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사이트 - 배우고, 생각하고, 연결하는 법을 바꿔놓을 시각 혁명
데이비드 로즈 지음, 박영준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에도 새로운 기술들이 우리의 일상을 바꿔놓을 거라고 말했지만, 요즘만큼 새로운 차원의 변곡점은 없을 것 같다.

10년, 20년 전만 하더라도 생각하지 못한 기술들이 세상을 바꾸고 편리하게 만들어주면서 한편으로는 섬뜩하기도 하다.

50년, 100년을 돌아보면 그 속도는 어마무시하다.

앞으로 다가올 5년, 10년은 과거에는 상상할 수도, 설명할 수도 없는 새로움이 올 것이라는 예언 아닌 예언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슈퍼사이트 SUPER SIGHT> 같은 책처럼 우리에게 어떤 미래가 펼쳐져있는지 반드시 배울 필요가 있을 것이다.

<슈퍼사이트 SUPER SIGHT>는 책 제목처럼 심플하다.

우리에게 놀라운 차원의 시각 혁명이 다가올 것이라는 얘기다.

이 책에서는 '슈퍼사이트'란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

1.인공지능, 공간 컴퓨팅, 컴퓨터비전이 결합해 탄생한 새로1운 형태의 시각적 현실,

2.보고, 배우고, 생각하고, 연결하는 법을 바꿔놓을 시각 혁명.

인간의 눈에서 주목하여 이 책처럼 생각을 연결하는 법을 통해 상상 그 이상의 세계로 미래를 뻗어나갈 수 있다.

1990년대에서 인터넷 혁명 이후, 2000년대 모바일 혁명, 그리고 이젠 시각 혁명이 다가올 차례라고 말한다.

<슈퍼사이트 SUPER SIGHT> 책에서는 당신과 나, 우리 모두를 위한 몇가지 세상들을 제언한다.

* MIT 과학자들과 IT기업들이 설계하는 9가지 미래

읽다_돌멩이 하나에도 이름표가 붙는 세상

알다_인공지능, 집사와 감시자 사이에서

입다_패션, 쇼핑, 홈 디자인의 미래

먹다_주방을 둘러싼 IT 전쟁

배우다_모든 곳이 학교다

일하다_게임과 원격현실이 바꿔놓으 일터

치료하다_의사는 사라질 것인가

예측하다_슈퍼맨이 된 노동자들

상상하다_보는 법이 달라지면 생각하는 법도 달라진다

이 책에서 말하는 슈퍼사이트는 우리가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스마트폰이나 안경을 가지고 새로운 기술이 나오기도 하지만, 주방과 같은 일상에서부터 직장이나 학교, 걸어다닌 길거리 그 모든 곳에서 시각 혁명 변화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슈퍼사이트를 통해 가깝고 먼 물체를 보는 것부터, 우리가 보지 못하는 시야나 우리가 관심있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심리적인 근원까지 건드리는 데이터적 시각, 증강현실처럼 이전에 없던 새로운 시각까지 다양한 변화를 만날 수 있다.

예전이라면 <슈퍼사이트 SUPER SIGHT>에서 보여주는 비전들이 먼 미래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책과 함께 인공지능이나 공간컴퓨팅을 들여다보면 결코 멀리 있지 않은 현실임을 느낄 수 있다.

인간이 보는 것부터 시작하여 보는 것 그 이상을 나아가는 슈퍼사이트. 이전에 경험했던 시각과 완전히 새로운 미래일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