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 준비는 되어 있다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좋아하는 일본 작가중의 한명인 에쿠니 가오리의 소설 '울 준비는 되어 있다'가

소담출판사에서 리커버 에디션으로 다시 독자들을 찾아왔다.

이 책은 130회 나오키 상을 수상했다.

12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소설들에는 여자들의 사랑과 삶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에쿠니 가오리 특유의 건조하지만 담백한 화법을 느껴본다.

하얗게 불타오르는 연애를 하고, 사랑하고, 헤어지고, 결혼을 하고, 무미건조하고

어딘가 삐걱거리는 결혼생활을 하는 이들의 이야기.

우리들의 일상을 들여다 보고 쓴듯한 그녀의 소설을 읽다보면 묘한 동질감과

까끌한 이질감을함께 느끼곤 한다.

사랑에 관한 여자들의 생각과 결혼생활에 대한 생각은 누구나 겪었거나 겪고 있는

이야기여서

쉽게 주인공에 대한 감정이입이 된다.

하지만 그곳엔 악다구니라던가 쥐어짜는 듯한 괴로움은 없다.

촌스러움과는 거리가 먼 세련된 도회적인 여자들의 절제된 감정들이 있다.

소주와는 거리가 멀고, 고급 와인과 어울리는 듯한 소설이다.

아이러니하게 『울 준비는 되어 있다』 라는 제목과는 다르게 소설의 어느 부분에서도

울음은 느껴지지 않는다.

한 편당 약 15페이지 분량의 짧은 단편들이라 충분한 기승전결이 없다.

클라이막스도 없고 극적인 끝맺음도 없이 한순간에 끝난다.

그럼에도 나는 이 작품을 매우 즐기면서 읽었다.

'나는 혼자 사는 여자처럼 자유롭고, 결혼한 여자처럼 고독하다'

'지난 1년, 사실은 많은 일이 있었다. 하지만 손가락으로 모래를 퍼 올리면 우수수

떨어지듯,

그 일들은 있으나 없으나 마찬가지였던 것처럼 여겨진다.'

'어머니를 묻과 나자 나는 이제 자유, 란 느낌이 들었다.

자유란,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는 고독한 상태를 뜻하는 말이다'

에쿠나 가오리 특유의 교묘한 표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그녀만의 매력이다.

이런 보석같은 표현들을 찾으며 읽는 즐거움을 톡톡히 누렸다.



우리의 일상이라는 것은 대단한 뉴스거리가 될만한 일들은 일어나지 않는다.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사건과 감정들이 업다운을 하는 정도일것이다.

그런 '어느 순간의 감정'을 초점을 맞추고 세밀하게 표현한 작가의 의도를 이해하고

읽는다면 책 읽는 즐거움을 제대로 음미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말대로 색깔이나 맛은 달라도, 성분은 같고 크기도 모양도 비슷비슷하다.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기억을 안고

다양한 얼굴로 다양한 몸짓으로, 하지만 늘 같은 모습으로 살아갑니다.'

모양새는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결국 우리들은 살아가는 모습들이 비슷하다.

그러므로 일상을 살아가는 비슷한 이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인생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는 길고 긴 인생을 살면서 순간순간 많은 경험을 하고 살아간다.

긴 인생이란 그런 순간들이 남긴 점들의 연속이지 않을까 싶다.

그 순간과 순간에 우리는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선택하고 결정하며 살아왔지만

대단히 큰 의미를 가졌다고 믿었던 그 순간들도 긴 인생에서 되돌아보면 기억 저편의 평범하고 평온한 일상속에 묻혀고 만다.

이 작품은 나에게 그런 순간들에 대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준 소설이다.

지금도 지속되어 가는 나의 순간들을 들여다보게 해주었다.

소주잔이 아닌 와인잔을 들며 지리멸렬한 일상을 고운 시선으로 들여다 보고 싶어지게

만들어 주었던 소설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