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노력의 법칙 - 더 쉽고, 더 빠르게 성공을 이끄는 힘
그렉 맥커운 지음, 김미정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사가 그리 어려울 필요는 없다"

-의지란 제한된 자원이므로 늘 부족하다. 중요한 일을 제대로 진척시키려면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일과 삶을 대해야 한다. 더 나은 결과를 얻겠다며 무조건 더 세게 밀어붙이는 대신, 가장 본질적인 활동을 가장 쉬운 활동으로 만들 수 있다.

-1부: 어떻게 하면 더 쉽게 집중할 수 있을까?

두뇌가 풀가농될 떄, 모든 일은 더 어렵게 느껴진다. 피로 때문에 행동이 둔해진다. 시대에 뒤처진 생각이나 오래된 감정에 사료잡혀 있으면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따라서 눈앞의 일을 더 수월하게 만드는 첫 단계는 우리의 머리와 마음속에 어질러진 잡동사니를 깔끔하게 치우는 것이다.

-2부: 어떻게 하면 필수 활동을 더 쉽게 해낼 수 있을까?

한편 수월한 상태를 찾으면 수월한 행동을 실천하기가 더 쉬워진다.

-3부: 어떻게 하면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선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까?

수월한 행동을 실천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더 쉬워진다. 결과는 크게 선형적인 결과와 부가적인 결과로 나눌 수 있다.

-휴식도 배워야 한다

간간이 짧은 휴식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꾸준히 보충하는 편이 더 수월한 방법이다. 자연적인 신체 리듬의 이점을 활용하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다.


이제는 무조건 열심히 하는 시대는 지났다. 정해진 시간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일하는지가 그 사람의 능력.

단순히 워라벨을 지키고 52시간 제도를 따르는 게 아니라 말 그대로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끌어내는 생산성이 더 중요해졌다.

이번 책 <최소 노력의 법칙>은 베스트셀러 저자 '그렉 맥커운이 몸소 배우고 가르치고 있는 effortless에 대한 중요한 책이다.

예전에는 잠을 줄이고 하루에 몇시간을 일하거나 공부했으며 독하게 준비했다는 성공스토리가 아주 아주 흔했다.

그런데 지금은? 나도 어렸을 때 그런 얘기를 들으면 그렇게 살아야하는건가? 그럼 행복해지는건가? 물음표가 많았다.

하지만 이젠 달라졌다. 자신을 챙기면서 일하는 법, 자연스럽게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는 법, 번아웃을 피하고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게 관건이다.

말 그대로 '최소 노력'으로 쉽고 빠르게 성공할 수 있는 길이 저자가 말하는 길이다.

때론 아주 노력해서 어떤 결과를 얻기도 하지만, 탄탄히 준비하고 마음을 내려놓을 때 더 잘되는 경우가 있다.

오히려 내려놓고 내려놓음으로서 결과가 아니라 과정들이 좋은 경험이 되었고 스트레스 받으며 억지로 하던 일이 즐겁고 심플하게 바뀌면서 결과적으로는 더 좋은 일이 되었다.

참 쉬우면서 어려운 말이 '내려놓다'인 것 같은데 욕심과 고집을 내려놓고 사물과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고 볼 때 나는 더 좋은 방향으로 흘러간다고 믿는다.

<최소 노력의 법칙>에서 배운 또 하나의 가치는 우리는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정말 많이 공감했다. 우리의 의지는 파고 또 파도 계속해서 나오는 분수가 아니라 개개인마다 하루 할당량이 주어진 귀중한 자원이다.

이 자원을 열심히 한다는 이유로 시간과 노력을 무한대로 사용한다면 결국 번아웃만 올 뿐이다. (실제 저자의 경험담이다!)

이제는 효율성이다. 어떻게 하면 한정된 '의지'라는 자원으로 한정된 시간과 노력이라는 리소스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까?

우리의 노력은 최소지만 그 효과는 크다. 역시 최소라는 심플함의 힘은 크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