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은 바에 있다 스스키노 탐정 시리즈 1
아즈마 나오미 지음, 현정수 옮김 / 포레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탐정은 에 있다

아즈마 나오미 지음

포레


홋카이도 삿포로 시 출신인 소설가의 데뷔작이라 하고, '스스키노 탐정' 시리즈 1편이고, 영화로 만들어진 <탐정은 바에 있다>는 시리즈 2편인 <바에 걸려온 전화>의 에피소드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스스키노 탐정 시리즈라고 하지만, 이 책에는 스스키노라는 탐정의 이름은 나오지 않는다. 시종일관 '나'로만 묘사되어 있고, 사실 탐정이라기 보다는 심부름 센타 일을 하는 것 처럼, 주변의 사소한 일들, 주로 사람을 찾아준다거나, 협박건을 해결해주고, 떼인 돈을 받아주는 등... 매일매일 술 집에서 술 마시고, 이 사람, 저 사람 만나는 등, 작가 본인의 상황처럼 홋카이도 대학 중퇴자이기도 하고... 주인공의 캐릭터가 좀 종잡을 수 없다. 싸움은 좀 하는 것 같고...

캐릭터 파악도 제대로 안되었는데, 등장인물이 너무 많고, 그들이 모두 일본 이름을 갖고 있으니, 더욱 구분이 안된다. 등장인물에 대한 소개를 자꾸 들춰보면서 읽어야 하니, 좀 정신없다. 탐정의 활약상을 기대하고 읽었는데, 이런 점에서는 좀 실망스럽다. 그러나 <바에 걸려온 전화>는 꼭 읽어보고 싶다. 흥미는 당긴다는 뜻~

이 스즈키노 탐정 시리즈는 모두 열두 편이 출간되었다고 하며  '스스키노 탐정 시리즈'는 홋카이도 삿포로에 사는 탐정이 대도시 뒷골목에서 벌어지는 비정한 사건의 진상을 파헤쳐나가는 내용이다.

단순한 실종 사건이나, 도피가 아닌,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살인사건과 연관되어 있는 모종의 사건이 숨겨져 있으니, 이를 파헤치는 탐정아닌 탐정의 활약을 만날 수는 있다. 그러나 다만, 나의 경우에는 완벽하게 몰입이 되지는 않았다고 하겠다. 히가시가와 도쿠야의 <밀실의 열쇠를 빌려 드립니다> 시리즈와는 상당히 느낌이 다르다. 히가시가와 도쿠야는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았다면, 이 책, <탐정은 바에 있다>는 표지 그림과 같이 배경이 술집이고, 늘 술에 취해 있는 주인공도 그렇고 깔끔한 것과는 거리가 먼 캄캄한 밤과 같은 분위기. 비교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또 다른 매력이 내재되어 있는 것 같다. 간단하게 뭐라고 표현하기가 좀 어렵다. 그저 탐정이 탐정같지 않지만, 결과적으로 보면 제대로 된 탐정이다.

탐정 '나'는 뛰어난 관찰력과 예리한 판단력으로 사건의 진상을 파헤쳐나가기…보다 수상하다 싶은 일에 앞뒤 안 가리고 일단 고개부터 들이밀고 보는 스타일이다. 그래서 본의 아니게 표적이 되어 난데없이 두들겨 맞거나 쫓기거나 한다. 티격태격 난투극을 벌인 뒤, 탐정은 집으로 돌아와 아프고 쑤시는 몸을 달래가며 사건의 고리를 이어 맞춘다. 그래서 그의 밤은 언제나 고달프다.
가끔은 깜빡 정신을 잃고 차가운 땅바닥에 쓰러져 주위의 동정 어린 시선을 받기도 한다. 그래도 그는 발딱 일어나 "끽해야 오 초쯤 쓰러졌을 것이다!"라고 큰소리친다. 이 어딘지 모르게 허술하지만 미인에 대한 경배만큼은 어디 내놔도 빠지지 않는, 삿포로의 미인은 모두 다 안다고 자부하는 스물여덟 살의 애늙은이 탐정 '나'가 활약하는 유머 하드보일드가 바로 <탐정은 바에 있다>이다.

2015.4.14.(화) 또다른 탐정을 만나고 온 두뽀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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