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60초 과학 - 과학 커뮤니케이터 리아 엘슨의 엉뚱하고 기괴한 과학 실험 103
리아 엘슨 지음, 조은영 옮김 / 은행나무 / 2025년 2월
평점 :
"본 리뷰는 해당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한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상 속 과학에 대한 물음에 쉽게 답해주는 누군가 있다면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이해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저자 '리아 엘슨'은 sns에 과학 실험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이 묻는 과학·의학적 궁금증을 해결해 주게 되었고 이후 더해진 다양한 질문에 쉽고 명료하게 답을 해주면서 과학 커뮤니케이터의 길에 들어섰다고 해요.
하버드 프리메이슨 과정, 존스홉킨스 생명공학 교육 전공 대학원, 서던캘리포니아 의과대학 생물 통계와 전염병학 대학원 과정을 거쳐 의학 연구원 14년 차로 그 배움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준다는 것. 더욱이 간단 명료하게 이해시킨다는 건 쉽지 않은데요,
인류 역사에서 끝없는 호기심이야말로
현재까지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끌어낸
발견의 원동력이었다.
어떤 질문이든 스스럼없이 던지게 하여 과학 지식의 격차를 줄이고자 집필하였다는 점과 과학에 어리석은 질문 따위는 없음을 해명해 보이겠다는 그녀의 행보가 참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60초 과학은 과학·의학 주제들을 60초 안에 쉽게 설명하는 영상에서 이어져 지금까지 받아온 여러 질문들 중 103가지를 골라 생물, 화학, 물리학, 인체, 우주 5가지 범주에 걸친 엉뚱하고도 재미있는 질문들을 담았어요.
첫 페이지부터 일상에 가졌던 궁금증을 질문으로 만날 수 있어 금세 집중할 수 있었어요.
'세균은 어떻게 항생제 내성을 갖게 되나요?'
항생제를 쓰는 의도와 항생제가 세균을 처리하는 방식은 약물에 따라 다름을 알려주고 세균이 항생제를 회피하는 방법들도 알려준답니다.
인류는 가장 적합한 자가 살아남는
적자생존이 아닌
우연에 의해 진행되는 유전자 게임이다.
항생제에 노출되는 빈도가 많을수록 내성이 생긴다는 것의 본 의미를 첫 페이지부터 확인할 수 있었고
'백신은 어떤 원리로 작용하나요?'
'바이러스에 어떻게 돌연변이가 일어나나요?'
'남자는 왜 여자보다 키가 큰가요?'
'인간에게 생체 나이가 있나요? 등
생물 분야에 연결된 질문과 과학적 답변이 꽤 만족스러웠어요.
생물, 화학, 물리학, 인체, 우주 각 분야에 대한 질문들을 보면 평소 궁금했던 내용의 질문들이 꽤 많이 있더라고요. 또, 분야마다 사람들의 본질적인 호기심은 보편적으로 비슷하다는 점이 눈에 띄었어요.
질문들에 배경지식을 갖고 있는 분야도 있었지만 전혀 생각지도 못한 질문과 답변으로 새로운 지식을 채우는 것의 희열과 재미도 느낄 수 있었답니다.
변성, 탄성, 방사성, 밀도, 분자, 메커니즘, 촉매, 운동에너지 등의 다양한 용어들의 향연은 과학적 호기심을
더욱 부추기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전의 질문에서 얻은 지식은 또 다른 질문의 배경지식이 되어 질문만 읽고도 답을 할 수 있는 성취감도 느껴졌답니다.
일상에서 우리가 흔히 사용하거나 공부했던 내용들을 질문의 관점으로 다시 살핀다는 게 참 재미있지 않나요?

그리고 원리들을 탐구하는 과정에 앎의 욕구를 충족해 주는 확실한 정보가 있어 안심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얼마 전 색깔에 대한 책을 통해 리가 같은 감각 장비를 장착하고 있음에도 각자 지각하는 색깔의 표현은 천차만별임을 예술가의 시선으로 확인했었어요.
본 책을 통해 우리 눈의 색에 대한 능력을 명확한 연구 결과와 과학자의 관점으로 살필 수 있었답니다.
이 외에도 항공기가 하늘을 나는 원리,
얼음 표면이 미끄러운 이유,
지구가 자전을 멈추면 일어나게 되는 일,
원소 주기율표의 배열에 대한 궁금증,
우주에 대한 궁금증 등
다양한 질문들이 교차되며 지식이 채워짐과 동시에 과학적 호기심은 더 증폭됨을 느꼈어요.
아이들이 배우는 교육 과정에도 이러한 호기심으로부터 출발하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상상해 보기도 했답니다.
자전에 대해 배운 아들은 자전이 멈추면 이러한 일들이 일어나는구나! 친구들에게도 알려준다고 신이 났지요.
다양한 영역의 질문들을 추려내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 거예요.
짧은 답변, 긴 답변으로 질문에 성심성의껏 명확한 답을 내는 것도 녹록지 않았을 테고요.
그 수고스러움 덕분에 짧고 굵게 과학적 호기심을 채우기에 충분히 매력을 느낄 수 있었네요. ^^
평소 주변에 호기심이 많다면,
우리 사는 일상 속 과학을 쉽게 알고자 한다면
[60초 과학] 일독으로 그 즐거움을 한껏 누려보시길 권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