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3
조지 오웰 지음, 김병익 옮김 / 문예출판사 / 199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동물농장
문예세계문학선 13
조지 오웰 지음
문예출판사

▣ 등장인물 파악하기
나폴레온, 스노볼, 복서, 벤자민, 양떼들, 수행원 개들, 메이저, 스퀼러, 존스 씨, 프레더릭, 휨퍼, 필킹톤
이들의 인물관계도를 그려보자면,

 

 

존스 씨

 

 

 

 

 

 

 

휨퍼

대립·봉기

프레데릭

 

↗↙

↖↘ 협력

 

↗↙계약·대립

↖↘

 메이저

 

 나폴레온

↔대립·이용

스노볼

 

↗신뢰↙이용

↕협력

↖↘협력

 

 

복서 

스킬러 

수행원 개들 

 

 

↗친목

 

 

 

 

벤자민

 

 

 

가장 마음에 드는 인물은 복서이고, 그 이유는 거의 마음에 드는 인물이 없는데, 그래도 멍청하기만 했었으므로, 그나마 나라의 잘못됨을 잘 몰랐기에 불쌍해서 선택하였다.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인물은 나폴레온으로 그 이유는 권력을 얻고 더 부를 얻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지리 않고 동물들을 배신했으므로 선택하였다.
▣ 중요 장면 이해하기
칠계명
1. 두 발로 걷는 자는 누구든 적이다.
2. 네 발로 걷든지 날개를 가진 자는 누구든 친구다. ☞ 네 다리는 좋고, 두 다리는 더 좋다.
3. 어떤 동물도 의복을 입어서는 안된다. ☞ 돼지들은 동물농장에 두뇌 작업을 하므로 원한다면 의복을 입어도 된다.
4. 어떤 동물도 침대에서 자서는 안된다.
5. 어떤 동물도 술을 마셔서는 안된다. ☞ 자신의 돈으로 술을 사 마실 수 있다. (다른 동물들은 돈을 벌수 없으므로) 
6. 어떤 동물도 다른 동물을 죽여서는 안 된다. ☞ 중요한 존재인 돼지의 말을 거역하는 동물은 피치 못할 상황에는 죽이게될 수 있다.
7. 모든 동물을 평등하다. ☞ 그러나 어떤 동물들은 다른 동물들 보다 더욱 평등하다.
- 자꾸 법이 바뀌는 이유는? 돼지들(독재 정권)이 자신들을 위해 더 유리한 법을 만들기 때문이다.
동물농장은 처음에는 다함께 열심히 일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위해 노력하자는 모습이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나중에는 일부 권려층인 돼지와 개 만 행복을 누리고, 뼈빠지게 일하는 다른 동물들은 그 댓가를 받지 못한다. 그리고 권력층에 이용당하게 된다.
동물농장이 이렇게 달라진 이유는 소수의 권력층이 자신의 권리만을 위해서 나머지 동물들을 이용하고, 편해지려는 욕심 때문에 권력층은 더 잘 살게 되지만, 일반인=국민들은 더 가난해지고 힘들게 살게 되었다.
▣ 결말 추측하기
마지막 장면에서 돼지와 인간이 똑같아져서 이미 어떤 게 어떤 건지 분간하는 일이 불가능하게 된다.
이로써, 동물들이 소망하던 유토피아, 미래는 실패했다는 점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동물농장2의 이야기를 만든다면,
'벤자민이 클로버와 함께 손을 잡고 아무것도 모르는 동물들을 일깨운다. 다른 농장에서 온 동물들까지 갓해서 다 같이 인간이 된 돼지와 인간들을 공격한다. 많은 동물들이 죽게 되지만, 결국 독재자들을 처단하게 된다. 모두 함께 새로운 동물농장을 만든다.
2014.3.23.(일) 이은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