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산소가 길이다 윤태호의 건강이야기 1
윤태호 지음 / 행복나무(신정혜)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고혈압, 산소가 길이다

윤태호 지음

행복나무

25년 전에 돌아가신 친정 아버지가 늘 혈압으로 인하여 고생하셨다는 사실 때문에 '고혈압' 이라는 질환이 전혀 남의 일 같지 않은 한 사람으로, 좋은 책을 통해 건강 문제를 다시 되 짚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아버지는 늘 말씀하시기를 젊은 시절부터 의사에게 진찰만 하면 "혈압이 높으니 조심하세요!" 라는 조언을 숱하게 들어 오셨다고 하고, 큰 고모도 혈압으로 두 번 쓰러지셔서, 아버지보다 먼저 돌아가셨고, 우리 아버지의 사망 진단도 '뇌일혈' 이었었다. 돌아가시기 몇년 전부터 혈압으로 치매가 오셔서, 너무 힘들게 지내셨던 가슴 아픈 사연이 있다.

다행히 우리 아버지는 매우 조용한 성격이어서, 평소에 단 한 번도 화를 내시거나 소리를 높이시는 것을 본 기억이 없다. 그래서 늘 혈압이 높으셨지만, 그래도 별다른 사건 없이 직장 생활을 잘 해오신 것 같다. 아버지가 이미 고혈압이라는 것을 잘 알고 계서서 그런지, 우리 집 식단은 늘 싱겁게, 싱겁게 먹어왔다. 그래서 지금도 내가 만드는 음식은 별다른 자극없이 싱겁게 만들게 된다. 달걀 후라이를 만들 때도 소금을 전혀 뿌리지 않고 먹어왔는데, 남편은 별 불만 없이 음식을 먹지만, 큰 딸은 '맵게!', 작은 딸은 '짜게!'를 부르짖는 탓에 요즘은 소금을 조금은 뿌리고, 고춧가루도 조금은 더 넣게 된다.

아버지도, 고모도 고혈압으로 고생하셨기 때문에 우리 자매들도 혈압으로 고생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늘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오십을 바라보는 지금까지도 혈압에는 아무 문제도 없는 것으로 미루어 고혈압과 유전과는 반드시 연관성이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나의 경우는 혈압 뿐 만 아니라 건강! 그 자체이기 때문에 주변의 지인들로부터 "체력 하나는 끝내준다!"는 격찬을 듣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당연히 의사일 줄로 생각했는데, 기계공학을 전공한 일반 직장인으로 의학적인 접근이 아니라 일반인의 창의적 문제해결기법을 통한 고혈압의 접근법이라 더 특별난 것 같다.

흔히,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면 고혈압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고혈압 환자 중 95%는 혈관이 정상인데도 혈압이 높다고 한다.

52쪽에는 혈압을 결정하는 요소에 대해서

58쪽에는 혈압을 높이는 외적요소에 대해

68쪽에는 혈압을 높이는 내적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결국 고혈압의 본질은 산소부족! 이라고 하며, 혈전, 스트레스, 과로, 자외선 노출, 진통소염제·항생제, 균형 잃은 식사 등이 적혈구용적률을 낮게 하여 고혈압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또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중금속, 설탕, 어혈 등은 혈액의 점도를 높게 하여 고혈압에 이르게 한다. 탁한 공기, 흡연, 트랜스지방,은 혈류를 나쁘게 만들어 고혈압에 이르게 한다.

산소 공급이 잘 되게 하려면 운동과 물 섭취를 늘려서 노폐물을 배출 시키고 피를 맑게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포화지방을 빼고 고기를 먹는다던지, 포화지방을 분해하는 식품(양파, 마늘, 파, 과일, 해조류, 된장, 김치등)과 함께 고기를 섭취면 좋고, 식이섬유를 섭취하거나 포화지방이 낮은 육류(오리고기)를 섭취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피를 맑게 하는 항산화 식품으로 양파, 연근, 마늘, 부추, 옻나무, 매생이, 김과 미역, 새우젖, 구연산, 인삼, 유자, 녹차, 토마토, 자색고구마, 김치, 된장을 소개하고 있다. 당연한 논리겠지만, 이런 식품을 통한 섭생이 약물 치료보다 훨씬 쉽고, 또 효과가 좋을 것이다.

9장에서는 소금과 고혈압의 연관성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읽어보면 우리가 갖고 있는 소금에 대한 잘못된 견해에서 해방 될 수 있을 것이다.

고혈압이 남의 일 갖지 않다면, 12징 고혈압 상식 오류를 찬찬히 읽어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의 억압에서 벋어나게 되기를...

2012.6.4.(월) 건강이야기를 통해 다시 건강에 감사하는 두뽀사리~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의나라 2014-06-03 14: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생명은 소금을 않 먹고 살수 없는데 이율배반으로 죽음이 있다.소금이 경화(硬化) 시키는 작용을 하여 당신 인체에 세포를 죽이는 작용을 하여 고노병사(孤老病死)가 발생한다.세월가면 누구도 고노병사(孤老病死)에서 벗어날수 없고 벗어나려면 건강할때 건강 챙기며 사십시요.물은 소금이 경화 시키는것을 분해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늙으면 누구도 孤老病死에서 벗어날수 없고 벗어나려면,건강할때 건강챙기며 살아야 합니다.누구나 세월가면 갈수록 당신 몸은 병들어 고통뿐이 없다.세숫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앉아만 계십시요(좌욕).당신의 건강을지킬수 있습니다.하루에 오전,오후30분이상 실행하며,매일 습관을 들이는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http://blog.daum/mbb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