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의 탄생 - 세계사를 바꾼 28가지 브랜드
세상의모든지식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초이자 최고가 된 브랜드들을 이야기하다

-인류의 역사 속에서 수많은 브랜드가 피고 졌다. 이 중에는 역사를 이끌어간 브랜드도, 일상의 방향을 바꾸어놓은 브랜드도 있다. 역사의 판도를 바꾼 최초의 브랜드, 또는 끈질기게 살아남은 브랜드들의 전설적인 제품들은 존재 자체가 업계를 대표하기도 한다.

1920년 하리보_"달콤한 곰으로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다."

-1893년 독일 본의 한 마을 프리스도르프에서 한스 리겔이라는 아이가 태어났다. ... 한스는 본 케세니히에 집을 매입했다. 그리고 뒷마당에 딸린 작은 세탁실에서 자신만의 사탕을 생산하기 위한 회사를 설립했다. ... 회사 이름은 자기 이름은 한스 리겔과 도시 이름 본에서 철자를 따와 하리보라고 지었다. 하리보라는 이름 속에는 창립자의 이름과 창립 지역이 숨어 있는 셈이다.

-전쟁 직후 하리보는 사탕의 원료를 수급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안정을 되찾았다. ... 재기에 성공한 하리보는 1960년 탄즈베렌의 차기작이자 현재도 하리보의 대표 상품인 골드베렌을 출시했다. 탄즈베렌보다 좀 더 귀엽게 디자인된 곰 모양 젤리였다. 귀여운 곰 모양 덕에 어린이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이 시기 한스 주니어와 폴은 슬로건도 바꾸었다.

"하리보는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든다. 그리고 어른들도."

1932년 레고 _ "어떤 상상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놀라운 장난감이 등장하다."

-1929년 미국 뉴욕 증권시장이 대폭락하며 전 세계적으로 대공황이 시작됐다. 1930년대에 이르러 대공황은 덴마크에 있던 올레의 사업에까지 영향을 줬다.

-'놀다'를 의미하는 덴마크 단어 'LEG'에서 LE, '잘'을 의미하는 덴마크 단어 'GODT'에서 GO를 합친 레고 LEGO 라는 이름을 떠올렸다.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품질 좋은 장난감을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긴 이름이었다.


한동안 뜨다가 없어지겠지- 했던 레트로 열풍은 지금도 계속된다.

이제는 레트로에 푹 빠진 나, 정상인가요? 삐빅- 정상입니다.

인스타와 유튜브만 봐도 보고 듣고 놀거리가 가득한데 이번 <오리지널의 탄생>은 무려 38만 구독자 지식 유튜브 채널,

"세상의모든지식"에서 고르고 골라 28가지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사실 마케터로 일하다보면 브랜드를 사랑할 수밖에 없다.

대학다닐 때는 과제로 브랜드를 하나씩 맡아서 깊이, 깊이 있게 파헤치고 조사하고 발표하고는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조금 유치한 수준이지만 그런 훈련들이 쌓이고 쌓여서 여기까지 온 게 아닌가 싶다.

사랑받는 브랜드는 이유가 있다. 오래도록 남아있는 브랜드는 이유가 있다.

<오리지널의 탄생> 책에서 세계사를 바꾼 28가지 브랜드들의 이름의 유래, 역사, 철학, 그동안 알지 못한 비밀들이 숨겨 있다.

초콜렛과 젤리를 좋아하는데 독일 여행에 가서 본 '하리보'들을 잊지 못한다!

어쩜 이렇게 종류도 다양하고 예쁜지 캐리어에 다 담아오지 못한 게 아쉬울 정도이다.

그런 하리보의 이름은 창립자와 지역명에서 따왔다는 걸 알고 있었는지? (나는 <오리지널의 탄생>을 보고 알았다!)

그리고 코로나19가 심해지면서 집콕 생활을 좀 더 재밌게 즐기고자, 모노폴리와 보드게임 세트를 몇 개 샀는데

'모노폴리'가 독점 규제를 가르치기 위해 태어난 독점 게임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는지?

그리고 원자 모노폴리 게임은 경제학자의 주장을 효율적으로 알리려고 만든 것이라는 사실도? (이것도 역시 처음 알았다!)

한 챕터당 하나의 브랜드를 담으며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과 모르고 있을 법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오리지널의 탄생>에서 들려준다.

음식, 생활, 역사라는 주제로 브랜드 이야기를 길지 않고 적당하게 들려주는데 어느덧 책이 끝나 있었다.

오리지널의 탄생들에 대한 비화를 듣다 보니 역시 시대와 전쟁에 대한 영향도 많이 있어서 마음 아픈 곳도 있었지만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에게 사랑받고 행복을 주려는 창립자의 고민들에서는 따뜻함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나라도 좋은 브랜드, 사랑받는 브랜드가 많이 생기고 있다.

비록 우리도 전쟁이라는 아픔으로 100년 이상 되는 브랜드를 쉽게 찾아볼 수가 없지만, 언젠가는 < 오리지널의 탄생>처럼 대한민국 브랜딩 이야기로 꽉 채울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