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무게가 어때서? 힘찬문고 61
이토 미쿠 지음, 고향옥 옮김, 홍정선 그림 / 우리교육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좋고, 또 표지 그림도 너무 맘에 들었다.

책 정보를 살펴보니 작년에 4쇄째 찍은 책이었다.(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다는 증거일 꺼다.^^)

뭔가 몸무게 때문에 눌려있는 아이가 아닌 자신에게 자신있는 그런 모습!!^^

역시나 주인공은 정말 멋진 아이였다. 어떻게 보면 또래 아이들 사이에서는 좀 특이한 아이로 보일 수 있는 아이지만

책을 덮을 때는 모든 아이들이 다 호소카와 이토코를 좋아하고 그녀에 대한 오해도 어느 정도 털어 버린 상태였다.

 

이야기는 몸무게 문제 같았지만 사실은 내면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이야기였다.

모두들 열등감과, 상처가 있지만 감추고 눈치보며 그렇게 살아가는 5학년 아이들..

이렇게 어린 아이들도 이런 큰 고민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이 너무 놀랍고, 슬펐다.

그런데 나도 나의 어린시절을 생각하면 이 아이들 못지 않게 반 친구들 눈치보고, 나에대해 늘 주눅들어 있었고,

좋은 친구가 없어서 외로웠던 기억이 난다.

특히 5학년때 전학은 내 인생에서 너무나 큰 획을 긋는 사건이었다.

그때 난 제대로 된 또래 집단에 내 의지와 상관없이 그리고 나를 방어할 방패하나 없이 던져진 느낌이었다.

얼마나 치열했던 시간이었던가...

만약 내가 호소카와 이토코 같은 아이였다면 어떻게 대처하고, 극복했을까?

 

발레리나가 되기 위해 철처하게 자신을 통제하는 마치다 료코! 그녀는 상처때문에 친구를 만들지 않는다.

그러나 늘 마음 한 곳에는 따뜻한 친구가 그립다. 이혼한 부모 아래서 늘 바쁜 엄마로 인한 상처로 너무 안스러운 마치다!

그러나 그녀는 차가운 얼음이 아닌 따뜻한 마음을 가진 너무나 예쁜 공주였다.

그녀의 마음을 열어준 호소카와 이토코와 다카미네 리코가 고맙다.

다카미네 리코라는

뚱뚱한 외모 때문에 늘 주눅 들어 있고, 자신이 없다. 그래서 친구도 없고, 친구들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녀 곁에는 호소카와가 다가왔고, 그녀와 친구가 되었다.^^

그녀의 행복 바이러스가 다카미네에게도 자신감을 준다.

사카마키는 왜 그렇게 마치다에 집착하는 것일까?

자존감이 낮기 때문이다. 우리 곁에는 이런 아이들이 너무 많다.

세상이 만들어 준 기준으로 좋아 보이는 아이, 학교에서 주목받는 아이를 마음 속 기준으로 만들고 그 아이들처럼 되려고 한다.

사카미는 그녀 마음의 기준, 우상인 료코와 친해지려 안간힘을 쓴다.

그러나 그렇게 한다고 행복해 질까?

사카마키는 그것을 이제 깨달아 간다.

아빠도 엄마도 없는 빈 집에 고픈 배와 얼마남지 않은 돈을 셈해야 하는 아이!

다키시마 게이스케! 너무 마음 아픈 아이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그 누구보다 밝고, 배려심도 많고, 아이들도 섬세하게 잘 챙긴다.

이 아이가 행복해 졌으면 좋겠다.

마치다와 호소카와가 다키시마를 좀더 살뜰히 챙겨주기를 기대하며 책장을 덮었다.

이 아이들 속에는 내 어린시절의 한 조각이 조금씩 들어 있다.

그래서 더 기쁘게, 더 아프게 읽었다.^^

( 2017.10.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