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밍웨이 - 20세기 최초의 코즈모폴리턴 작가 클래식 클라우드 6
백민석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좀 읽어봤다는 사람들 중에 '노인과 바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무기여 잘 있거라'

굵직한 작품들을 써내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문학 좀 알고 있네..라는 소리를 듣고 싶어서였는지 그의 이름을 얘기할때는 유달리 혀를 굴려서

발음하곤 했던, 나에게는 무척이나 세련되게 들렸던  어니스트 헤밍웨이..


그러나 사실 내가 알고 있는거라고는 내가 태어나기도 전에 쓴 '노인과 바다'라는

작품으로 폴리처상을 수상하고 노벨문학상을 받았다는 정도뿐이고

그의 소설들 10여편이 헐리우드에서 영화화 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다는

정도 뿐이다.


그리고 내가 아주 어렸을때 흑백 영화로 봤던 게리 쿠퍼와 잉글리드 버그만이

주연을 맡은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라는 영화를 무척이나 재미있게 봤던

기억이 있다.

그나마 하도 세월이 흘러 영화의 줄거리도 가물하고 그 작품이 헤밍웨이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는 것 또한 아주 아주 나중에 알게 되었다.


헤밍웨이에 대한 기초 지식도 별로 없던 나에게 그의 문학 세계를 살펴보고

그의 발자취를 따라 훝어보는 북이십일의 아르테가 펴낸 헤밍웨이x백민석 이라는

책은 나의 빈약한 지적 허영심에 빵빵하게 채워줄듯한 책이었다.


이 책은 백민석 작가가 3년동안 헤밍웨이의 흔적을 쫓아다니며 써낸 기행문으로

작가의 시선과 관점에서 바라보는 헤밍웨이의 대한 고찰을 함께 하다보니

무임승차한 버스에 앉은 기분이다.

힘 안 들이고 코푼 격이라 묘하게 미안하지만 묘하게 짜릿하다.


남들보다 서너배는 더 부지런히 정열적으로 살다 간 헤밍웨이..

그는 제1차, 제2차 세계대전, 그리스-터키전쟁, 스페인 내전과 중일전쟁에

참전을 했다.

전쟁에 대한 경험들은 전리품처럼 그의 소설속에서 요긴하게 쓰였다.


또한 그는 쓰기광이며, 읽기광이었다. 7,000여통의 편지를 쓰고

쿠바 저택에 9,000여권의 장서를 남겼다.


전장에 있지 않을때는 바다낚시와 아프리카 사냥, 권투, 투우과 같은 위험한

스포츠를 즐겼고, 진짜 죽을 뻔한 비행기 사고를 두 번 겪고, 40대부터 매일

위스키를 1리터씩 마셨다.


한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4대륙 20여개 나라에서 살았고 프랑스 파리,

스페일 맘플로나, 이탈리아 밀라노, 쿠바의 아바나등

그의 작품들은 세계 곳곳을 누비며 집필되어졌고 대성공을 이루었으며

현재까지 현대문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명작으로 손꼽힌다.


내가 상상하는 정적인 작가들의 삶과 좀 동떨어진 생을 살다 간, 헤밍웨이가 조금 낯설었지만

곰곰 생각해보면 누구보다 뜨겁게 자신을 태우다 시피한 그의 열정이 작품속에 남아

그의 글을 읽는 우리들의 가슴을 뜨겁게 하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결국 자신의 타오르는 열정을 태우고 본인 내부의 뜨거움이 식었을 때, 삶에 대한

열정을 놓게 된건 아닌지..그래서 결국 우울증과 알코올중독, 각종 질병에 시달리다,

총으로 자살을 하여 그의 생에 스스로 마침표를 찍었지만

그의 작품에 매료된 전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발자취를 따라

파리, 이탈리아, 쿠바를 찾아 그가 갔던 까페, 그가 마셨던 그 술집에 앉아

그의 삶과 작품을 음미하는 문학순례의 여정에 기꺼이 동참하고 황홀해한다.


어디 일반 독자들 뿐이겠는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 "여자없는 남자들"이 헤밍웨이의 단편집 '여자없는 남자들'에서

그 제목을 따왔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하루키 또한 헤밍웨이의 추종자 반열에

기꺼이 끼이는걸 보면 헤밍웨이가 우리에게 남긴 문학적인 영향은 내가 생각하고 있는거

이상일듯 한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작가의 발자취를 따라 여행을 떠나는 기분은 어떤것일까..

나는 그 기분을 조금은 알수 있을것 같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이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붓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었다"

단 한문장에 매료되어 지금도 메밀꽃이 필때쯤이면 이 효석의 발자취를 따라

봉평으로 달려가 달빛속에 숨막힐듯 흐르러지게 핀 메일 밭을 거닐고 싶어지듯


헤밍웨이를 흠모하는 이들이라면

그가 즐겨갔다는 해리스 바에서 즐겨 마셨다는 다이키리나 모히토 한잔쯤 음미하며

'A man can be destroyed but not defeated'라고 읖조리고 싶어질 것이다.

나 또한 슬쩍 끼여 앉고 싶어진다.


헤밍웨이,백민석,어니스트 헤밍웨이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일락 2019-04-29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를 몇 권 읽었는데, 의미있고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이 책을 통해서 학창시절에 읽었던 헤밍웨이의 소설들에 대한 재평가를 하게 됐습니다.
리뷰,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