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2024 에디션
남대일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기 단계부터 수익 창출의 잠재력을 입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잘 되는 가게, 회사, 서비스는 무엇이 다를까? 그리고 사람들이 좋아하고 오랫동안 살아남는 사업 모델은 무엇일까?

이젠 누구나 유명해질 수 있는 시대를 넘어, 누구나 창업을 할 수 있는 시대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창업의 유무를 떠나서 너무나 많은 사업과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소비자를 넘어서 생산자로 우리는 시야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트렌드 분석과 시대를 앞서가는 미래지향적인 눈을 갖고 싶다면 비즈니스 모델을 먼저 살펴보자.

그런 중 읽게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 벌써 햇수로 10년이 되어가는 이 책을 2024 개정판으로 운 좋게 만나게 되었다.

책을 읽다보면 곁에 두고 오랫동안 읽고 싶은 바이블 같은 책이 있다.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은 때로는 교양서처럼, 때로는 학술서처럼, 그리고 때로는 가벼운 구독글을 읽듯이 이야기에 심취에 읽게되는 책이다.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에는 개인, 기업, 시장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출발했는지, 그리고 이러한 가치사슬을 통합형, 세분형, 재정의형으로 나누어 모델을 분석해본다. 그리고 정보흐름의 방향(인사이드 아웃/ 아웃사이드 아웃), 플랫폼 거래유형별(집합형/제품형/다면형), 제공가치 유형별, 정보의 선택방법, 수익공식 등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여 우리를 안내한다.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들을 들여다보면서 비슷한 점도 있고 그 가치만의 유일무이한 점도 있었다.

국내/해외 기업 사례들을 통해서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보고 '핵심제공가치', '수익공식','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로 나누어 다시금 분석할 수 있게 보여준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는 얼마나 새롭고 많은 것들이 생기고 없어질까?

미래를 보는 눈을 보려면 지금 사람들은 어떤 것에 관심이 있고 열광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범위를 넘은 새로운 모델링을 만드는 기업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고민해볼 수 있었다.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를 읽으며 기업 분석과 앞을 내다보는 시야를 더 넓혀본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