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 - 1주일 1가지, 한 권으로 끝내는
켄 블랜차드.랜디 콘리 지음, 모윤희 옮김 / 서울경제신문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순하지만 확실한 지혜"

-서번트 리더십과 신뢰에 대해 이야기할 때면, 우리는 일반적인 상식이라고 생각하는 원칙들이 왜 그처럼 실행되지 않는지 의문이 생기곤 했습니다. 만일 오늘날 리더들이 리더십에 조금 더 상식적으로 접근한다면, 직원의 반 이상씩이나 업무 몰입도가 떨어진다는 사실은 더는 어디에서도 언급되지 않을 것입니다.

-서번트 리더십은 최고의 성과와 최상의 관계, 모두를 얻는 최선의 방법이다

서번트 리더십의 2가지 측면을 이해하게 된다면 최고의 성과와 최상의 관계 모두를 얻게 될 것이다.

*'리더십 측면'은 비전, 방향성, 성과에 집중하는 것이다. 리더는 구성원과 함께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설정한다.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원하는 결과가 무엇인지 설정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을 이 일에 참여시켜야 한다. 만일 구성원이 어디로 가고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지 모른다면 그 책임은 리더에게 있다.

*'서번트 측면'은 구성원과의 관계 속에서 그들과 함께 일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비전과 방향이 명확해지면 리더는 구성원과 합의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역할로 전환한다.

-상황에 맞춰 여러 가지 리더십을 사용한다

리더십이란 구성원에게 무언가를 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과 '함께' 무언가를 하는 것이다. 서번트 리더는 이 점을 잘 알고 있다.

*리더와 구성원이 함께 목표를 세우고 합의한다.

*구성원과 상황에 맞춘 리더십 모델(SL2)을 공부한다.

*각각의 목표에 따른 구성원의 발달단계를 함께 진단한다.

-겸손한 리더는 그저 자신을 위한 생각을 덜 할 뿐이다.

-"겸손한 사람들은 자신을 하찮게 여기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자신을 위한 생각을 덜 할 뿐이다."

짐 콜린스는 그의 바이블과 같은 저서인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Good to Great>에서 높은 성과를 내는 리더들은 개인적으로 겸손함과 직업적 의지가 강력하게 결합된 면모를 보인다고 말했다.

"그들은 확실히 야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 자신이 아닌 누구보다 회사를 위한 앞선 야심에 차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조직 생활을 하다보면 리더십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리더십도 사람마다, 조직마다, 유형마다 천차만별이다. 누구는 카리스마로 움직이는 리더십으로 성공하는 반면, 누군가는 다른 사람을 섬기고 함께한느 서번트 리더십으로 조직을 멋지게 이끈다.

내가 만난 리더는 어떤 스타일이었을까? 그리고 더 중요한 질문인, 나는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가?

그런 생각 끝에 만난 책, <켄 블랜차드 리더십 수업>에서 좋은 생각거리들을 많이 얻었다.

이미 우리에게 <칭찬을 고래도 춤추게 한다>, <1분 경영> 등으로 유명한 리더십 전문가이자 구루 '켄 블랜차드'의 리더십 수업인데,

크게 2가지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서번트 리더십', 그리고 '신뢰 형성하기'.

1주, 1주씩 굉장히 심플하지만 임팩트 있는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그래서 이 책은, "리더십의 아주 단순하지만 확실한 지혜"라는 제목, 그리고 "상식을 상식대로 실천하기"라는 부제목을 가지고 있다.

서번트 리더십으로서는 '최고의 성과와 최상의 관계, 모두를 얻는 최선의 방법이다', '명확한 목표는 명백히 좋은 성과를 낳는다', '구성원 개개인마다 다른 스타일로 접근한다', '팀원은 명령이 아닌 함께 일하기를 바란다'등의 가르침을 준다.

그리고 신뢰 형성하기로는 '리더십은 신뢰로 시작한다', '자기 신뢰는 성공으로 가는 첫 번째 비결이다', '신뢰는 시대 불변한 트렌드다' 등의 배움을 준다.

단순하게 상식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 결국 리더십의 원칙도 본질로 돌아가서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서 배우긴 했지만 켄 블랜차드의 리더십 수업을 통해 배우는 내용은 내가 알던 리더십과 비슷한 부분도 있고 생각치 못한 부분도 많다.

다시 책의 시작으로 돌아가서, 1주일씩 켄 블랜차드와 함께하는 커리큘럼 느낌으로 기본부터 시작해야겠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