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현재의 철학 - 21세기의 삶을 위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지혜 EBS CLASS ⓔ
조대호 지음 / EBS BOOKS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 철학하면 많은 철학자들이 머릿속에 떠오르지만 그 중에서도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된다.

고대 그리스 철학이 지금 우리에게 아직도 친숙한 이유는 <영원한 현재의 철학> 책에서 말하듯 현재성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어떻게 그 먼 옛날에도 오늘날 살아가는 우리에게 지혜와 교훈을 줄 수 있을까?

지혜까지 가지 않더라도 당장 오늘 내가 겪는 일들에 큰 지침이 된다.

<영원한 현재의 철학>에서는 시대와 경계를 넘나드는 이 3명의 철학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다른 세상', '다른 철학'을 들려준다.

'소크라테스 생각법', '소크라테스 대화법'이라고도 잘 알려진 이야기들. 생각과 생각, 앎과 앎이 꼬리를 물고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에 다한 진정한 '지'를 일상적인 대화 방식을 통해 진실을 깨우쳐 준다.

'동굴'과 '이데아'를 통해 우리에게 질문을 주는 플라톤도 있고, 인간적인 철학의 아리스토텔레스도 <영원한 현재의 철학>에서 들을 수 있다.

과거의 철학자를 통해 오늘의 삶을 돌아볼 수 있다는 것. 고대 그리스의 흥망성쇠를 겪으며 좋은 날, 힘든 날을 살아온 인간의 길을 <영원한 현재의 철학> 의 철학자들의 입으로 생각해볼 수 있게 된다.

너무나 포괄적이고 방대한 질문이지만 행복이란 무엇일까? 선이란 무엇일까? 정의란 무엇인가?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같은 질문들을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으로 돌아볼 수 있게 만든다.

인간이 인간답게 잘 사는 학문이 철학이라는 생각도 문득 든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잘 사는 것. '에우다이모니아'라는 말로 행복을 말한다.

행복이란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마냥 웃으면서 꽃길을 가는 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영원한 현재의 철학>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입을 통해 탁월함을 따르는 삶을 '에우다이모니아'라고 알려준다.

주관적으로 느끼는 즐거움의 상태가 아니라, 인간이 원래부터 타고난 본성적인 능력을 지속적으로 잘 실현하면서 사는 잘 사는 삶. 좋은 욕망에 따른 좋은 습관과 습성의 즐거움.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행복과 즐거움을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었다.

가깝고도 먼 세명의 철학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영원한 현재의 철학>을 읽고 왜 영원과 현재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지 생각해볼 거리가 많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