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 역사를 바꾸다 - 인류 문화의 흐름을 바꾼 50가지 광물 이야기 역사를 바꾸다
에릭 샬린 지음, 서종기 옮김 / 예경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광물, 역사를 바꾸다
인류 문화의 흐름을 바꾼 50가지 광물 이야기
에릭 샬린 지음
예경

우석헌 자연사 박물관을 다녀와서
① 지구는 어떻게? 원시 태양 주변을 돌고 있던 미행성들이 서로 부?혀서 결합하여 형성
화강암 = 석영 + 운모 + 장석
암석은 두가지 이상의 광물이 모여서 굳어진 고체 덩어리.
조흔색은 어떤 광물을 잘게 빻았을 때 보이는 색.
광물의 표면색은 어떤 광물을 눈으로 보았을 때 보이는 색이다.
② 운석은 빛이 안나고 광물은 빛이 난다. 광물은 고체이다. 한 가지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광물은 무기질이다.
③ 지구의 표면은 여러 가지 암석들로 이루어져 있고 그 암석은여러 광물 알갱이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조암광물이라고 한다.
④ 지각의 8대 구성 원소는 산소(O), 규소(Si), 알루미늄(Al), 철(Fe), 칼슘(Ca), 나트륨(Na), 칼륨(K), 마그네슘(Mg)이다.
⑤ 규소와 산소로 이루어진 광물들은 흑정기석, 금운옥, 녹경석, 정장석 등이다.
⑥ 광물의 굳기는 어떠한 광물이 가지는 고유한 딱딱하기로 광물의 비중은 어떠한 광물이 동일한 조건에서 보이는밀도값과 비례한다.
⑦ 광물의 표면색은 어떤 광물을 눈으로 보았을 때 보이는 색이다.
⑧ 자색광물은 전이원소가 광물을 구성하는 주요 화학 원소이다. / 타색광물은 전위원소가 미량으로 포함된 것이다.
⑨ 녹색은 비취, 보라색은 자수정, 분홍색은 장미석영이다.
⑩ 쇠못으로 긁어서 상처가 나는 광물은 방해석이다.
⑪ 모오스 경도계
1. 활석, 2. 석고, 3. 방해석, 4. 형석, 5. 인의석, 6. 정장석, 7. 석영, 8. 황목, 9. 강옥, 10. 금강석
⑫ 광물을 분류하는 성질로는 결정형, 색, 조흔색, 굳기, 쪼개짐 등이 있다.
⑬ 광물을 곱게 갈아 가루로 만들었을 때, 보이는 색을 조흔색이라고 한다.
석영의 조흔색은 백색, 황철석의 조흔색은 흑색
⑭ 광물은 원자 배열에 따라 쪼개짐과 깨짐으로 구분된다.
⑮ 석영을 망치로 내리치면 깨짐 현상이 일어난다.

인류 문명의 역사는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식물의 재배와 동물의 사육으로부터 시작된 역사는 문명의 방향이 도시 생활과 재화 생산, 교역으로 변해감에 따라 그 관심사가 여러 금속과 다양한 원석 및 귀금속류로 옮겨가게 되었다. 우리의 조상이 도구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자연과 인류의 관계는 180도 달라졌다. 인간보다 훨씬 더 오래 전에 지구상에 뿌리내렸던 그 어떤 생물종도 인간만큼 진화 과정에서 자연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지는 못했다. 이 책은 인류 문명의 중요한 순간들을 바꾸었던 50가지 광물과 여기에 얽힌 재미있는 역사적 에피소드들을 다룬다. 이를 통해 우리는 지난 세기 동안 인류가 일군 눈부신 문명의 흐름을 엿볼 수 있을 것이며, 더불어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예견하는 힌트 또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014.4.19.(토) 이지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