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념쎈 초등 수학 3-1 (2022년용)
홍범준.신사고수학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9 출간된 좋은책 신사고의 개념기본서! 개념쎈을 만나보았습니다.
3학년 1학기 내용이지만 우리 아이가 1년동안 엄마표수학을 진행하면서 어느 정도 개념 이해가 되었나?
그리고 난이도 있는 수학의 이해도는 얼마나 될까? 궁금증이 들었어요.
왜냐하면 그 긴 시간동안 스스로 문제를 읽고 이해하며 기계적으로 풀이만 하지 않았기에 엄마로서 아이에게 어떤 자극이 필요한지 살펴보고도 싶고 지난 학습의 난이도도 조절하고 싶은 마음이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신사고 개념쎈 초등수학을 하게 되었답니다.
아직 초등 입학 전이라서 교과 수학 과정과 난이도가 높아지는 시기는 언제일까 궁금하기도 하고 가늠하기가 어려웠는데요. 이번에 개념쎈 수학을 하면서 그 궁금증을 모두 풀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네요.^^
학습하기 전에 수학 공부 7계명으로 마음을 다잡아요. 이런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엄마표 하시는 분들은 다 아실거예요. 작심삼일과 형설지공은 정말 천지차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근성을 갖고 공부할 수 있도록 마음을 잡아주는 것도 중요하죠.^^
보통의 초등 저학년 학습서를 보면 개념을 다루는 부분이 별로 없어서 엄마의 역할이 컸거든요.
'왜 개념 설명하는 부분이 약할까' 하는 생각을 평소 많이 했는데 이번 초등 개념쎈은 그 부분은 정말 만족스러웠어요. 일곱살 아이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풀이하는데 어려움이 없었거든요.^^ 아이가 교재를 푸는데 있어 첫 인상을 어떻게 남기느냐는 개념 부분을 잘 이해하고 넘어가느냐인데요 개념쎈에서는 그 부분은 걱정이 없었어요. 그래서 초등3학년 과정인데도 열심히 따라와준 것 같아요.
개념을 학습한 뒤에는 문제풀이 과정이 있는데요. 문제풀이가 총 3가지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개념 익히기
교과서와 익힘책에 나오는 필수 문제로 개념을 확실하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고,
유형 다잡기
대표 유형과 유제1,2의 혼합으로 유형을 완벽하게 마스터할 수 있답니다.
단원 마무리
단원 전체의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실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여서 개념 학습 쪽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면 기본기도 탄탄해지고 응용문제도 수월해 질 거에요.
그리고 별도의 워크북이 있어 다시 한 번 개념을 다지면서 실력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하였답니다. 앞의 개념 설명부분에는 워크북 몇 페이지에 해당 문제들이 있는지 친절히 알려주기도 하네요.
저는 워크북을 두 가지 방법으로 고민을 했어요.
단원 마무리 후 바로 이어 하거나, 전체적으로 책을 마무리 한 후에 점검하는 차원으로 나누어 하거나 생각해봤는데요. 저희 아이의 학년에 비해 선행하는 것이므로 전체적으로 개념을 훑고 총정리식으로 진행하려고 해요. 이런 방법으로 학습량을 조절해주면 아이들도 개념에서 자신감 얻고 워크북으로 실력이 향상된 것을 느끼겠죠.^^
3학년 1학기 첫 단원이에요.
세 자리 수 덧셈과 뺄셈으로 자리 수에 맞춰 연산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어서 받아올림과 내림으로 세 자리 수 덧셈과 뺄셈을 학습하게 됩니다.
저희는 기존에 받아올림이 없는 두 자리 수 덧셈을 하고 있었는데요. 아직 받아올림, 내림도 모르고 더군다나 세 자리 수라서 잘 할 수 있을까 싶었고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를 어렵게 느끼면 어떻하지? 시작하기 전에 고민이 있었죠.
그런데 개념부분을 함께 짚고 어렵게 느낄 것 같은 문제 하나를 아이와 함께 풀고나니 다른 문제들은 스스로 뚝딱뚝딱 잘 풀어내더라고요.
혹시나 개념이 스킵되면 안되기에 세 자리 수에서 네 자리 수가 되는 덧셈까지 해봤는데 처음엔 자릿수에서 버벅이더니 금세 개념부분에 설명 나온대로 자리를 잘 찾아주었어요. ^^
뺄쎔도 마찬가지로 진행하니 금세 잘 풀었답니다. 개념을 알고 나니 아이가 푸는 속도가 확실히 빨라졌어요 ^^
다음은 평면도형을 풀이해봤어요.
학습을 진행하면서 아이 상황을 보기 위해 자주 살피는데 도형은 평소에도 어려움이 없더니
금방 원리를 찾아 이해를 하더라고요. 어떻게 해야할지 엄마에게 설명도 해줄 정도로 자신감이 빵빵합니다.ㅎㅎ
위에 보면 제가 첨삭한 도형 나누기 그림이 있어요. 답지에는 세 가지 방법만 나왔는데요. 풀다보니 이런 방법도 있겠다 싶어서 설명해 주었어요. 아이들이 스스로 채점을 하기도 하니까 답안지에 다양한 방법들이 나와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곱셈과 나눗셈은 사실 현재 진행중이라 쉬울수도 어려울 수도 있는 부분이에요.
지금 6단을 막 들어간 터라 7~9단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2*9와 9*2는 같은 값이니깐 이렇게 거꾸로 생각할 수 있도록 힌트를 마구마구 날려주었어요. 그리고 나눗셈도 아직 곱셈을 하는 중이라 다이렉트로 들어가기 보다는 곱셈을 거꾸로 해서 설명해주니 잘 이해했답니다.
개념쎈을 하다보니 엄마가 굳이 걱정부터 할 필요는 없었단 생각이 드네요. 나눗셈도 개념설명대로 완전 기본부터 설명해주니까 엄마가 고민한 만큼 그리 어렵지 않게 잘 풀었답니다.
마지막으로 진행했던 길이와 시간 부분이에요.
선분,직선, 반직선에 대해 글자 그대로 개념을 익히고 자로 그어보며 연습을 해봤어요.
처음에는 곧은 선, 굽은 서도 헷갈리더니 이제는 자를 들고 척척 그리면서 답을 유추해냅니다.^^
개념쎈을 하면서 지금 학년 선행하는 부분에서 어디까지 해야할지 감도 잡고
개념 잡는 부분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수월했던 것 같아요.
아이도 처음에는 낯설어 했지만 낯선 것이 어려운 것과는 다르니 금세 적응하며 풀었답니다.
모든 학부모들이 그렇듯 개념을 잘 다지고 응용,심화로 넘어가길 바라실 거에요.
저 또한 마찬가지라 이번 개념쎈과 라이트쎈 중에서 개념쎈을 고른 이유이기도 했답니다.
개념쎈은 한 권에 개념과 유형과 실력 다지기 워크북이 함께 있어 심화 이전까지 다질 수 있어 좋았어요. 교과에 충실하면서 다양한 문제유형은 아이에게 자신감과 성취감을 안겨 줄거란 믿음이 들어요. 아이도 실력을 쌓아가면서 만족감이 따라오겠죠~
이 시기에 아이들 교재가 늘 그렇듯 쏟아져 나오지만 좋은책 신사고 개념쎈으로 겨울방학동안 잘 다질 기회가 되리라 믿어요.
아직 겨울방학 준비 못한 학부모님들은 개념쎈으로 미리 준비해 보시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