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상 입문 - 데리다, 들뢰즈, 푸코에서 메이야수, 하먼, 라뤼엘까지 인생을 바꾸는 철학 Philos 시리즈 19
지바 마사야 지음, 김상운 옮김 / arte(아르테)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상을 배우면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지 않고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단순화할 수 없는 현실의 어려움을 전보다 '높은 해상도'로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똑바로 해야 한다, 제대로 해야 한다. 즉, 질서화입니다.

-이행대립의 플러스/마이너스는 미리 절대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매우 성가신 선 긋기의 문제를 수반합니다. 그 선긋기의 흔들림에 주목하는 것이 탈구축의 사고라고 우선은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서에서는 데리다는 '개념의 탈구축', 들뢰즈는 '존재의 탈구축', 푸코는 '사회의 탈구축'이라는 식으로 분담시켜서 설명합니다.

-능동성과 수동성이 서로를 밀치고 뒤엉키면서 전개되는 회색 지대가 있고, 바로 거기에 삶의 리얼리티가 있습니다.

-뭔가 '가고정적'인 상태와 그 탈구축이 되풀이되는 이미지로 데리다의 세계관을 포착해주었으면 합니다.

차이는 동일성에 앞선다

-동일성보다 차이가 먼저라는 사고방식입니다. 중요한 것은 큰 이항대립으로서 동일성/차이라는 대립이 있다는 것입니다.

프로세스는 항상 도중이다

-세계는 시간적이며 모든 것은 운동의 한가운데에 있다는 것입니다. 사물을 개념적으로, 추상적으로, 마치 영원히 존재하는 것처럼 취급하는 것은 이상하다라고 할까, 리얼하지 않습니다. 리얼하게 사물을 생각한다는 것은 모든 것이 운동 속에, 그리고 변화 속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책에 관한 책, 공부에 관한 공부, 철학에 관한 철학은 특히 좋아하는 주제다.

5년전 즈음 '깊은 공부, 진짜 공부를 위한 첫걸음'을 부제로 내 눈을 끈 책이 있었다.

'유한'하게 멈춰서서 휩쓸리지 말고 가만히 들여다보자고, 깊은 공부인 래디컬 러닝을 외치던 책이 있었다.

그 책은 저자의 전작 <공부의 철학>이라는 책이었는데 이번에는 <현대사상 입문>으로 다시 만났다.

철학, 그 중에서도 현대사상으로 범위를 좁혀보고, 그 안에서도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지만 데리다, 들뢰즈, 푸코, 메이야수, 허먼, 라뤼엘 등의 철학가로 좁혀보는 책이다. 내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지만 나를 불편하게 하는 책이 결국 성장시켜주는 것 같다.

크게 세가지로 꼭지를 나누어서 <현대사상 입문>은 우리에게 입문을 위한 길을 열어준다.

데리다-개념의 탈구축, 들뢰즈-존재의 탈구축, 푸코-사회의 탈구축인데 단어 하나와 개념하나에도 사유할 거리가 천지다.

탈구축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는데, '사물을 이항대립, 즉 두 개념의 대립에 의해서 파악하여 좋고 나쁨을 말하려는 것을 일단 유보'한다는 것이라고 먼저 일러준다.

이항대립은 서로 다른 존재와 개념을 일반화하거나 단순하게 나누지 않는다는 것을 배운 것만으로도 <현대사상 입문>의 큰 소득이라 생각한다.

철학을 공부하면 할수록 생각하는 법, 사유하는 법, (무)쓸모를 위한 가장 큰 쓸모의 학문인 것 같다.

당장 철학을 모르더라도 밥을 굶지 않고 일상 생활에도 지장이 없겠지만, <현대사상 입문>의 초반에 말하는 것처럼 우리는 더 명확한 해상도로, 더 단순화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심플을 외치는 이 세상에서 단순화 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무엇일까? 이 삶을 이해하고 사랑하고 살아가려는 노력 그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저자는 <현대사상 입문>이 입문서이기도 하지만 '질서와 일탈'로서 현대사상을 다시금 그려낸 연구서이기도 하다고 말한다.

만약 현대사상이라는 것이 조금은 난해하고 어렵게 느껴진다면 <현대사상 입문>을 곁에 두고 불완전함을 인정하며 읽어나가야겠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