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
모토하시 아도 지음, 김정환 옮김 / 밀리언서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급 PD들 사이에서 전해 내려온 전달의 법칙"

-적절한 위치에 '한마디'만 집어넣어도 전달력이 크게 높아져서 주목받을 수 있다.

'어떤 말'을 덧붙이는 순간 상대의 머릿속이 깔끔하게 정리되면서 정보나 메시지가 '머릿속에 박히고', '마음속에 새겨지게' 된다.

문장의 순서를 바꾸기만 해도 협상의 성공률이 몇 배 상승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전달의 법칙은 텔레비전 방송 제작 노하우에서 얻은 것들이다.

-대화를 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이 책에서 소개하는 '전달의 법칙'에 따라 곳곳에 전략적 장치를 설치해놓는다면, '상대가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전하고자 하는 정보나 메시지를 상대의 머릿속에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다.

-전달은 기술이다. 지극히 평범한 사람과 상품도 시점을 살짝 비틀면 매력적으로 바꿀 수 있다.

-상대가 당신의 이야기에 관심을 보이도록 만든 다음 이야기의 핵심에 다가가는 중요한 부분에서 생각하는 데 에너지를 사용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서 더더욱 상대를 피곤하지 않게, 머리를 쓰지 않게 해야 하는 것이다.

-'이야기를 듣고 싶은 마음이 없는 상대가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만드는' 것이야말로 전달법의 진수이다.

-사람은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익을 떠올릴 수 있을 때 비로소 결단을 내린다. 그리고 이익이 커 보일수록 기분이 고양되어 즉각적으로 결단을 내린다. '구체적인 장면을 떠올리게 하는' 것만이 '관점'을 부여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쉽고 빠르게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법이다. 설명이 필요한 상황에서 강력한 무기가 되어줄 것이다.

-숫자의 힘을 사용해서 상대방이 머릿속을 정리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다음 제안하고자 하는 내용을 확실히 전한다.


어떻게 하면 좋은 글을 쓸까, 어떻게 하면 좋은 소재를 만들 수 있을까, 왜 어떤 텍스트는 사람을 끌어당기고 잘 팔리게 만드는걸까?

요즘 이런 생각들로 가득찬 와중에 만난 책, <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

만약 나처럼 글을 잘 쓰고 싶고, 말을 잘 하고 싶고, 재밌는 컨텐츠를 쓰고 싶다면 이 <전달의 법칙>을 읽어보면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단 1줄로 만나는 전달의 법칙>은 베스트 셀러 작가이자 일반 방송 프로덕션 연출가로 오랫동안 PD 생활을 한 노하우와 내공를 가진 '모토하시 아도'의 책이다. 전달법의 전문가답게 지금은 수많은 기업들의 의뢰를 받으며 설득력과 호소력 높은 제작물을 만들고 있다.

웹과 앱에서 수많은 광고가 쏟아지고 길을 걸어도 수 많은 전광판에 텍스트가 홍수처럼 내리는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단 5초라도 시선을 잡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애를 쓰고 노력하지만 쉽지 않다.

재밌는 컨텐츠들이 많이 나올 수록 0.1초 관심 한 번 못 받고 사라지는 컨텐츠는 더더욱 많다.

그런 우리에게 도대체 어떤 것이 시선을 끌고 전달력을 가질 수 있는걸까?

<전달의 법칙>에서는 방송계 PD 노하우로 몸소 체험한 그 전달력의 방법과 원리를 가르쳐준다.

우리가 마케팅에 흔히 쓰는 기법들 뿐만 아니라 그저 단어 하나만 넣었을 뿐인데 글의 기조와 맥락을 한번에 뒤집어버리는 주목의 효과도 가르쳐준다. 마케팅을 업으로 하는 나에게는 곁에 두고 계속 읽고 싶은 그런 책. 주변 사람들에게도 한번씩 추천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별 거 아닌 것 같은 단어 하나, 문장 하나가 마법처럼 결과물의 퍼포먼스를 바꿔버린다.

아마 PD 생활을 오래 했을 저자는 TV라는 매스미디어의 반응으로, 수치로, 데이터로 이를 체득했을 것이다.

<전달의 법칙> 책 표지에서도 만나볼 수 있지만 마케팅 뿐만 아니라 협상, 유튜브, 세일즈, 면접 등 어떤 상황에서도 활용 가능한 치트키 같은 전달력을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방법들이니까 잘 메모하고 꼭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익숙하고 간단할수록 잊기 쉬운 패턴들을, <전달의 법칙>에서는 생각에 생각에 생각을 집어넣는 새로운 기술들로 보여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