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조스의 청사진, 커뮤니케이션 기술 - 아마존 퇴사자들이 대놓고 훔쳐온 성공 방정식 제프 베조스식 설득과 협업의 기술
카민 갤로 지음, 이정미 옮김 / 프리렉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단계. 의사소통의 기초를 세워라

-아이디어를 단순화해 경쟁자보다 한 수 더 앞서 나가라

-짧은 단어와 능동태 문장으로 메세지에 생기를 불어넣어라

-핵심 개념을 한 문장 로그라인으로 만들어 설득력을 높여라

-은유와 유추를 통해 개념을 압축하고, 기억에 남는 메시지, 제안, 피칭을 전달하라

2단계. 이야기 구조를 구축하라

-3막 구조로 스토리텔링해 거절할수 없는 제안을 해라

-모두가 좋아하는 기원설을 찾아내고 계속 말하라

-무분별한 시각화에서 벗어나, 전체 맥락을 조리 있는 글로써 제대로 이해시켜라

-니즈에서 시작하는 '거꾸로 일하기'로 대담한 발상을 하라

3단계. 함께 계획을 이행하라

-사람들을 이끌 수 있도록 세 가지 요소에 집중해 화술과 발표 능력을 발전시켜라

-사명을 주문으로 만들어 팀을 지속적으로 하나로 단결시켜라

-상징과 데이터 구체화로 뇌를 해킹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라

-15초 안에 상대를 설득하는 메시지 맵 템플릿을 활용하라


이커머스의 판도를 바꿔버린 게임체인져, 아마존.

특히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는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전설적인 존재인 것 같다.

기업의 문화를 바꾸며 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기술.

아마존 임직원들의 글쓰기와 말하기를 통해 협업하고 혁신하는 도구들을 만들어낸 것으로 워낙 유명하다.

도대체 어떤 커뮤니케이션 기술이길래 아마존이라는 어마어마한 기업을 탄생하게 한 것일까? 그리고 아마존의 사람들은 어떻게 일하는 것인가?

이번 신간 <베조스의 청사진,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읽게 되었다.

제프 베조스가 내건 채용 조건의 핵심은 심플하다. 바로 '일류 커뮤니케이션 능력'.

심플한 만큼 어마어마한 능력이다. 바로 일류. <베조스의 청사진, 커뮤니케이션 기술>에는 크게 3부로 나뉘어서 그 기술을 알려준다.

좋은 기업을 만드는 것은 좋은 고급인력을 채용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리더가 되어 정확한 목표와 비전을 그려줄 수 있어야 기업의 청사진을 이해하고 함께할 수 있을 것이다.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 중 하나라는 "크게 생각하라 Think Big"는 이러한 일류 커뮤니케이션으로 나아가기 위해 놀라운 생각의 힘, 말의 힘을 보여주주는 것 같다.

<베조스의 청사진,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읽으면서 나는 그동안 어떻게 말하고, 글쓰고, 행동하고 있는가? 돌아보게 되었다.

커뮤니케이션이란 결국 그동안 내가 보고, 듣고, 읽고, 생각한 것들의 발현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기초들을 계속 생활화해야지만 정작 필요할 때 나도 모르는 사이 아하 모먼트처럼 나오는 것 같다.

좋은 피쳐가 되기 위한 좋은 피칭. 연습, 또 연습, 그리고 또 실전이다.

베조스의 말처럼, 우리는 여전히 첫날이고, 매일이 첫날이다.

단순하게, 내러티브로, 함께 멀리 가는 방법. 바로 베조스의 일류 커뮤니케이션 기술이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