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인권 이야기 - 역사, 문화, 정치, 노동, 기후 위기까지, 인권을 알면 자연적으로 알게 되는 세상의 다양한 지식들 십 대를 위한 인문학
함보름 지음 / 팜파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아이들과 인권에 대해 이야기해 본 적이 있나요?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의 권리입니다. 
학교에서의 학생 인권, 사회에서의 어린이 인권, 가정에서의 자녀 인권 등 아이들도 인권의 주체임을 알려주고, 개인으로서 공동체 일원으로서 스스로를 지키고 주변 사람들을 존중하기 위해 인권의 중요성에 관심을 갖고 배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책에는 인종 차별, 성차별, 장애 차별, 종교 차별 등 과거와 현재의 인권 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책을 19편의 영화를 통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부는 인권의 발달 과정을 그린 4편의 영화를 소개하여 동서양의 인권 인식의 시초와 발전, 투쟁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 인권 발전사를 살펴봅니다. 
인권의 발달은 크게 3세대로 나뉜다고 합니다. 이에 소개하는 영화가 몇 세대 인권과 연결되었는지 연결해 볼 수 있습니다. 
1세대 인권 : 시민혁명이 주축이 되어 개인의 자유와 권리
2세대 인권 : 산업혁명 이후 노동권과 교육권 등 인간답게 살 권리
3세대 인권 : 현재 진행형인 기아, 장애인, 아동, 난민 등의 소수자의 권리, 환경이나 재난으로부터 구제받는 권리




어릴 때 본 <레미제라블>은 불쌍한 장발장에게 초점을 맞추느라 험난한 인생의 시대적 배경은 미처 알지 못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프랑스 혁명 전후 사회상과 흐름을 연결하여 장발장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었는데요, 인권을 알면 자연적으로 세상의 다양한 지식을 알게 된다는 점이 바로 이거구나! 싶었습니다. 




영화 <1987>은 요즘 우리 시국과도 연결된 영화입니다. 고문치사 사건, 국가 폭력 사례들을 읽어보고, [함께 토론해 보아요]를 통해 그때의 언론과 지금의 언론의 역할에 대해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뉴스에서 연일 보도되는 내용들을 귀 기울여 들어서인지 언론의 역할이 공정해야 한다는 점과 숨기는 사실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바로 짚어냈습니다.
2부에서는 인권을 위해 헌신한 사람들의 실제 이야기를 다룬 영화를 만납니다.




노동자의 인권을 위해 투신한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그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태일이>는 그의 희생보다 그가 투쟁했던 삶에 집중하여 우리나라 노동 현장에서 벌어진 인권 운동에 대해 알려줍니다.
[함께 토론해 보아요]에서 제시한 사각지대에 놓인 노동자와 그들의 직업,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생각해 보며 인권 보장을 위한 법적 보호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3부에서는 여성, 장애인, 어린이, 노동자 등 다양한 사회 구성원의 인권을 다루는 5편의 영화를 분석하여 인권 감수성을 키울 토대를 마련해 줍니다.

3부 챕터 서론에서 다룬 노키즈존 이슈는 아이와 종종 의견을 나누는 내용입니다. 사업주와 손님 간 이해관계로만 접근했을 때와 인권에 대해 좀 더 심사숙고한 후 접근했을 때 아이의 의견이 달라짐을 보였습니다. 청소년 차별, 장애인 차별, 비정규직 차별 등 다양한 인권 침해 사안과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외모 발언들도 인권 침해 소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4부에서는 6편의 영화에 담긴 현대 사회의 인권 문제에 대한 질문을 던져 인종차별, 학교폭력, 노동착취, 난민, 환경오염, 디지털 범죄 및 성범죄 등 다양하고 복잡한 인권 문제들을 살펴봅니다.

현재 폭발적으로 발생하는 인권 문제를 담아 우리가 무심코 침해한 인권의 영역에 관심을 갖고 인권 감수성을 더욱 기민하게 키워나가길 바라는 메시지를 던집니다. 특히나 디지털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이 무분별한 영상이나 범죄에 노출될 우려가 있어 디지털 윤리의식을 심어줘야 할 필요성을 느끼던 차여서 인권 문제와 연결해 짚어줄 수 있었습니다. 

[십 대를 위한 영화 속 인권 이야기]는 딱딱한 주제를 영화 속 흥미로운 스토리로 전하여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소양과 사고를 키워주는데요, 인권의 관점과 시대 흐름을 통해 배경지식을 채우기에도 유익했습니다. 또, 이 시간으로 인권 감수성을 키워야 하는 이유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인권 침해 문제와 해결 방안들을 청소년의 시야로 함께 고민해 보면 어떨까요?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던 인권에 대한 예리한 질문을 책에서 확인해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