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에게 나는
나태주 지음, 김예원 엮음 / 열림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시인 중에 한명인 나태주 시인의 시를 읽고 있으면

한국어 중에 어쩜 이리도 순수한 언어들이 많은지 놀라울 지경이다.

그중 가장 선하고 아름다운 단어들만 골라골라서 이쁘게 빚어서

자신의 마음을 전하는 시를 탄생시키는지 경이로운 마음으로 시를 읽게 된다.

1945년생인 시인은 공주사범대를 졸업하고 43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였다.

197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하여

시집, 산문집, 그림시집, 동화집등 150여권을 출간하기도 하였다.

왕성하게 활동한 덕분인지 우리 주변에서 나태주 시인의 시를

비교적 자주 접할 수 있게 된건 어쩌면 시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큰 축복이지 않을까 싶다.






이번에 출판된 너'에게 나는' 이라는 시집은 그동안 나태주 시인이 발표한 시중에서

김예원 작가가 '너'라는 말이 들어가 있는 시들만 골라 고운 시집이 탄생되었다.

너라고 지칭되는 것은 바람일 수도 있고, 꽃일 수도 있다.

어린 아이일 수도 있고, 스쳐지나가는 타인일 수도 있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고 사랑하는 너 일수도 있다.

읽는 이의 마음에 따라 너는 다른 형상으로 나에게 나가온다.

그래서 가볍게 읽다가도 덜컹하고 가슴에 뛰는 시들이 많았다.

네가 오는 날은

비워두는 날

하늘을 비우고 땅을 비우고

초라한 나의 인생조차 비워둔다.

그리고 소중한 이가 나를 만나러 오는 날이면 오롯이 그를 위해

나의 모든 것을 비워두고 애태우며 기다리는 여릿한 마음을 나타낸 연서같은 느낌이

들어서 읽는 내내 마음이 몽글몽글해진다.

미친듯이 무더웠고 강도 들도 바다도 들끓었던 여름이 지나고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다가오고 있다.

계절이 가고 또 다른 계절이 오는 길목에서 이렇게 애정과 사랑을 담은 시들을

읽는다는건 여러 의미로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랑이라는 것은 그 누구에게도 명확한 답을 주지 않는다.

각자의 방식으로 상대인 너를 대하고, 애정을 쏟고, 그리움을 켜켜히 쌓아간다.

시인의 시 속에도 여러 모양새의 사랑이 존재한다.

내가 너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네가 내게로 오겠다고 말할 때

그러라고 하고

네가 나를 떠나겠다고 말할 때

또한 그러라고 말하는 것뿐이다.

내 생각대로, 내 고집대로 억지로 꺾고 휘어 모양을 잡는것이 아니라

너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는 것이

진정한 큰 사랑이라는 시인의 이야기를 읽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애둘러 말하지 않아도 많은 말을 지껄이지 않아도

단 몇줄의 글에서 느낄 수 있는 사랑의 깊이가 더욱 진하게 느껴지는건

시가 가지는 진정한 매력이 아닌가 새삼스럽게 느끼게 된다.






너에게 나는 어떤 존재이고, 나에게 너는 어떤 의미인가.

너 그리고 나

세상 모든 것은 너와 나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너를 배려하고 위하는 마음이 곧 나를 위하는 일이라는 것을

시인의 시를 통해서 알게 된다.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애정어린 시선으로 바라볼 줄 아는 따뜻한 마음과

포용력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263편의 시들은

매일을 전투적인 자세로 살고 있던 나를 무장해제 시키고 어느새 여유로운 마음

한조각을 쥐게 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