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남은 삶이 한 시간뿐이라면 - 프랑스 노철학자가 전하는 삶의 가치와 본질에 대한 철학적 질문들
로제 폴 드루아 지음, 최린 옮김 / 센시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나에게 죽음이 찾아 온다면"

-내 삶에 남아 있는 시간이 단 한 시간밖에 없다면, 오직 딱 한 시간만이 나에게 남겨진 시간의 전부라면,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어떤 일을 해야할까요?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원해야 할까요? 어떤 흔적을 남겨야 할까요?

삶의 마지막 시간에 대한 이 질문이 문득 떠올랐습니다.

세상은 빛과 어둠이 얽혀서 돌아갑니다

-:이것은 좋은 것이고, 어두운 면이라곤 없습니다"라거나 "이것은 악한 것이라 여기엔 빛이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건 너무나 경솔합니다. 세상은 그렇게 굴러가지 않습니다. 세상은 빛과 어둠이 얽혀서 돌아갑니다.

대립하는 것들 사이의 긴장상태를 인식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것을 수용하고, 견뎌내고, 품으며, 그것을 놓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어떤 순간에도 다시 삶을 선택하겠습니다

-언제나 어떤 상황에서나 우리는 삶을 선택해야 합니다. 무의미함에도 불구하고, 죽음이 바로 코앞에 있어도, 아무것도 확신할 수 없어도 우리는 삶을 선택합니다. 사랑과 또 다른 힘으로 삶을 선택합니다. 그것이 유일한 탈출구입니다.

인류의 역사는 벌의 일주운동과 같습니다

-삶에도 죽음에도 '아니오'라고도 '네'라고도 하지 않습니다.

'그렇구나'와 같은 어떤 걸 찾는 것, 나는 이제 그것이 다가오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지금 저만차에서 나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비록 길이 없어도 그것은 가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직 또 다른 명료함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소설이나 영화, 드라마에서 많이 보던 얘기.

만약 당신에게 일 년, 한 달, 하루, 또는 그것도 채 안되는 한 시간만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사실 사람은 누구나 죽는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그걸 인식하긴 쉽지 않다. 특히 어렸을 때는 죽음이란 와닿지 않는 일이다.

하지만 열 살, 스무 살의 삶보다 이후의 시간이 빠르게 흐른다는 걸을 알게 되었고, 생각보다 죽음은 내게 가까이 있었으며, 하나 둘 세상을 떠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을 때 문득 삶과 죽음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어느 노철학자가 던지는 질문, "내게 남은 시간이 한 시간 뿐이라면".

이번 책은 결코 길지 않은 분량임에도 중간 중간 생각을 하며 아껴 읽느라 며칠 걸렸던 것 같다. 아름다운 프랑스의 풍경 삽화와 함께 과거, 현재, 미래의 나를 돌아보며 진짜 나에게 한 시간만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해야할지 고민했다.

인생의 본질에 대한 질문을 마구 던지는 철학자이자 에세이스트, '로제 폴 드루아'는 무엇을 해봐라, 해라, 해야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그저 <내게 남은 시간이 한 시간뿐이라면>의 책 속에서 우리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떻게 생각해야할지 담담히 말을 건내는 조언자같은 기분이다.

죽음이나 호스피스, 노년과 철학에 관련된 책을 읽다보면 공통적으로 하는 얘기가 있다.

더 많이 웃고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걸. (그 누구도 더 많이 일하지 않은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다!)

그리고 나에게도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과거에 해봤던 일보다 해보지 않았던 일에 대한 후회가 클 것 같다.

또 미워하고 증오하는 마음과 에너지를 버리고 비우고 내려놓는 마음으로 살아가고 싶다.

제임스 딘의 말처럼, "영원히 살 것처럼 꿈을 꾸고,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살아라." 라고 하는데,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한 하루를 사는 거라면 단 한 시간을 살아도 결코 아쉽지 않을 것이다.

로제 폴 드루아는 말한다. 정확히 단 한 시간만이 남았다면 무엇을 할 것이냐고.

죽음이 다가왔을 때 우리는 물질적으로 아무 것도 가지고 갈 수 없다. 그리고 죽음 이후의 삶을 결코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건 그렇게 깨어있는 마음으로 산다면 두려움도 후회도 없이 자신에게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내게 남은 시간이 단 한시간뿐이라면? 어떤 한 시간을 보낼지 쉽지 않은 질문으로 생각해봐야겠다.

*이 글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