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빠른 경제적 자유를 위한 책 - 남보다 일찍 시작하는 은퇴 준비 프로젝트
이의석 지음 / 청림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경영 책을 읽다보면 요즘 화두로 떠오르는 단어가 있다. 바로 경제적 자유.

막연히 부자가 되는 것보다 이제는 노후와 생각하며 현실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미래를 준비하고 계획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것은 빠른 경제적 자유를 위한 책>의 부제처럼, "남보다 일찍 시작하는 은퇴 준비 프로젝트"라는 말이 딱이다.

복리의 마법은 복리에만 있지 않다. 미래와 노후를 준비하는 은퇴 계획에도 빠르면 빠를수록 더 현실적이 되기 때문이다.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사람은 언제까지 일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사업을 하는 것인지, 회사를 다니는 것인지, 또는 다른 경제적 이익을 취할 수 있는 루트가 있는지에 따라 다를 것이다.

직장인이라면 월급 300번 정도 받으면 끝이라는데 더더욱 미래를 준비하지 않을 수 없다. (300번이라고 해도 무려 25년이다!)

정년 보장이 없는 시대에 어떻게 은퇴 준비를 할 수 있을까?

<이것은 빠른 경제적 자유를 위한 책>에서는 저자가 직접 만든 '은퇴 플랜B 계산기'로 본인의 목표 시기와 금액, 투자수익률을 넣어보며 직접 산정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아래와 같이 은퇴를 준비하라는 조언과 함께 말이다.

* 오직 나를 위한 은퇴 준비의 시작

1. 내 상황을 파악하라!

은퇴 후 내가 부양해야 할 가족은 몇 명인가? 은퇴 후 필요한 한 달 생활ㅇ비는 얼마인가? 내가 달성할 수 있는 투자수익률은 어느 정도인가?

2. 내게 딱 맞는 은퇴를 설계하라!

은퇴 시기를 계획하고, 저자가 직접 개발한 '은퇴 플랜B 계산기'로 손쉽게 은퇴 필요 금액을 도출하라.

3. 은퇴 계획을 실천하라!

연금과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원하는 은퇴를 이루어라

<이것은 빠른 경제적 자유를 위한 책> 저자가 알려주는 은퇴 계산기에는 물가 상승률도 고려하여 우리의 계획을 짤 수 있다.

물가는 이렇게 무섭듯이 치솟는데 나의 돈이 잠자고 있다면 마이너스다. 단순히 저축 금액을 가지고 은퇴를 설계한다면 물가가 금리를 이기는 지금처럼 역전현상이 크게 발생할 것이기 때문이다.

경제/경영, 재테크 책을 보다보면 무엇보다 은퇴 관련해서는 국내 책을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된다.

어떤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볼지, 연말정산은 어떻게 할지, 똑똑한 은퇴를 준비하는 것까지.

내가 조기 은퇴를 하려면 총 얼마의 금액이 필요하고, 앞으로 얼마나 모아야하며, 어느 정도의 투자 수익률을 기대하면서, 물가상승률은 얼마나 고려해야 할지.

막연하게 생각하던 은퇴 계획이 <이것은 빠른 경제적 자유를 위한 책> 책을 통해 꽤 심플해졌다.

하루라도 먼저 생각할수록 미래의 목표와 현실도 뚜렷해진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멋진 은퇴를 준비하며.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