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공부의 출발점, 초등 문해력 수업
이윤영 지음 / 심야책방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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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이 한 번 화두가 된 이후

계속 자리를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공간에서 종종 소통의 부재가 생길 때면

문해력을 더 키우고 오란 말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난독증이라 공격하고,

자기가 받아들이고 싶은 것만 받아들이는

이런 현상들이

어떤 것의 부재에서 기인하는 걸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문해력은 말 그대로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그것을 뛰어넘어 표현의 능력도

문해력의 범주에 포함되고 있습니다.

읽고 이해한 만큼 표현도 나아진다는 이야기겠지요?



문해력은 평생 경쟁력이다.

잘 읽고 잘 표현하는 것은

매우 분명한 시대적 과제이자

개인의 숙제이다.

초등 문해력 수업 中


그렇다면 문해력을 기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그리고 우리 아이들을 위한 문해력 훈련은

어떤 방법으로 도울 수 있을까요?

책의 차례에 다양한 방법을 제안하며

초등시기 아이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가정의 도움을 안내합니다.


저는 아이에 필요한 내용이 먼저 눈에 들어

그 부분만 살필까 하였는데요,

학년별로 구분한 차례를 보고

이전의 과정에서 놓친 부분은 없는지

이전 학년들의 활동 내용도 빠짐없이 살폈습니다.

역시나 건너뛰었던 과정들이 보였고,

그것들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들을

책의 도움으로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학령기 아이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교육 과정을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과 학습 자료와 맞춰

문해력 향상 방법을 제안합니다.


유아기 때에는 부모의 음성과

그림책의 그림으로 이해와 표현이 발달합니다.

듣기와 보기 이후 글자 학습이 이루어지면

읽기에서 좀 더 많은 범위를 소화하게 되지요.




읽기가 시작되면 더 끈기 있는 읽기를 위해

 어른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좋아하는 글감을 찾아 글의 흥미를 높이는 읽기,

가치를 발견하는 읽기를 통해

글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지요.


읽기 도움이 물론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문해력 후원자로서 부모의 역량 구성 요소를

체크할 수 있는

'독서 성숙도' 검사지가 수록되어 있으니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읽기의 긍정적 경험이 쌓이는 과정에서

말과 글의 표현을 도와줍니다.

말로 글로 표현을 하면서

습관을 들이도록 하는 데에 포커스를 맞춥니다.


단순히 제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명확한 가이드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여러 이야깃거리를 접하게 하고

무수한 곁가지를 쳐내는 방법을 알려주는 등  

지침 이후에는 피드백도 반드시 따라야 한다는 점이

제 경험에서도 느낀 부분입니다.


계절별 글감표를 통해 글쓰기 습관을 들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이와 함께 문해력 코칭으로 이어가는

대화문을 실은 것도 도움이 됩니다.

어떤 방법으로 아이에게 접목시켜 줄지

대화문을 읽으며 우리 아이의 성향을 고려해

계획하는 데에 수고를 덜어줍니다.




초1~2, 초3~4, 초5~6으로 나눈 다양한 방법 끝에는

문해력 발달 단계를 영역별로 나누어

성취 기준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어진 방법들을 잘 활용하도록

문해력 미션표를 체크하며 활동을 격려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추천도서와 활동지를 실어

분명한 가이드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왜 초등 시기에 문해력을 강조할까요?

중. 고등 시기에 읽기와 쓰기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독서와 글쓰기 능력은

철저히 습관에 의해 향상되고

발달 단계 시기가 있으므로

이 시기에 습관으로 잘 잡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기의 과정을 보면

어려운 읽기와 모호한 표현의 글쓰기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마음은

아이들이 제일 바라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부터도 판 만 깔아줬지

읽기와 쓰기의 영역에서는

모호함의 연속이 아니었을까

아이의 지난날을 돌아보게 되었고

여러 부분 보완점들을 체크하면서

SQ3R 활동부터 진행해 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Q3R 활동은 읽기부터 쓰기까지

도움을 주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인생에서 만나는 여러 가지 질문에

스스로 답을 찾고

미리 예측한 질문으로

적극적인 독서를 하는 것이

독서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합니다.


더해서 글쓰기는 자기표현, 자기 성장, 사고력,

창의력, 의사소통 능력, 정서발달

그리고 디지털 리터러시에 이르는 영역에 영향을 줍니다.


초등 고학년 아이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독서와 문해력 향상을 위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책의 체계적인 방법들을 활용하여

정제되고 압축된 시간으로

인앤아웃 문해력을 향상시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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