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책 - 희망의 사도가 전하는 끝나지 않는 메시지
제인 구달.더글러스 에이브럼스.게일 허드슨 지음, 변용란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여전히 믿고 있으며, 이기는 싸움을 계속해 나가겠다는 동기를 부여하는 이 '희망'은 무엇일까? 내가 의미하는 '희망'은 정말로 무엇일까?

희망은 종종 오해를 부른다. 사람들은 희망이 단순히 수동적이고 부질없는 바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무언가가 일어나기를 희망하지만, 그것을 위해서 아무 행동도 하지 않는다. 이런 태도는 행동과 참여를 요하는 진짜 희망과는 정반대다.

...희망컨데 이 책은 사람들의 행동이 제아무리 미약해 보일지라도 정말로 변화를 일으킬 힘이 있다는 것을 사람들이 깨닫도록 도와줄 것이다. 수천 명이 실천하는 윤리적 행동과 노력이 쌓이면 미래 세대를 위해 우리 지구를 지키고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 진심으로 믿는다면 행동하지 않을 수 없으리라.

-제인이 사려 깊게 말문을 열었다. "희망이 항상 논리를 바탕으로 하진 않는다는 걸 알아요. 사실 희망은 엄청나게 비논리적으로 보일 수 있어요."

-암울한 지구의 현실에도 불구하고 제인이 품고 있는 희망은 희망의 네 가지 주요 근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사실은 나도 알고 있었다. 인간의 놀라운 지능, 자연의 회복 탄력성, 젊음의 힘, 굴하지 않는 인간의 정신력이 그것이다.

-"우리가 자연의 일부이고 자연에 의존하고 있는 존재일 뿐만 아니라 실제로 자연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희망은 우리가 역경에 맞서 계속 나아가게 해 주는 힘입니다. 희망은 살아남은 것들의 특징이고 생존의 본질이에요.

-함께라면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우리는 꼭 해낼 것입니다.


사람과 동물, 사람과 자연은 교감할 수 있을까? 그럴 수 있다면 사람들은 왜 이기심으로 환경과 자연을 파괴하는 것일까?

사람들이 수많은 쓰레기를 배출하고, 자연을 파괴하며, 무분별한 개발을 하고, 동식물뿐만 아니라 같은 사람들끼리도 악한 일을 행하고 있는 이 시대에 어떻게 살아야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제인 구달의 <희망의 책>을 펼쳤다.

어린 마음에도 제인 구달과 침팬치의 모습을 보며, 사람이 동물과 이렇게 함께할 수 있구나 라고 느낀 감정이 새록새록하다.

한 평생을 침팬치 연구와 동물행동학, 자연과 함께 살며 배우며 연구한 제인 구달.

이번 <희망의 책>은 제인 구달이 전하는 끝나지 않는 희망의 메시지이다.

앞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심리적으로도, 물질적으로도) 제인 구달은 그런 환경에 굴하지 않는다. 그리고 할 수 있다는 희망으로, 아주 미약한 실천만으로도 환경을 바꾸고, 사람들을 바꾼다.

<희망의 책>에서 제인 구달은 '희망'을 말한다.

"희망은 우리가 역경에 맞서 계속 나아가게 해 주는 힘입니다. 희망은 살아남은 것들의 특징이고 생존의 본질이에요.”

하지만 <희망의 책>을 읽다보면 금방 알게될 것이다. 그 희망이란 푸른 하늘이 펼쳐진 마냥 아름다운 세계가 아니라는 것을. 아무것도 변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희망을 바라는 것은 결코 희망이 아니라고 말한다. 무언가 일어나기를 바란다면 우리는 바로 이 희망을 실천해야할 때인 것이다.

때로는 좌절도 겪으며 아흔에 가까워진 제인 구달은 인생의 얘기도 해준다. 바로 우리 자신의 어리석음과 탐욕, 이기심에 대한 경종.

나 자신을 돌아보고 아주 미약한 희망과 실천으로라도 놀라운 인간의 힘이 모이면 커다란 변화가 된다.

어떠한 역경이 오더라도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고 믿는다면 그 희망은 반드시 찾아온다는 것.

"함께라면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제인 구달이 외치는 바로 이 구호처럼 <희망의 책>에서는 희망 그 이상이 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