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련님 현암사 나쓰메 소세키 소설 전집 2
나쓰메 소세키 지음, 송태욱 옮김 / 현암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으로 살아가려 노력하는 평범한 사람 '나'  그런데, 상황이 바뀌어 갈때마다 생각이 뒤섞이고, 시야가 바뀌는 '나'가 세상에 맞서는 방법이란...

'나'의 상황과 생각을 알아가다 보면 왠지 나도 모르게 '에구구'. '저런...' 중얼거리게 된다.  뭐, 아무튼 재미있는 도련님 과의 만남이었다.

글 속에 등장하는 각종 별명이 붙은 그들이 내게는 재미있는 인물로 다가와 그들의 독특함이 즐겁기만한데, 이를 바라보는 '나'는 심각하다.

 

"메뚜기든 모띠기든 대체 왜 내 이불 속에 집어넣은 거냐?   내가 언제 메뚜기를 넣어달라고 하던?"

"아무 것도 넣지 않았는데유우."

"넣지 않았는데 어떻게 내 이불 속에 있단 말이냐?"

"모띠기는 따신 데를 좋아허니께 아마 지 혼자 들어가셨것지유우."

 

-본문 p56 중에서. 

 

 

 

 

 

세상은 온통 사기꾼들뿐으로 서로 속고 속이며 사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싫어졌다.
세상이 이런 곳이라면 나도 지지 않고 남들처럼 속이지 않으면 살아나갈 수 없다는 얘기가 된다. 소매치기한 돈까지 가로채야 세 끼 밥을 먹고 살 수 있다면, 이렇게 살아 있는 것도 생각해볼 문제다. 그렇다고 팔팔하게 건강한 몸으로 목을 맨다면 조상님 볼 면목이 없는 데다 소문이라도 나면 난처하다.
- 본문 p98 중에서

언변이 좋은 사람이 꼭 좋은 사람이라고는 할 수 없다. 끽소리 못하는 사람이 꼭 악인이라고 할 수도 없다. 표면적으로는 빨간 셔츠의 말이 아주 타당하지만, 겉이 아무리 훌륭하다고 해도 마음속까지 끌리게 할 수는 없다.
--- 중략 ---
사람은 좋고 싫은 감정으로 움직이는 법이다. 논리로 움직이는 게 아닌 것이다.
-본문 p125 중에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프리쿠키 2018-05-20 21: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도련님 재미있죠? ㅎㅎ 주변에 이런 사람 있으면 꼭 왕따 당하던데..
저도 누군가에겐 독특한 사람이 될 수 있겠죠? ㅎㅎ

별이랑 2018-05-21 11:01   좋아요 1 | URL
먼저 읽었던 공허함이 가득찬 [마음] 때문에 빨리 잡아들지 못했었는데, 긴장이 확~ 풀리는 것 같았어요. 원작이 좋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번역이 정말 좋았던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