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 없는 리더십
브렌던 P. 키건 지음, 안세라 옮김 / 레몬한스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느끼는 건 개인이 일을 잘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조직이 일을 잘하게 만드는 건 더더욱 어렵다는거다.

차라리 개인이라면 혼자 잘하면 되지만, 조직 구성원 전체가 잘 돌아가려면 그 위에 리더와 조직 문화가 중요하다.

이번에 읽은 <두려움 없는 리더십>은 바로 그런 고민 끝에 읽게 되었다.

<두려움 없는 리더십>의 영어 원제는 'The FUD Factor'인데, 두려움(Fear), 불확실성(Uncertainty), 의심(Doubt)을 극복하는 리더가 되라고 우리에게 말한다,

"괜찮은 팀과 훌륭한 팀, 평범한 성과와 뛰어난 성과, 승리와 패배의 차이는 리더십이라는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책을 펴자마자 우리에게 들려주는 두려움, 불확실성, 의심. 그리고 진정한 리더십은 무엇인지에 대한 진지한 물음과 답을 준다.

누구나 두려움을 느낀다. 너무나 당연하다.

하지만 두려움을 학습하고 매일 매일의 두려움에 맞설 때 우리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된다.

그 시작은 두려움을 인정하는 자세일 것 같다.

"가면 증후군" 이라고 들어보았는지? 스스로 높은 성취를 이루어도 마치 가면을 쓴 것처럼 자신의 실력이 아니라 과대평가되고 가짜로 이룬 것 같은 느낌이 드는 현상을 말한다.

성공한 사람들, 실력있는 사람들이 왜 그런 생각을 할까? 라고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결국 그 물음과 답은 두려움에 있었던 것 같다.

두려움을 느낄 때 이를 바라보고 인정하는 것. 그리고 거기서 주저앉지 않고 한발짝씩 나아가는 것. 그것만으로도 큰 발걸음이다.

물론 때론 실패할까 두렵기도 하고 그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할 것 같은 막막함도 있다.

그러나 인생을 돌아볼 때 했던 일보다 하지 않았던 일을 후회한다니. 참 아이러니 하지 않은가?

실패하고 두렵더라도 일단 해보는 용기. 그리고 긍정의 에너지로 떨치는 마음.

리더가 되기 이전에 좋은 사람이자 좋은 구성원이 되라는 저자의 말도 기억에 남는다.

좋은 리더가 꼭 최고가 될 필요는 없다. 자신을 믿고 두려움을 이기는 마음. 그 믿음이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었다.

"두려움 없는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는 이 책의 말처럼

<두려움 없는 리더십>으로 더 큰 성공, 실패를 이겨내는 그 믿음을 배워본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