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20 - 스페인 편 : 콜럼버스의 대모험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20
설민석.김정욱 지음, 박성일 그림, 신정환 감수 / 단꿈아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흥미진진한 세계사 대모험!

누적 판매 100만 부 달성 초등 베스트셀러


역사의 이해와 재미가 한껏 어우러진

세계사 대모험은

시대별 꼼꼼한 감수와 흥미로운 모험이 펼쳐져

아이들에게 세계역사의 이해를 돕고 있어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두 번째 스페인 여정!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후

강대국으로 위상을 떨쳤던 스페인.

설민석의 세계사 지난 편에서 

스페인의 시작을 알아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엔 스페인의 또 다른 도약!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신대륙 여정을 살펴봅니다.



스페인의 정식 명칭은 스페인 왕국 (Kingdom of Spain)이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스페인은 여러 왕국이 합쳐져 만들어진 나라로

왕국 명칭을 사용한대요.

책을 통해 왕국 명칭과 국왕이 있다는 것을 아이도 알게 되었어요.^^






세계사 대모험 스페인의 탄생!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20 _ p.74


15세기, 이사벨은 엔리케 4세가 세상을 뜨자 반대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대관식을 올리고 여왕이 되었어요. 그리고 페르난도가 아라곤 왕국의 왕이 되자, 카스티야 왕국과 아라곤 왕국을 합칩니다.

나라가 강해지자 이슬람 세력을 물리치고 이베리아반도 남쪽에 있는 작은 왕국, 그라나다를 정복하면서 오늘날의 스페인이 탄생했다고 해요. 하지만 엄격한 종교 정책이 여왕의 실책으로 평가받는다고 하네요. 

한편, 이사벨 여왕이 콜럼버스라는 탐험가를 후원하여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 후 스페인은 큰 부를 얻게 되었답니다.


아이는 <설쌤의 역사 토크>를 읽고 옛 역사를 보면 나라를 세우기 위해 전쟁은 불가피했었나 보다 하더라고요. 침략과 전쟁의 역사 없이 형성된 나라가 있나 생각해 보면 딱히 없는 것 같더라고요. 이렇게 역사 토크 속 배경지식을 쌓으며 오늘날의 스페인이 형성된 과정을 자세히 살피는 기회가 되었답니다.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당시 유럽 사람들은 중국과 인도를 비롯해 동방에 큰 관심을 가졌다고 해요. 금과 향신료 등 진귀한 물건이 많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네요. 이미 동방으로 가는 길은 대부분 이슬람과 이탈리아 상인들이 장악하고 있어서 동방의 물건이 매우 비싸게 팔렸답니다. 그래서 콜럼버스도 직접 인도로 가는 뱃길을 찾기 위해 항해를 떠난 것이었어요.


콜럼버스는 포르투갈, 프랑스의 왕에게 뱃길을 찾을 수 있게 지원을 요청했지만 모두 거절당했다고 해요. 스페인의 이사벨 여왕도 처음엔 거절했지만, 경쟁국인 포르투갈이 인도로 가는 뱃길을 찾는다는 것을 알고 콜럼버스를 지원하기로 결단을 내린 거였다고 합니다. 결국 배 세 척을 이끌고 서쪽으로 출발해 오늘날의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였어요.






<설쌤의 역사 체크>로 보는 콜럼버스의 귀환!






콜럼버스가 발견한 아메리카 대륙은 유라시아 대륙과 대륙 간 교류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 바뀌었다는데요, 하지만 원주민에게는 콜럼버스 때문에 목숨과 땅을 빼앗긴 것을 생각하면 콜럼버스의 발견이 반가울 리 없겠지요?


<설쌤의 역사 토크>에서 설명한 콜럼버스 여정의 뒷이야기를 읽고 만약 오늘날에 이런 일이 벌어진다면 어땠을까 이야기해 보았어요.

당연히 요즘 같은 때에는 이런 일이 있으면 나라 간 협약이나 주권 침해에 해당하기 때문에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이 끼친 두 대륙 간의 발전은 상상하기 힘들겠지요. '그때는 그때이고, 지금은 지금이다'라고 할 수 있지만 콜럼버스의 발견 이후 신사적인 협정으로 좋은 관계를 맺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 보게 되었답니다.






아이는 원주민 입장에서는 학살자이지만, 스페인 입장에서는 개척자로 보이기 때문에 각자 입장에 따라 달리 생각해야 한다고 해요. 그래서 따져 본다면 개척을 통해 변화시킨 것이 많으니 '개척자'로 남겨두겠다네요.^^ 


책 말미에 이런 생각 활동을 할 수 있는 세계사 퀴즈 페이지가 있으니 아이들과 활용해 보면 좋겠지요?



 

스페인 편의 세계사를 꼼꼼히 알았다면

이번엔 램프 원정대의 모험을 즐길 차례예요!






제 말이 맞았죠?

흑마법사는 오즈마였어요!!



지난 편에서 데이지의 저주를 치료하기 위해 이사벨 여왕의 목걸이가 필요했어요. 하지만 카심의 방해와 흑마법사의 등장을 예고하며 램프 원정대에게 위기가 닥쳤지요. 이번에는 진짜 흑마법사가 등장하게 되는데요, 모두가 예상한 대로 흑마법사는 오즈마였어요!

램프의 원정대는 흑마법사가 더 큰 힘을 얻기 전에 모두가 힘을 합쳐 이겨내리라 다짐하게 된답니다.







카심 일행의 망가진 양탄자를 고치는 동안 콜럼버스와 모험을 떠나는 여정은 역사를 좀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장치 같아요. 이렇게 세계사에 램프 원정대의 활약이 함께 녹아 있어 모험이 더 흥미진진했답니다!


초등 학습만화로 알찬 정보가 가득한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설쌤의 역사 체크>와 <설쌤의 역사 토크>를 통해 스페인 역사와 관련된 명화와 자세한 해설을 들을 수 있고, <지니의 시간 여행>에서는 오늘날의 스페인의 모습과 장소들을 찾아가 볼 수 있어 스페인의 다양한 모습을 알게 되었어요.






스페인이 신항로를 개척한 즈음 우리나라는 어떤 상황이었을까요? <같은 시대 우리는>에서는 우리나라 역사와 함께 세계 역사 흐름을 살필 수 있어 좋아요.

우리나라는 연산군이 조선의 10번째 왕이 된 시기라고 해요. 연산군은 폭정을 한 왕으로 결국 중종반정에 의해 폐왕이 되었어요. 연산군과 이 시기 우리 역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을 땐! 한국사 대모험 7권을 보면 좋다는 것을 램프의 지니가 알려주네요! ^^





신나는 대모험이 이렇게 끝나면 아쉽겠지요? 

이번 스페인 편에는 재미있는 액티비티 북이 함께 들어있더라고요!

스페인의 이모저모를 담아 더 생생한 스페인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스페인의 인사말, 음식, 다양한 축제 등 스페인의 문화에 대해서도 살피고 다양한 액티비티를 할 수 있어 즐거웠어요.^^



자, 이제 스페인 편 여행을 마칠 때랍니다.

두근두근 램프의 원정대가 향할 

다음 목적지는 어디가 될까요?

고대 물건을 찾아 바이킹에게 가야 한다는데..

바이킹의 나라라면?


요즘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등 유럽인들이

다들 자기들이 바이킹의 후예라는데요.

어떤 나라로 시간 여행을 하게 될까요?


그리고 세상에 흩어진 고대 물건을 찾아

힘을 되찾으려는 흑마법사!

과연 데이지는 무사히 저주를 풀 수 있을까요?


초등학습만화로 세계사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설민석의 세계사 대모험!

이번 편에서 스페인의 시작과

부흥의 과정 등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중학교에 가면 세계사는 범위가 넓고

시험 내용은 적어서 공부하기가 어렵다고 하니까

미리미리 초등 세계사를 재미있게 익히고

교양을 쌓아놓으면 좋을 것 같아요.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