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중학 예비과정 중1 사회 1 - 2014년 EBS 중학 예비과정 - 2014년
한국교육방송공사 지음 / 한국교육방송공사(중고등)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중학 예비과정 사회 

EBS교육방송 편집부 지음

EBS한국교육방송공사
 
사회과 <개인과 사회생활>을 소재로 하여 노트필기 방법을 살펴본다.
1. 사회화와 청소년기
사회화
인간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가치, 행동 등을 배워서 '내면화' 하는데, 이를 사회화라고 한다.
사회화 기관

 1차적 기관

 가정

 최초의 사회화 기관, 개인의 인성 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

 또래 집단

 사회적 역할, 집단 생활 방법 등을 학습한다.

 2차적 기관

 학교

 공식적, 지속적인 사회화.

 회사

 직장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술, 태도, 역할 등을 학습한다.

 대중매체

 풍부한 지식, 정보, 제공, 영향력이 증대한다.

재 사회화. [새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다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필요성) 급격한 사회 변동, 평균 수명 연장.
사례) 성인의 재취업, 자기 계발 위한 평생 교육, 노인의 정보화 교육, 군대의 신병 훈련 등...
청소년기

특징)
① 신체적 변화 (급 성장, 외모·이성에 관심)
② 정r>③ 사회적 관계 (어린이와 어른 중 어느 집단에도 속하지 못해서 것돈다?기 → 청소년기(과도기/중·고등학생)→성인기
자아 정체성 ) 나만의 고유 특성, 모습을 명확히 이해.
2. 사회적 지위와 역할
사회적 지위

 사회적 지위

 귀속 지위

 자연적, 전통 사회에서 중시 

 성취 지위

 후천적, 현대 사회에서 중시

역할 갈등
의미) 한 개인이 가진 여러 지위에 따른 역할들이 충돌-갈등 발생.
원인/사례)
① 한 개인이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사회적 지위를 갖게 될 때 발생 (회사원/엄마)

② 하나의 사회적 지위에 대해 두 가지 이상의 역할이 교구될 때 발생 (교사로서 학생들과 친밀/엄격)
3. 사회 집단
사회 집단
의미) 2인 이상의 사회 구성원 들이 모여 소속감을 갖고 지속적인 상호 작용을 하는 모임이다.
개인, 사회 집단의 관계) 사회 집단은 개인의 삶에 영향. 개인도 집단의 규범, 가치 형성, 발전 노력.
차별 갈등)
원인 : 개인의 잘못된 편견, 고정 관념, 사회 제도...
유형 : 장애, 성, 학력, 외국인 노동자 차별
접촉 방식에 대한 분류
1차 집단) 친밀한 접촉으로 형성.
2차 집단) 공식적, 형식적 접촉으로 형성.
소속감 여부에 따른 분류
내집단) 자신이 소속됨. '우리' 다른 공동체 의식이 강함.
외집단) 자신이 소속되지 않음. 이질감, 적대감을 가짐
구성원들의 결합 의지 유무에 따른 분류.
공동 사회) 자신의 의지와 관계가 없고 자연 발생적.
이익 사회) 자신의 의지와 관계가 있고, 후천적이다.
2014.1.18.(토) 이은우(초등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