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진짜 독서논술 1 : 초등 1학년 - 하브루타 학습법으로 생각을 키우는 진짜진짜 독서논술 1
박현창.장성애 지음 / 시소스터디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브루타 학습법으로 독서논술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진짜 진짜 독서논술!


독서논술은 초등학교 3학년 즈음 되어서 하려고 마음먹고 있었는데요.

저는 이번에 이 교재를 보고 굳이 기간을 정해놓지 않고 진행해도 되는구나 안심이 되었어요.

독서는 지금도 하고 있지만, 논술은 엄마가 지도하기에

아이의 이해력과 배경지식을 좀 더 늘린 후 진행할 수 있겠다는 판단이 있었는데요.

진짜 진짜 독서논술을 하브루타 학습법으로 접해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아이나 저나 부담 없이 진행하게 되더라고요.

무엇이든 방법이 중요한 것이란 걸 깨달았네요.


이 책의 중심은 하브루타입니다.

하브루타 학습법으로 사고력을 기르는 것에서 시작해서

주어진 논쟁거리에 대해 다양한 답을 내놓으면서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게 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초1이라 언어, 이해, 표현 등의 능력을 한창 길러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교과연계와 더불어 요소요소 녹여내어

아이들이 이야기 하나를 끝냈을 때 어떠한 것을 얻어 갈 수 있는지

과정을 통해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또한 친근한 캐릭터를 통해 이야기를 이끌어가고 있어

객관적 입장에서 내용을 바라볼 수 있게 해요.


'읽기 전 활동 - 읽기 활동 - 읽은 후 활동'을 통해서

훑어보기, 이야기 들어보기, 따져보기, 간추리기, 짚어보기, 어휘 간추리기 등

사전 지식을 높이고 생각을 키우는 활동을 이야기에 녹여서 자연스럽게 진행할 수 있어요.





동화 같은 그림과 함께 이야기가 길지 않아서 금방금방 페이지가 넘어가고

스티커와 낱말카드로 재미를 더해주면서 이야기를 끌어가서 좋았는데요,

상호작용이 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있어서 바로바로 내용도 확인하고

아이 생각도 도출할 수 있어서 활동하기 편하고 부담이 없었어요.

지문의 낱말도 바로 찾아볼 수 있는 낱말카드 활동도 재미있고

요지경이라는 내용을 들여다볼 수 있는 요술거울을 만들어서

내용 설명 또한 아이가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답니다.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상호작용 문항들이 있어서

그에 비교되는 생각도 가져볼 수 있고,

아이가 점수도 매겨보면서 아이 관점도 들여다볼 수 있었어요.




내용을 끝내고 간추리기를 하면서 헤라클레스의 마음을 낙서로 표현하는데요.

아이의 생각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다 보니

낙서하면서 그 마음에 대한 이야기도 말로 술술 풀어내더라고요.



활동이 모두 끝나고 보고서도 써보면서

이야기 나라의 진정한 가리사니가 되었네요.^^

엄마의 상호작용도 좋았지만,

아이가 모두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과정이었어요.

독서논술에 대한 활동과 이야기 주제에 대한 생각을 깊이 있게 할 수 있는 활동들이

아이 눈높이에 맞게 잘 짜여 있어서 공부한다는 느낌보다

생각 키우는 놀이 정도로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는 것 같아 좋았어요.



마지막 어휘 마무리까지 하면서 해당 에피소드가 끝나요.

어휘도 요지카 덕분에 쉽게 익힐 수 있었는데요.

저흰 아이와 함께 퀴즈를 내보거나

누가 빨리 뜻을 말하나 해보면서 간식 먹기 게임도 해보았어요.

요지경은 오리고 해당 칸에 맞게 붙여서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해보는 과정을 거치는 거였는데요,

아이가 오리고 접는 활동을 좋아하다 보니

하면서 내용을 이야기하기에도 좋았습니다. ^^

독서는 쉽게 생각하지만 논술이라는 건 사실 부담이 살짝 가는 부분이었는데요,

이번에 진짜 진짜 독서논술을 통해서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