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질문법 - 조직의 성과를 이끄는 신뢰와 협력의 소통 전략
에드거 H. 샤인.피터 샤인 지음, 노승영 옮김 / 심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고의 리더십은 지시가 아닌 겸손한 질문에서 나온다"

-초판이 출간된 뒤로,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매일같이 맞딱뜨리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겸손한 질문-답을 알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세련된 기술-의 필요성은 어느 때보다 커졌다.

-개정판에서는 겸손한 질문의 개념을 더욱 깊고 넓게 확장하여 '더 나은 질문을 던지기 위한 길잡이이자 (경청을 비롯한) 전반적 태도'로 규정했다. 겸손한 질문을 통해 상대방의 말에 더 적절히 반응하고 자신의 생각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긍정적 관게를 맺으면 일상의 상호작용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더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다.

-겸손한 질문은 배우는 법을 다시 배우는 데에도 유익하다. 그저 무슨 일이 일어났고 무엇이 달라졌는지를 아는 것을 넘어 실제로 돌아가는 일들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더 현실적인 정보를 발견할 수도 있다. 행동하기 전에 질문하고 경청하고 숙고하는 법을 새로 배우는 것이야말로 겸손한 질문의 태도에 담긴 모든 것이다.

겸손한 질문의 목적은 신뢰를 쌓는 것이다

-겸손한 질문은 도움을 주고 관계를 맺고 상황을 해석하는 행위의 조합이다. 따라서 배우는 사람인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은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상황이 달라지면 요구되거나 허용되는 행동이 달라지므로, 다음으로 중요한 기술은 무엇을 언제 어떻게 묻고 언제 자신을 드러낼지, 언제 공감하는 반응을 드러낼지를 민첩하게 판단하는 것이다. 이 모든 요소가 어우려져 우리가 생각하는 겸손한 질문의 태도를 이룬다.


내가 언제까지 조직 생활을 할지 아무도 모르지만, 어찌됐든 한 조직안에 구성원으로 살아가고 있다.

내가 리더가 될 때도 있고 리더의 가이드와 함께 일을 하게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좋은 리더란 무엇인가? 일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사실 나는 이 두 가지 근본적인 질문을 가지고 경제/경영 책을 읽는데 이번 책 역시 그런 질문을 가지고 시작했다.

<리더의 질문법>. MIT 슬론 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이자 조직심리학의 대가인 에드거 샤인이 쓴 이 책은

팽생에 걸쳐 리더들을 만나고 리더들이 조직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에서 배운 것들을 다양한 사례들과 함께 우리에게 들려준다.

좋은 솔루션은 좋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좋은 답변은 좋은 질문에서 생각한다. 좋은 아이디어는 좋은 출발점에서 시작한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질문이란 다시 처음으로, 원점으로 돌아가서 근본적인 원인과 이슈를 파악하는 것이다.

<리더의 질문법>을 읽으면서 리더의 질문은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가장 궁금했는데, 저자는 이 책을 펴자마자 우리에게 가르쳐준다.

간단하다. 그건 바로 '겸손한 질문'이다. 그럼 겸손한 질문이란 뭘까?

겸손한 질문은 ‘상대방의 발언을 끌어내고, 자신이 답을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묻고, 상대방을 향한 호기심과 관심을 바탕으로 관계를 맺는 기술’ 이라고 이 책에서 정의한다.

조직의 리더는 왠지 강인해야하고 자신의 뚜렷한 주관으로 밀어붙이는 추진력이 있어야할 것만 같은데 (사실 나도 그런 케이스를 많이 봐왔는데 그리 좋은 리더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에드거 샤인이 들려주는 좋은 리더의 겸손한 질문은 바로 그 시작점부터 깨부수어 준다.

겸손함은 결코 약자가 아니다. 겸손함은 지는 싸움이 아니다. 오히려 상대방을 배려하고 이해하며 소통하는 기술이다.

바로 이 출발점에서부터 <리더의 질문법>을 읽고 응용한다면 조직의 성과뿐만 아니라 신뢰를 쌓는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이다.

연차와 직급에 상관없이 <리더의 질문법>을 통해 우리는 겸손함과 성공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