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의 미래 - 기능보다 정서, 효율보다 낭만, 성장이 멈춘 시대의 새로운 프레임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에 인간성, 즉 휴머니티를 회복시키자"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과거의 노스텔지어에 사로잡혀 이미 끝나가는 '경제 성장' 게임에 굳이 연명과 소생 조치를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고원에 도달했음을 서로 축하하면서 새로운 활동을 도모해 '안전하고 편리하며 그저 쾌적하기만 한 세상'에서 '진정 풍요롭고 살아갈 가치가 있는 사회'로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어야 한다.

위대한 리셋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슈밥은 '사람들의 행복을 중심으로 한 경제'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저명한 비즈니스 전문가이자 경제학 박사이기도 한 인물이 한 말이라고는 도무지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감동적인 지적이다. 이 비전에도 우리 사회가 앞으로 지향해야 할 곳이 '침체된 어두운 골짜기'가 아니라 '밝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고원'이라는 낙관적인 희망이 제시되어 있다.

넥스트 자본주의

-그렇다면 무엇이 자본을 대신할 것인가. 이에 대해 슈밥은 기자에게 '자본주의에서 재능주의로의 전환'이라고 답했다. 재능은 바꿔 말하면 '개성'이다. 지금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각자의 충동에 기인해 발휘하는 개성이야말로 사회를 더욱 풍요롭고 활기차게 바꿔 나간다. 그러한 미래를 '재능주의'라고 말한 것이다.

여기서도 또한 한결같이 경제 발전만을 추구할 게 아니라 더욱 좋은 사회를 실현하는 데 우리 인간이 지닌 재능과 시간이라는 자원을 투입해야 한다는 구상이 제시된다.

자기충족적 사회라는 최종 목표

-우리의 경제 활동은 '미래를 위해 현재를 수단화하는' 수단적인 것에서 '지금 이 순간의 기쁨과 만족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자기충족적인 것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경제의 이상적인 상태는 필요한 것만 구매하는 외로운 소비 형태도 아니고, 타자에 대한 우월감을 과시하기 위한 소비의 무한 지옥 같은 사치도 아닌, 진정으로 자신과 타자의 희열과 관능에 직결되는 인간적 충동에 기인한 활동으로 이뤄지는 형태라고 강조했다.

자본주의 사회의 해커들에게

-나는 이러한 여러분에게 앞으로 '자본주의의 해커'가 될 것을 제안한다. 우리가 의지하고 있는 사회 시스템을 외부에서 망치로 깨부술 게 아니라, 시스템 내부로 침입해서 머지않아 시스템 자체의 움직임을 바꿀 수 있는 활동을 조용한 혁명가들. 앞으로 세게 곳곳에서 이러한 사고 양식과 행동 양식을 지닌 사람들이 나타나는 모습을 우리는 보게 될 것이다. 이들이야말로 21세기 사회 변혁을 주도할 '자본주의 사회의 해커'다.


대한민국 사회를 살면서 성장이라는 단어를 뗄래야 뗄 수가 없다.

정말 빠르고 빠르고 빠르다. 그리고 모두가 치열하게 노력하며 여기까지 나아갔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요즘은 좀 다르다. 이젠 성장보다 행복, 경쟁보다 상생, 획일화보다 개성이 먼저가 되었다.

이렇게 느끼는 와중에 야마구치 슈 저자의 <비즈니스의 미래>를 읽게 되었다.

전작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일을 잘한다는 것> 을 읽었을 때도 내가 생각치못한 경영과 인문의 복합적인 인사이트를 얻었는데,

이번 <비즈니스의 미래>도 그동안 내가 화두로 가지고 있던 생각들이 많이 정리되었다.

우리의 성장은 여기까지인가? 만약 단순하게 데이터나 지표를 보고 얘기한다면 분명 한계가 올 것이다.

하지만 '야마구치 슈'의 책을 읽다보면 숫자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게 된다. 우리가 말하는 저성장이란 무엇일까? 그 물음을 시작으로 비즈니스의 현 상황과 미래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전작에서도 느꼈지만 철학과 예술, 그리고 인문학이 경영과 만나서 주는 비저닝이 의미가 있다.

굉장히 심플하지만 중요한 말, 비즈니스의 미래는, 결국 비즈니스에 인간성을 결합하는 것이다.

인간은 결코 기계나 도구가 아니다. 아쉽지만 과거에는 그렇게 살아왔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 성장이 멈춘 것처럼 보이지만 우리는 끊임없이 어디론가 성장을 향해 가고 있고 그 길은 놀랍게도 인간성 회복의 길이다.

<비즈니스의 미래>에서는 몇가지 키워드가 있는데, 예술과 책임, 그리고 의미에 부분들이다.

소비 형태나 트렌드를 봐도, 이제는 더이상 다가오지 않는 미래를 걱정하기 보다는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고 깨어있는 삶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건 결코 단순히 외치는 욜로나 무책임한 삶이 아니다. 어쩌면 누구보다 자신과 공동체에 연대감을 가지고 진정으로 인간적인 연결이다.

비즈니스에서 인간다움을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

성장이 단순한 사이즈 키움이 아니라면, 앞으로의 성장, 비즈니스의 기회는 바로 그 곳에 있을 것 같다.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