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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스타벅스보다 작은 카페가 좋다 - 130평 스타벅스보다 수익률 높은 13평 작은 카페 운영 노하우
조성민 지음 / 라온북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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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대학생이였을
때는 (꽤나 오래전 얘기지만.. )대학생들이 많이 모이는 대학가 근처나
종로, 이대에는
나름대로의 멋과 낭만을 가진 까페들이 많았다.
개성 가득한
까페들은 각자의 색깔과 향기와 색깔을 가지고 있었다.
소개팅이 있는
날이나..오전 수업만 있는 날에는 그런 카페에 앉아..
때로는 새침스럽게
때로는 여대생들만의 수다로 까르르..까르르.. 까페를 채우곤 했다. 그때쯤이면 인심
좋은 주인장께서 커피가 가득든 커피 포트를 들고 각 테이블을 돌며 커피 더 필요치
않으세요? 하며 인상 좋은 웃음을 지으며 빈 커피잔을 채워주곤 했었다.
돌이켜보면 참
낭만적이였던것 같다.
그런데 지금은
이런 카페는 씨가 마른 느낌이다.
어디를 가나 대형
프렌차이즈 커피 숍들이 좋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이나 부산이나
대구나 ..어디서 마셔도 같은 분위기에 같은 커피 맛을 맛보는 것은 음..아무리
재보아도 밋밋하고 재미없는 일이다.
그러던 차에 눈에
들어온 책이 "나는 스타벅스보다 작은 까페가 좋다"라는 제목의
이
책이였다.
어째 나랑 생각이
같네.. 라는 마음으로 책을 펼쳐들었다.
이 책의 저자는
대전 동구 삼성동에서 "까페허밍"이라는 동네의 작은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바리스타다.
까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실무경험을
익혔고, 바리스타 학원을 다니며
이론을 배웠다.
자기가 원하는 까페를 꿈꾸며 종이 한장에 까페의 분위기나 컨셉을 그려보고 메모를 해보며
전등모양, 카운터, 종업원의 옷까지.. 아주 세세하게 그려보라고 조언한다.
그것을 시작으로
까페를 오픈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그의 노하우와 조언들이 가득하다.
정말 노하우를
제대로 전수하겠다는 심산인 듯 경험 100%에서 우러나온 진심어린 조언들을 읽다보니
까페허밍의 사장님이자 바리스타인 그는 꼼꼼한 성격과 더불어
정확한 경영
철학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막연히 까페를
창업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눈이 번쩍 뜨일 여러가지 조언들이
쏟아진다.
덕분에 지금보다
더 나이들면 조용한 곳에 까페나 차려서 유유자적하며 지내볼까..하던 내 생각이 무지막지
무식한(?) 생각이였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ㅠ.ㅠ
그 만큼 그의
이야기들은 카페 창업에서 경영까지 리얼 경험담을 담아 조목 조목 꼼꼼하게 정리해 놓았던
것이다.
13평 짜리 작은
까페가 130평 짜리 대형 메이저급 프랜차이즈 커피숍보다 더 높은
이익을 내기까지
3년간 매년 200% 이상의 매출 성장을 하기 위해선 "대충대충"이나, "남들처럼", 또는
"남들만큼"이라는 건 없다.
그가 수 많은
까페들과 경쟁하며 살아 남기 위해서 끝없이 생각하고 연구하며 맨땅에 헤딩하듯 얻은 낸 "성공의
열매"를 책 한권으로 홀라당 내가 따버리는 건
아닌지 미안한 생각마저 들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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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는 3일만에 월세만큼 벌 수 있는 자리를 찾는 "좋은 상권 찾는 법"
까페를 알리고
수정 보완 할 수 있는 기회인 "오픈에도 리허설이 있다"를
비롯하여 고객들이
가장 민감하게 생각하는 커피인 아메리카노의 가격을 얼마로 정할지에 대한 고민까지
실용적인 창업과 운영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작은
카페만이 가져야 하는 특별한 전략에 대한 내용도 언급하고 있는데...
수많은 카페 사이에서 살아남는 작은 카페가 되기 위한 5가지 최우선
전략으로
1. 바리스타는
커피 만드는 사람이 아니다! ‘Bar In Star’ 즉, 카페의 스타이다!
2. 손님은 왕이 아니다! 작은 카페는 손님과 친구가 되어야
산다!
3. 아낌없이 퍼줘라! 퍼주면
살고, 아끼면 망할 것이다!
4.
습관처럼 올 수 있는 카페를 만들어라! 작은 카페는 단골손님으로 먹고산다!
5.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라! 작은 카페의 생명은
오너의 철학이다!
5가지 전략중에
1번째를 카페의 스타는 바리스타..라고 한 점과
손님은 왕이
아니다. 친구가 되어야 한다..라고 말한 것에 박수라도 치거나
엄지 손가락이라도
치켜세우고 싶다.
바리스타의
자존심과 손님과의 유대관계를 중요시 하는 그의 경영 철학이 잘 엿보이는 부분이다.어느새 주인과
손님의 관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와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로 양분화 되어 버렸는지..모르겠다..
예전에 내가 즐겨
가던 까페의 주인장처럼 친하게..아는 사이로.. 편하게 지내며 자주 들락거릴 수 있는 그런 까페가
나는 너무 그립다. 그런 점에서 바리스타 조성민씨가 자신의 꿈으로 채워가고
있는 까페가 무척
궁금하다.(언젠가는 꼭 한번 찾아가봐야지...결심..결심)
자존심만 내세우고
서비스가 엉망이면 욕쟁이 할머니의 파전집과 다를 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손님에게 행하는 서비스에 진심이 담을 줄 아는 사람이다.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철학을 가지고 있다.
셋이 와서 한잔만
시키는 손님들에게 눈총을 보내기는 커녕 빈잔을 내놓을 줄
아는 넉넉함을 가지고 있고
서툴지만 손글씨로 쓴 글을 내밀기도 하고..
직접 고객의 얼굴을 그려주기도 하고 일일히
고객의 얼굴을 조각하기도 한다.
무한 고객 감동
서비스이지 않을 수 없다.
프랜차이즈 대형
까페에서는 결코 할 수 없는..(어쩜 생각조차 하지 않을지도 모르는..)내 까페를 찾는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그래서 다시 찾는 까페로 만들기 위한
그의 서비스가
단연 돋보였다.
까페에서 독서
클럽과 성과 클럽을 운영함으로써 고객과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라고 조언한다. 커피를
파는 곳이 아니라 문화를 나누며 공감할 수 있는 낭만을 파는 까페가 되길 그는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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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이 종로에
있다보니 수 백개의 가게들을 보게 된다.
하루가 멀다하고
수 많은 가게들이 새로 오픈하고 또 그 숫자만큼 망해서 나간다.
종로 바닥에서
제일 성공한 자영업자는 인테리어 업자들인거 같다.
준비 없이 시작된
창업이나 프랜차이즈만 믿고 시작한 창업은 결국 오래가지
못할 수
있다.
청년 창업과
은퇴후 창업으로 인해 한해 평균 폐업하는 자영업자는 4만 9천명 정도라고 한다.
경기 침체와 과잉
경쟁으로 결국 살아남지 못하는 자영업자들이 빈곤층으로 떨어지게 되는 악순환이 심해지고
있는듯하다.
까페나 차려서
느긋하게 살아야지 했던 나의 안일했던 생각에 대침 한방 놓아준 책이였다. 정신이 번쩍
든다.
혹시 까페 창업을
고려하거나 까페가 아니더라고 창업 계획이 있으신 분들에게
꼭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그가 말하는
"잘되는 까페의 3가지 특별한 점"....은 책에서 직접 찾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