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독도 교과서 -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독도 이야기
호사카 유지 지음, 허헌경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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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독도 교과서

호사카 유지 글 / 허현경 그림

휴이넘

 

2003년 한국 체류 15년 만에 한국인으로 귀화한, 세종대학교 인문과학대학 교양학부 부교수 호사카 유지의 『대한민국 독도 교과서』. 세종대학교 독도종합연구소 소장으로서 동북아역사재단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 중인 저자가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을 위해 저술한 독도책이다.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독도의 지리는 물론, 역사적 사실을 세세하게 살펴본다. 독도가 일본 땅이 아닌 대한민국 땅인 이유를 조목조목 짚어내 일본 주장이 잘못되었음을 밝히고 있다. 특히 사회 교과서의 지리ㆍ역사 내용을 일본이 독도를 노리는 경제적ㆍ정치적ㆍ역사적인 이유와 연계시켰다. 독도의 기본적 지리ㆍ사회 지식뿐 아니라, 대한민국 역사의 전반적인 지식까지 습득할 수 있다.

① 역사·문화적 가치 : 영토의식 함양, 민족의식 형성, 민족 자주정신의 생성, 역사의식의 회복, 통일의 다리, 영토의 온전성과 민족의 성숙함 배양, 새로운 회망의 단초문화적 상상력의 창조적 소재(해돋이 문화, 동해 수호의지)“독도는 문화로 지키고 실질적 점유권을 문화로 만들자”

경제적 가치 : 수산자원 : 회유성 어종이 풍부한 황금어장, 해양동물과 해조류 풍성해저자원 : 하이드레이트 분포 추정지역, 석유자원 보유가능성

③ 군사·전략적 가치 : 동북아 강대국의 군사적 영역이 교차, 해상교통로의 결절점, 동해의 중심지, 전략적 요충지

지정학적 가치 : 동해의 질서 및 효율성과 독도와의 관계는 동전의 앞뒤처럼 붙어있다. 독도 영유권을 분명하게 해야 동해의 질서가 안정되고 평화구조가 정착되면, 결국 한국이 책임있는 국가로 다시 태어나는 과정이다.

⑤ 지질·지형학적 가치 : 해산의 성장과 진화의 전 과정을 보여주는 지질학적인 대표적 사례화산지형 및 해안지형의 지형박물관

식물상의 환경생태학적 가치 : 생태지리학적으로 적응한 식물의 생육

섬 생태계의 보존 및 보호측면의 가치 : 생물종 유인과 서식·산란·피난처로서의 기능세계적인 연구 실험장 (육상 및 해양생물, 천이과정, 식물지리학적 연구)

조류의 생태환경적 가치 : 철새 이동경로 상의 구원섬, 텃새과 철새의 낙원섬생물지리학적 연구개발의 가치(종구성, 종 풍부도, 밀도 및 종다양성, 한계수용력, 종구성 변화와 변인폭, 행태연구, 종·개체수 한계, 열매·씨앗·곤충과의 상호관련성, 생태학적 모델 개발 등)

독도 생태관광의 잠재력 : 독도개방 후 입도자 수의 급격한 증가현상지현박물관. 연구 실험장, 섬생물지리학적 가치교육적 가치 측면역사와 민족의 정체성, 문화적 상상력의 창조적 소재, 자연보존 및 환경보고, 상징과 신비성, 경제자원, 전략 요충지

⑩ 상징·학술적 가치 : 입지적 상징성독도의 입지성 : 인간의 거주조건을 허락하지 않는 환경- 역설 : 독도의 상징성 배가(아열대성 기후, 온화한 기후, 지형지질적 특성)지형형성 과정 : 경관적 매력의 진수(지질형성과정, 해식작용·기상조건이 만들어낸 지형, 해무)

⑪ 경관 상징적 가치 : 바다위에 떠있는 섬이라는 견지, 섬이라는 이유 때문에 경관 조망점은 무수- 역설 : 섬을 원하는 대로 「디스플레이」하는 것이 가능(선회 유람관광루트 및 프로그램 개발 가능)

⑫ 학술적 가치 : 해양이나 해저는 자원의 보고- 자연 및 생태계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작업과 기술의 집적 및 개발은 인류의 장기적인 생존과 발전을 위한 것임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인간과의 상관성 : 어민 생업의 영속, 상주인원의 생활환경 개선, 관광객의 적절한 관람과 교육 등은 신중하고도 심층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연구 논의할 문제이다.

2016.6.2.(목) 이은우(중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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