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 4-1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
배성호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사회과목을 어려워해서 살펴보게 되었어요.

3학년 진단평가를 봤더니 비가 우수수 오더라고요.ㅠㅠ 분명 열심히 공부했는데도 말이죠.

그런데 사회는 정치, 경제, 역사 등 다양한 범위와 내용을 담고 있어서 아이들이 용어와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에 아무래도 어려움이 따르는 것 같아 저도 고심중이었어요. 


이번에 창비의 사회, 과학 진짜 문해력 시리즈를 보고 국어 문해력 시리즈도 있는 걸 알게 되었어요. 일단 학기 초반이라 많은 것을 들이밀 수 없으니, 이번에 사회 진짜 문해력으로 차근차근 짚어나가 보려고요. 





내용은 교과서를 따로 보지 않아도 좋을 만큼 차례부터 사회 교과 내용을 예측할 수 있더라고요. 본문에 들어가며 학습 내용의 이유도 함께 글로 풀어 설명해 주기 때문에 저절로 학습 목표가 자연스레 탑재 되고요.






본문 내용에 진입하여 제일 먼저 눈에 띈 부분은 어휘 부분이었어요. 

어려울 법한 어휘들을 체크해 주석으로 해설하여 참고해서 본문을 바로 이해하도록 해두었고, 해당 단원에서 익혀야 할 목표 어휘에는 컬러로 알기 쉽게 블록으로 표시해 두어 이 단원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두었어요.  교과서에 못 담은 개념의 배경도 잘 설명해서 배경지식과 상식도 키울 수 있게 해두었다네요. ^^


저는 아이와 겨울 방학에 미리 예습을 했어서 아이가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내용을 훑어보았어요. 

이전에 하던 방법들도 좋은 점이 있었지만,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은 교과에 실린 그림, 사진, 도표 등의 자료도 그대로 실어 두었기 때문에 이 책으로 해당 내용을 공부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더라고요.






그리고 소단원이 끝나면 <문해력 튼튼> 페이지가 있어 내용을 바로 정리해 볼 수 있어 좋았고, 단원 마무리에는  <한눈에 읽는 개념 지도>로 마인드맵 형식으로 단원을 정리해 마무리할 수 있어 좋았어요.

단원 마무리 부분에서 전체 내용을 한눈에 보고 다시 아이에게 내용을 복기해 보도록 하니까 무엇을 더 보완해 야 하는지 알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더라고요.​​






책 맨 뒤에는 <찾아보기>와 1학기 사회 교과 내용의 핵심을 쏙쏙 뽑아 만든 <문해력 쏙쏙 모아보기>도 있어 학기 정리도 수월하게 도와주어 앞으로 사회 공부가 더 기대 되었습니다. ^^

아이들 사회 공부하기 어렵지요?

초등 교과 공부는 결국 사회에서 개개인의 능력을 펼치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해 미리 공부하고 익히는 것인데 아이들이 문해력이 부족해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가정에서 손대는 게 쉽지 않아요.  더욱이 사회 과목 특성상 집에서 교과 내용을 다 아우를 수 없으니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을 통해 각 교과의 학기별 내용을 잘 채우면 사회 과목 어렵다는 얘기도 쏙 들어갈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초등 사회 진짜 문해력>으로 교과서 핵심 개념 후루룩 읽고 콕콕 짚어 사회 문해력 쑥쑥 키워봐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활용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