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엄마에게 화를 내고 말았다
장해주 지음 / 허밍버드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좀 아는 사람들은 독하다고 한다. 

그리고 나를 좀 많이 아는 사람들은 여리다고 한다. 

둘 다 맞다. 독하고 여린(?) 나에게 가장 아픈 말은 '엄마'라는 단어다.

그 단어를 듣거나 입 밖으로 꺼낼때면 가슴 저 아래쪽에 저릿해지곤해서 

독한 컨셉을 유지할 수가 없기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엄마'라는 단어가 들어간 책은 못 읽는다.

책장을 넘기기도 전에 울컥거릴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런 내가 [오늘도 엄마에게 화를 내고 말았다]라는 책을 읽어볼까 싶었던 것은

우리 엄마의 딸이고, 우리 딸래미의 엄마인 내가 양쪽 모두와 목소리를 높여 

투닥투닥 언쟁을 할때가 많았기 때문이다. 

세상 이쁘다가 세상 밉상이 딸래미와 안싸우고 잘 지내는 방법이 있을까 싶어

이 책을 꺼내들었다.


곰곰 생각해보니 개구리 올챙이시절 기억 못한다고 했는데,

엄마를 사랑하지만 엄마에게 친절하지 않았던 나도 사실 엄마와 자주 다투곤했었다.

솔직히 어제가 엄마의 기제사였다.

내 나이쯤 되면 부모님들이 돌아가신 친구들이 꽤 있다.

요즘 나는 돈 많은 친구들보다 부모님이 아직 정정하신 친구들이 더 부럽다.

나는 엄마가 살아계셔서 가끔은 다투기도 하고, 

가끔은 잔소리도 하며 그렇게 토닥토닥 내가 죽을때까지 그렇게 살아가고 싶다.




이 책의 저자인 장해주님은 유독 엄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

전작인 [엄마도 엄마를 사랑했으면 좋겠어]도 많은 딸들과 엄마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전했던 걸로 알고 있다. 

딸과 엄마는 어느때는 동지 같았다가 어느때는 보기 싫은 밉상친구 같았다가..

종잡을순 없지만 한가지 확실한건 각각의 마음속에 가장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사이인것만은 확실하다. 


저자와 엄마의 사이는 지극히 평범하다.

보통의 엄마들이 딸들에게 잔소리하듯 엄마의 잔소리는 늘 끝이 없다.

(이부분은 나도 인정한다)

잔소리가 지겨워 딸들은 가끔 엄마한테 소리도 치지만, 마음 깊은 곳에 

엄마를 생각하는 애틋한 마음이 꽁꽁 숨겨둔게 보인다.


엄마들도 마찬가지인듯하다.

엄마들도 엄마가 처음이라 처음부터 똑 소리나게 잘하진 못했지만 

오랜 시간 잘할려고 노력해왔고, 어쩔땐 '딱 죽어버리고 싶었을만큼' 힘든 시기도 있기마련인지라

마음만큼 내 자식들에게 잘 해주진 못했을 때도 있었다.


하지만 내 딸이.. 내 자식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은 처음 배 속에서 생명이

잉태되었다는 것은 아는 순간부터 무덤 속으로 들어갈 때까지..

그 바램은 계속 될 것이다.

그것이 모든 부모들의 마음일 것이다. 


나는 작가와 엄마의 일상적인 이야기, 작가 주변의 '딸'들의 이야기에 많은 공감을

하며 읽었다. 

그건 아마 여자들만의 이야기이기 때문일 것이다. 

내가 딸이었고, 내가 엄마이기에 이해하는 이야기들이다.



나는 엄마에게 어떤 딸일까.

최고의 딸일까.

할머니가 엄마를 생각하는 것처럼, 내 엄마한테도 나는 그런 딸일까.

생각만대도 좋아서 웃음을 감출 수 없는..

곰곰이 생각해보니 역시나, 나는 최고의 딸은 아니다.



때때로 엄마도 이기적이 된다. 자기중심적인 모습이 되기도 한다.

내 마음이 먼저고 내 감정이 앞서기도 한다.

엄마도 인격이기 때문에.

엄마도, 이 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한 사람이기 때문에.


세상의 딸들에게 말해주고 싶다. 

엄마들도 너희들과 똑 같은 생각을 하던 젊었을 때가 있었다고.

결혼을 하고, 아이들을 키워내며 엄마들은 그들의 삶에서 세련, 화려, 독기, 자유들을 하나씩

들어내며 가족들을 위해 그렇게 늙어갔다는 것을.

삶이라는게 생각보다 녹녹치 않아 내 식구들 챙기느라 엄마들은 여자에서

아줌마라는 제3의 성으로 변해가지만 그런 엄마들을 경멸하지 말고, 부디 애틋하게

쳐다봐주기를..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아주 자주, 그리고 많이 돌아가신 엄마가 그리웠다.

내가 좀 더 젊었을때 이 책을 읽었더라면 축쳐진 어깨를 하고 돌아 서 있는

엄마를 따뜻하게 안아주고 사랑한다고 말해드렸을텐데..

옛말에 부모님 살아생전에 섬기기를 다 하라고 하였는데 그 말이 틀리지 않더라.

돌아가시고 나니 그 모든 순간이 한스럽고 아쉽기만 하다.

최고는 커녕 중간도 못되는 못난 딸은 이렇게 눈물을 훔치게 된다.


최근 투닥거리는 딸래미 책상 위에 이 책을 살며시 놓아두어야겠다.

내가 엄마한테 했던 것처럼 우리 딸아이도 나한테 그러는 거겠지.

가장 가까우니까..가장 친하니까..그리고 믿으니까..

그 마음을 조금 더 포근한 마음으로 내가 껴안아야겠다.


최근 투닥거리는 딸래미 책상 위에 이 책을 살며시 놓아두어야겠다.



*본 포스팅은 문화충전과 제휴업체와의 협약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