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게 피곤한 사람과 안전하게 거리 두는 법
데버라 비널 지음, 김유미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심리학에서 자주 보이는 용어가 있다.

예전에만 해도 뭔가 사람을 기분 나쁘게 하고, 조종하고, 위축되게 만드는 심리라고 생각했다면 이젠 딱 맞는 이름이 생긴 것이다.

바로 '가스라이팅'. 그리고 바로 이 책이 '가스라이터'에 대한 내용을 심도 깊게 다룬다.

북토크에 가서 책과에 관한 강연을 들었는데, 영화 <가스등>을 소재로한 이야기가 나왔다. 깜박깜박. 가스등이 깜박거리는데 그저 당신의 기분 탓이라고만 하고 이상한 사람으로 몰고가는 그 심리.

우리가 요즘 흔히(슬프지만 흔하다) 이야기 하는 가스라이팅이 바로 이 영화 <가스등>에서 생긴 용어라니 신기하고 기이하고 그렇다.

이번 책 <이상하게 피곤한 사람과 안전하게 거리 두는 법>은 가스라이팅과 가스라이터를 대비하기 위한 좋은 실마리와 해결책이다.

물론 만나지 않는 것이 상책이겠지만 인생은 아무도 알 수 없는 법. 그리고 더 나아가서 혹시라도 나 자신도 누군가에게 불편을 주지 않았나 돌아보는 좋은 계기도 된다. 결국 사람은 함께 사는 것. 더 좋은 사람을 만나고 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책이다.

<이상하게 피곤한 사람과 안전하게 거리 두는 법>의 도입부에서는 바로 이 심리에 대한 이름부터 명명한다,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이름을 붙여라'라는 소제목의 내용인데, '아는 것이 힘이다'라고 표현해준다.

이것이 무엇인지 이름을 붙이면 의미와 이해가 생긴다. 가스라이팅 또한 정서적 학대가 무엇이고 어떤 케이스가 있으며 어떤 영향을 미치고, 결국 어떻게 치유하는지 다룬다.

신체와 정신이 건강해야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 우리가 어떻게 살고 있는지 점검하는 체크리스트 문항도 자가진단하기 좋을 것이다.

<이상하게 피곤한 사람과 안전하게 거리 두는 법>에 중간중간 실려있으니 눈으로만 읽지 말고 꼭 해봤으면 좋겠다. 시간도 얼마 안걸리는데 문항을 읽으며 나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하게 피곤한 사람과 안전하게 거리 두는 법>의 2부는 치유에 대한 내용이다. '관계의 안전거리를 만들고 내 중심을 되찾는 7단계 마음훈련'을 통해 우리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7단계 마음훈련과 회복기는 아래와 같다.

1단계. 지금 내가 겪는 문제 인정하기_변화의 시작

2단계. 가스라이팅의 사이클 이해하기_당신이 악순환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이유

3단계. 내가 잃은 것을 '충분히' 슬퍼하기_치유를 위한 통과의례

4단계. 나 자신에게 초점 맞추기_자기연민, 자기돌봄, 자존감 연습

5단계. 건강한 경계 세우기_관계 설정과 자기주장 훈련

6단계. 결단하기_나 자신을 위한 관계 종결

7단계. 건강한 관계를 맺고 가스라이팅의 고리 끊기_새로운 가능성을 찾아서

<이상하게 피곤한 사람과 안전하게 거리 두는 법>을 시작으로 현 상황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건강한 관계를 위한 해결책을 든든한게 가져가면 좋을 것 같다. 좋은 사람만 가득하면 좋겠지만 이 책의 제목처럼,'이상하게 피곤한 사람'도 많다.

해결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치유와 성장에 맞춰서 살아가기 위한 책이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