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이 궁금해 - 개정판 어린이가 궁금한 성 이야기 3
iwi 그림, 강순예 글, 손재수 구성, 김영주 감수 / 대교북스주니어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몸이 궁금

글 강순예 / 구성 손재수 / 만화 iwi

대교북스주니어

만화책이기는 하지만, 어린이가 궁금한 성 이야기를 재미있고 알기 쉽게 풀어 쓰고 그린 내용이니, 책을 통해 알아 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에는 1장에 '우리도 알고 싶어요'라고 하여 20개 문항의 내용을 담았고, 2장에는 '섹스란 뭘까?' 라고 해서 27개 항의 내용을 담았다. 1장에서는 포경 수술, 사춘기, 쌍둥이, 성형수술 등등을 설명해 주고 있다. 2장의 내용을 흥미롭게 읽은 탓인지, 초등학생 딸아이에게 새로운 궁금한 사항이 하나 생겼는데, 대학 졸업반이 된 사촌언니가 '그것'을 해 봤을까? 하는 것이다. 엄마에게도 "엄마는, 몇번이나 해 봤어?"라고 물어온다. 참 난감한 질문이니... 그저 못 알아듣는 척 하고 넘겼다. 아직 초경도 하지 않은 어린 딸을 두고 뭐라고 설명해야할지... 물론 좀 더 컸다고 해도 아무렇지 않게 설명해 줄 수는 없는 일...

어린이가 궁금한 성 이야기, 성교육 만화 시리즈는

① 내 몸이 이상해

② 내 몸은 소중해

③ 내 몸이 궁금해

④ 내 성은 건강해

이렇게 네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 내 몸이 이상해>에서는 사춘기가 되면서 일어나는 몸의 변화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궁금증을 재미있게 풀어 준다.

② < 내 몸은 소중해>에는 변태와 변태 성욕자, 스팸 메일, 음란 사이트, 커플링, 에이즈, 피임과 낙태, 임신과 출산, 다이어트, 외모에 관해 아이들이 알기 쉽도록 만화로 설명을 해 주고 있다.

③ <내 몸이 궁금해>에서는 초등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 어린이가 진짜 궁금해하는 질문들만 뽑아 성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 준다.

④ <내 성은 건강해>에서는 초등학생 남자아이들을 위한 성교육 만화로 구성애 선생님이 운영하는 '푸른 아우성'에 접수된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포경수술, 자위, 성기, 성과 결혼 등의 소재에 대해 알려 준다.

작은 딸아이가 초등 1학년 때, <찰리와 초콜릿 공장> 책을 읽다가, 뜬금없이 "엄마, 섹스가 뭐야?"하고 물어왔다. 얼떨결에, "응? 아~ 성별이야~"라고 답해줬더니, "음..."하고 넘어간 적이 있는데, 그 이후에도 제대로 설명을 안해줄 것 같아서인지, 아니면, 스스로 그 의미를 알았는지, 더는 묻지 않기에, 그나마 다행스럽게 여기며 넘긴 기억이 난다.

아무래도 이 문제는 부모라도 뭐라고 설명해주기가 참 어려운 일이다. 요즈음 아이들은 <Why?> 만화책 등으로 성에 대한 지식을 비교적 많이 습득하는 것 같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많이 아는 것이 아니고, 제대로 알아야 하며, 잘못된 지식은 고쳐줘야 할 것이다. 또한 이 책에 실린대로, '포르노', '원조교제', '성병', '동성애' 등에 대한 바른 정보를 제공해 주고, 어린 영혼들이 잘못된 어른들로 인하여 상처받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지난 주말에 본 영화 '하울링'에도 원조교재와 불법 매춘 사업과 관련된 내용이 나와서, 연관성을 찾았다.

2012.3.5.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