었습니다.

또한, 읽으면서 오히려 제게 필요한 내용들이 있어

쉽게 깨우치고 적용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답니다.


 




책에는 우리 선조들이 논어를 통해

자기 수양을 게을리하지 않았던 것도 소개합니다. 

이를 통해 논어를 한층 가까이 느낄 수 있었고,

 왜 수천 년의 시간을 넘어 지금까지 이르고 있는지

가르침의 깊이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익히 알려진 「학이」 1장의

 '학이시습지불역열호'(이하생략)를 다시 읽어보며

군자가 되기 위해서 배움에 있어 게을리하지 말고

친구를 비롯해 주변 사람들과 잘 지내야 하며,

마음을 잘 단속해야 함으로

내 삶의 리더는 다름 아닌 나로서

리더로서 성장하기 위한 강론을 살필 수 있었습니다.


리더에 대한 구체적인 가르침이

100번 넘게 반복되며

리더의 조건, 자격, 학습, 태도, 품성 등

리더가 되는 길에 대해

청소년들에게 리더의 기준과 방법을 자세히 제시합니다.








시간은 흐르지만 만물의 이치는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2천 년 전과 다르지 않은 인생사를

청소년의 눈높이로 쉽게 풀이한

[1일 1페이지 논어 50]을 통해

10대 아이들이 삶의 기준과 가치를 깨닫고

도움을 얻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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