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위 과학 속 우리 유산 유적 - 과학 원리로 우리 역사 읽기 지도 위 인문학 2
임유신 지음 / 이케이북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역사에 과학을 빼놓기 어렵지요?

여기 우리 역사 속 유산과 유적을 통해 과학적 사실을 발견하여 알려주는 신간이 나왔네요.

<지도 위 과학 속 우리 유산 유적>은 그간 발견되었던 역사적 사실뿐만 아니라,

그 이면에 담긴 이야기들을 조곤조곤 설명해줍니다.

먼저 차례를 보면 6가지 분야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자연 과학은 자연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물리학, 화학, 생물학, 천문학, 지구 과학, 해양학으로 나뉘고

공학과 의학도 포함한다고 해요.

또, 공학은 기계, 전자, 재료, 토목, 항공우주 등 여러분야로 구분한다네요.

이렇게 다양한 분류 중 6분야로 나누어 우리 역사 속 이야기를 끄집어 내줍니다.

그간 쉽게 접할 수 있었거나, 쉽게 접하지 못했던

우리의 다양한 유산들이 주체별로 어떤 원리를 품고 지금까지 전해내려왔는지,

지금 발견되는 유적들이 어떠한 과학적 가치를 품고 있는 지 알려주어

학습적으로나 인문적으로 다채로운 지식이 쌓이는 경험을 할 수 있답니다.

우리 역사적 유산을 경험하는 시간이기에 꼭 시간탐험하는 기분이 들기도 하다는 아이랍니다.



1편에는 물리학과 화학에 관련된 유산과 유적을 만나볼 수 있어요.

지게, 화약, 석빙고, 화포, 물레방아 등 다양한 물건과 장소를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했는지 알 수 있어요.

지게는 제가 어릴 때만해도 시골 할머니 댁에 가면 흔하게 볼 수 있었지만 요즘에는 박물관에나 가야 볼 수 있는 물건이 되었네요. 지게의 원리를 살펴보고 박물관에서 등에 지어봤던 기억을 떠올려 보기도 했답니다.

등잔은 좌식생활 방식을 하는 우리나라에 맞게 설계되었다는 것과 등잔 심지가 모세관 현상을 이용했다는 원리도 새삼 새롭더라고요.

이렇게 생활에 쓰이던 물건뿐만 아니라, 전시에 활용한 전술, 무기, 장소에 대해서도

어떤 원리로 활용되었는지 물리학과 화학의 작용원리를 알게 되었네요.

지금은 냉장고가 있지만 예전에는 대류현상을 이용한 석빙고가 있어 얼음창고로 쓰였는데요.

이를 관리하던 관청에 대한 정보로 과거에는 얼음이 귀했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답니다.

1편에서 조선시대 최초 양수기인 자승차를 복원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이 자승차는 연결부분에 대한 설계가 없어 실제 복원이 힘들었다고 해요. 복원 후 작동은 했는지 궁금했는데

작동은 해보았는지, 해봤다면 결과는 어땠는지도 언급되었다면 좋았을 것 같아요.^^



2편은 생명 과학 분야로 생물체를 연구하고 다루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나와있어요.

우리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인 김치에 대한 정보를 보다보니

김치를 저장하던 옹기에 대한 정보도 연관 정보로 바로 찾아볼 수 있어 좋았어요.

사실 김치는 세계에서 인정하는 슈퍼푸드잖아요?

이번 COVID-19 사태를 크게 겪은 우리 국민들이 생각보다 많은 희생을 치르지 않은 것은

김치, 된장 같은 발효식품의 역사가 있기 때문은 아닌가 싶더라고요.

김치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뮤지엄김치간'에 대한 정보도 QR코드로 알아볼 수 있어 직접 가보지 않아도 편리하게 김치정보를 알 수 있었답니다.

세계 최초 쌀농사로 알려지게 된 '소로리 볍씨'에 대한 내용 또한 이 책을 통해 새로 알게 된 내용인데요.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법으로 1만 2000년~ 1만 3000년 전부터 벼농사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게 자연 발아가 아니라 인간이 의도적으로 재배한 볍씨의 흔적이라고 해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과거에 뭔가 대단한 발명,발견이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마구 드네요.



옹기에 대한 설명을 읽으며 재밌다고 소개해주네요. ^^

옹기는 음식 저장 외에도 화로, 시루, 목욕통, 재래식 화장실의 똥통, 의례용구 등 생활 곳곳에 다양하게 쓰였다네요.



3편은 지구과학에 대한 내용이에요.

단연 공룡 화석 페이지가 인기가 있었어요.

책을 보다 보면 어느 시대인지, 어떻게 과학적 원리가 작용했는지, 역사는 어떤지, QR코드 정보 등 정말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어서

그간 몰랐던 지식을 두루두루 쌓는 것 뿐만 아니라, 호기심도 일으켜서 관심 분야가 넓어지는 모습이 보였답니다. 



4편은 기술과 공학편으로 아들이 완전 집중해서 본 편이랍니다.

이순신의 거북선, 철갑옷, 봉수대, 신기전, 거중기 등 그 시대에도 정교한 전함을 만들 수 있었다는 것과

화포의 발달로 신기전에 대한 내용도 흥미있어 했어요.

또 신라금관 같은 유물도 직접 써보고 체험한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엄청 무거웠다며~ 반가워했답니다.



5편 건축과 토목에서는 경주 석굴암이 인상적이었어요.

세세한 부분까지 짚어주어서 정교한 예술과 과학의 결정체라는 것을 책으로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추후 경주 나들이 계획이 있어서 이 책 전반에 나오는 신라의 유적과 유물들을 미리 살펴보는 기회가 되었고

어디부터 방문해 볼 것인지 이 책에 나온 유적들로 계획을 세워보기도 했답니다.

6편 예술과 문화편에서는 우리의 전통 축제와 음악, 의복, 그림, 청자, 칠기, 단청 등의

다양한 작품 소개와 풍습을 곁들여줍니다.

사실 그냥 흘러듣거나 알고 있어도 세월에 잊어버리곤 했는데요.

다시 한번 내용을 읽고 상기하면서 아이와 함께 어떤 문화유적을 먼저 접해볼까 하는

생각에 각인이 더 잘 되는 것 같더라고요.

우리 유산과 유적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부분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역사 속에서 과학의 한 부분을 엿볼 수 있었던 책이었어요.

지금까지 전래되어 오는 문화유적과 역사의 한 줄기를 일상에서 찾아 볼 수 있어 유익했고 그간 열심히 돌아다니며 보고 듣고, 체험한 내용이 책에 자세히 나와있어 연계학습이 가능하여 좋았어요.

나중에 외출할 상황이 되면 열심히 다니면서 책에서 본 문화유적, 유산들을 눈으로 직접 담아보려고요.

유형별, 시대별, 과학분야별, 지도상 위치별로 다양하게 전해주는 우리 유산 유적 이야기.

역사 좋아하는 친구들, 역사와 친해지고 싶은 친구들, 또 과학을 좋아하는 친구들 모두 함께 상상력을 총 동원해서 역사 탐험 제대로 했으면 하는 좋은 내용이네요~ ^^

온 가족 역사적 과학상식과 배경지식 탄탄하게 채워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